플랑크톤 고래 컬럼: 🐳 어뷰즈 안 하고 성장하는 법

in #kr6 years ago

암호화폐 '스팀'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그런 콘텐츠에 관심을 주며, 타인의 관심을 끌어내는 '관심의 경제(attention economy)' 실현을 중심에 두고 있다.

그 실체인 스팀잇이란 커뮤니티에서 성장법은 ① 적정 스팀파워를 보유하고, ② 꾸준한 콘텐츠 제작/제공과, ③역시 꾸준한 콘텐츠 감상/평가/교류 해야 한다.

대게 ②와 ③은 다른 소셜미디어도 마찬가지니까 알고 왔는데, ①이 어쩐지 낯설다.

그래서 ①에 대한 공부를 좀 했고, 적어도 스팀파워가 100이상을 유지하며, 최소 500선까지는 가야 재미있게 즐기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①, ②, ③을 위해 이런 행동 양식을 정해, 가능한 매일 하고 있다.

  1. 하루 최대 4편의 글을 쓴다. ②
  2. 관심 분야에 하루 10명 이상의 글을 읽어본다. (자연히 끌림 있는 이들이 생긴다.) ③
  3. 마음 드는 글 10편에 업보트한다. ③ (11번째 업보트는 나야나~ 나야나.)
  4. 댓글은, 마음 가는 대로 쓴다. 다만 로봇처럼 달지 않는다. 예의를 놓지 않는다. ③
  5. 무료 스파 임대 기회를 찾아 최대한 응모한다. ①
  6. 어뷰징 논란이 있으면, 무엇이 문제인가 확인해본다. ①
  7. busy.org를 이용해, 글을 올리고 #busy를 태그를 쓴다. ① 자천! https://busy.org/i/@joyvancouver
  8.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볼까, 이것 저것 던져보며 놀고 있다. 농담, 지식, 사진, 기사, 에세이... 등등. ②
  9. 스팀 달러는 생기면 스파 사 먹는데 쓴다. ① (Power! Unlimited Power!)
  10. 공적인 기사가 아닌 사적인 에세이 등에는 #jjangjjangman 님을 부른다. ①
  11. 무엇이 스티미언의 관심사인가 연구한다. 주로 여러 태그를 돌아보며 글을 읽어본다. ③
  12. 롤모델과 이정표를 정한다. 롤모델이 된 분 지갑을 보고, 글도 자세히 읽어보는 편이다. ③


    부족하거나 더할 부분이 보이면, 댓글 달아주시면 된다. 난 한 수 배우는 거 정말 좋아하는 작자다.

가즈아 쏭싸리

Sort:  

저는 인스타버릇 못버리고 막 글썼다가 어뷰즈라고ㅠㅠㅠㅠ다운보트먹구ㅠㅠㅠ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그래서 하루 1~2번만 쓰려고요 ㅎㅎㅎㅎ 늅이 보트는 별 도움 안되겠지만 ㅠ 누르고 가용

없는 처지에도 나눠주시는 게 고마워서 업보트 눌러요. 스팀에도 인스타 비슷한게 생겼긴 하더라구요.

하루 4번은 힘들거 같은데요.. 양질의 포스팅이 안될거 같아요^^
저는 하루 1개의 포스팅도 버겁네요^^

쓰다보면 쓰게 되는 글인거 같아요. 글이란게 그저 수다의 다른 형태일 뿐이니까요. 양질의 수다는 가끔 세상을 풍요롭게하지 않나요? 저 개인은 강박을 가지면, 글이 너무 푸석푸석해져서 질이 떨어지더라구요.

완벽하신데요. ㅎㅎ

에이~ 설마요. 못 배운 게 많아요.

안해본 2,5,9번 제대로 해봐야겠어요 플랑크톤 탈출을 꿈꾸며~!!

잘 생긴 송사리 되세요 ! 나아가 멋진 범고래, 고래로 나아가시길 기원합니다.

개인적으로 4번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계적으로 댓글을 달다보면 안 다느니만 못한 댓글들을 다는 경우가 많더라구요ㅎ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맞습니다. 그게 쉽지가 않더라고요. 입에 발린 말이 아니라, 생각해서 뭔가 의미있는 댓글을 한다는 게. 하지만, 쉽게 생각하면, 간단해도 인삿말이 사람 사이에 오가는 게, 좋은 거 아니겠습니까?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6603.07
ETH 3335.94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