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서른 살이 심리학에게 묻다>, <심리학이 서른 살에게 답하다> : 불안한 청년들에게 주는 위로 그리고 용기

in #kr6 years ago (edited)

KakaoTalk_20180301_205806953.jpg

서점에서 심리학쪽 분야를 보다가 이 책을 보게 되었어요.
저도 요새 미래와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아지고 심리적으로 힘들었던 터라
위로와 용기가 필요했기에 이 책을 본 순간 그 자리에 서서 푹 빠져 읽었어요.

'서른 살의 당신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비록 당신이 지금은 방황하고 있지만 그 방황은 당신이 최선의 삶을 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지, 쓸모없는 것이 아니다. 괴테가 말했다.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라고. 그러니 당신은 지금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고 있는 것이다. 방황하고 있다고 해서 패배자가 된 듯 좌절하거나 움츠러들 필요가 전혀 없다. 그래서 내가 당신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는 딱 한 가지다.

"당신은 언제나 옳다. 그러니 거침없이 세상으로 나아가라!"'

'돌이켜 보면 나는 서른 살을 숙제하듯이 살았다. 늘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더 많이 사랑 받고 인정받을 수 있을까 조바심 치며 일을 즐기지 못했고, 항상 불안에 시달렸다. 이제 나도 어느덧 지천명의 나이가 되었다. 나에게 서른은 다시 오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서른 살 당신에게 부탁하고 싶다. 나처럼 '~해야 한다'는 말보다는 '~하고 싶다' 혹은 '~하니까 즐겁다'라는 말을 하면서 살아라. 만약 '~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짓눌려 원하는 게 뭔지 모르겠다면 지금부터 찾아보라. 결코 늦지 않았다. 아직 서른밖에 안 된 당신은 뭐든지 할 수 있다.'

''한 번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말에 주눅 들지 말길. 하나를 선택한다고 그것이 끝은 아니다. 그 다음에도 선택의 기회는 항상 있게 마련이다. 그러니 무언가를 선택할 때 마치 그것이 끝인 것처럼 여기지 말고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따라간다고 생각하라. 만일 그것이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할지라도 그 경험은 소중한 자산으로 남아 다음번 선택을 할 때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다음번 선택에서 이전의 잘못된 선택을 교정할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그러니 선택을 두려워하지 마라. 더 이상 남에게 선택의 권리를 떠넘기지 말고 무엇이든 당당하게 선택하라. 그러면 분명 언젠가 당신이 원하던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또 당신이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어렴풋하게나마 알고 있다면 다시 한 번 곰곰이 생각해 보라. 그 일을 생각만 해도 떨리는지, 그 일을 할 때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지. 떨림이 있다면 그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라. 지금 너무 늦었다고? 결코 늦지 않앗다. 그리고 앞으로 30~40년 동안 하기 싫은 일을 하며 무기력하게 살 수는 없지 않은가. 설령 뜻대로 안 되어 좌절을 맛볼 수도 있겠지만 그 떨림을 기억하고 끝까지 가라. 한 번뿐인 인생인데, 당신이 정말 하고 싶은 걸 하며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나이 들면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바로 호기심을 잃는 것이다.'

'세상에 늦은 일은 없다. 인생은 어느 때고 다시 시작할 수 있다.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기회를 잡으려고 한다면,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면, 더 이상 내려갈 곳도 없다는 오기로 노력한다면 당신은 지금도 충분히 꿈을 이룰 수 있다.'

저는 사실 하고 싶은 게 많아요.
그러나 주변 분들의 걱정어린 독설들로 마음의 상처를 입어갔고,
안정된 일과 내가 좋아하는 일 사이에서 갈등했어요.
정말 많이 고민하고 생각하고 많이 망설였어요.

하지만 역시 안정된 삶에 내 인생을 잠식시키고 싶진 않았어요.

현실을 보자면 당장에는 안정된 일을 하는 것이 좋아보일 수는 있을 거에요.
그러나 나중에 뒤돌아보았을 때 과연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까란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대기업도 문 닫는 현실에
그 어떤 곳도 이젠 안전한 도피처는 없는 것 같아요.
불안정한 고용시장 속에서 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나의 청춘과 귀한 시간들을
하기 싫은 일을 하며 무기력하게 보내는 대가로 돈과 교환하고 싶지는 않았어요.

도전하고 싶었어요.
어쩌면 도전에 용기가 필요했던 것일지도 모르겠어요.

진짜 실패는 도전하지 않는 것이니까.
내 인생을 이대로 포기하고 싶진 않으니까.

그래서 주사위를 던져보기로 했어요.
어차피 더이상 잃을 것도 없는 상황에서
내 인생 내가 주도권 잡고 이끌어나가겠다고.

이 책을 읽고 다시 힘을 낼 수 있었고,
도전할 겁니다. 나의 가슴 뛰는 삶을 위해.

Sort:  

짱짱맨 태그 사용에 감사드립니다^^
짱짱 레포트가 나왔어요^^
https://steemit.com/kr/@gudrn6677/3zzexa-and

움직이지 않으면 잃을것도 없지만
얻는것도 없어요
도전을 응원하고 갑니다^^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jovely!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jovely!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60932.34
ETH 3380.87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