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newbie] 스팀잇 뉴비 셀프 트레이닝 이야기..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

서론 - 일단 가입인사 써보자!

스팀잇에 가입해서 처음에 [kr-hello] 가입인사 드립니다 라는 글을 작성하였다.

처음에는 글을 작성하고선 태그를 어떻게 달아야 할지 고민하다가, 그냥 kr 태그만 달았다. (아무리 스팀잇을 한달동안 눈팅해도 이건 잘 모르겠다...)

그리고 조금 기다렸더니 @solar-junely 님께서, 처음 가입인사를 쓰시는건 #kr-join 을 추가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를 댓글로 달아주셔서, 한번 달아보았다. 그리고 별 다른 특이점은 없었다...

그리고 오늘, 어느 때처럼 혼돈의 하루를 보내고, 집에 와서 오늘 덧글을 무슨 덧글이 달렸을까? ^^ 이러고 스팀잇을 읽기 시작했는데 - 은인께서 보팅과 소량의 스팀달러를 보내주시고선 실습의 기회를 주셨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주신 실습의 기회를 활용하여, 나만의 뉴비 트레이닝을 했던 글을 써볼려고 한다.

본론 - 글을 읽자!

일단 먼저 주신 글을 찬찬히 읽어보기로 하였다, 8개의 글인데 1개의 글은 우연히도 버스 안에서 읽었다. 그래서 7개의 글을 샤샤샥 읽어보았다. (그리고 참 좋은 글이니 CTRL + D를 하시고, 보팅도.. 속닥속닥...)

  • 버스 안에서 읽었던 글은, 스팀잇 왕국의 비밀(폴로니우스님 작성)이었다, 버스 안에서 스팀잇에 대해서 공부하던 중 공부는 매일 하는것이다!!! 이런 글을 읽게 되었다. 스팀은 다른 것들과 다른 점이 딱 한가지 있는데, 내가 쓴 글에 보팅을 할수 있게 되어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다운보팅이 가능하도록도 만들어 놨다는 점이다.

    • 이 글을 처음에 읽어서 참 신기하기도 했고, 부의 재분배를 이룰 수 있겠다! 라는걸 깨닳았다. 그리고 이루어 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첫번째 글, 스팀잇개념에 대한 가장 적절한 포스팅(이솔님 작성)은 스팀잇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카툰으로 표현해 주셨다. 스팀잇은 두개의 돈으로 나누어지는데, 한개는 스팀파워, 또 하나는 스팀 달러인데 이 차이는 의결권이 있냐 없냐의 차이이다. 그리고 이 두가지를 받는 방법은 글을 쓰는 사용자가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이상은 네이버, 한번 들어가서 읽어보세요!! 그리고 보팅!!

  • 두번째 글, 스팀은 글 써서 돈버는 곳이 아니다(leesunmoo님 작성)은 스팀잇은 글 써서 돈 버는 곳이 아니라는 걸 알려주셨다. 내가 좋은 글을 씀으로 인해서, 그 좋은 글을 본 사람들이 수고했다고 주는 일종의 수고비 같은것으로 나는 지금 생각하고 있었는데, 내 생각은 틀리지 않았다... 라는걸 알려준다.

    • 초등학교 4학년때, 선생님께서는 항상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으로 살아가는 것이다라고 알려 주셨는데. 스무살이 된 지금 그 말이 무엇인지 알것 같다. "많은 변수 속에서 내가 어떻게 이 길을 해쳐나갈지를 선택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 기반이 바로 "공부" 였다는걸 깨닳았다.
  • 세번째 글, 스팀 페스트 2를 다녀온 사람은 스팀을 어떻게 생각할까? (1)(maa님 작성)은 스팀 페스트에 참여했던 이야기를 풀어주신 글이다.

    •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만국의 소통어인 영어가 가능해야 된다는 점이다. 역시 초등학교 시절에 영어 선생님한테 날 끌어가주세요 하고선 반-강제로 끌려가서 시작했던 공부가 영어를 잘 하게 만들었다. 아마 영어선생님이 나만 노리고 했던게 아닌가 싶..

    • 그리고 나무위키와 비슷한 반달러와 위키페어리의 차이점을 여기에서도 보는거 같다... (결국 그 모든건 지쳐서 나간다가 된다는거...)

    • 반달러는 불의와 싸우다가 지쳐나가거나, 불의를 알고 지쳐나가거나 두가지라고 하신다.

  • 네번째 글, 뉴비님들께 꼭 들려 드리고 싶은 이야기 (asbear님 작성)은 글을 작성할때 어떻게 해야 스팀에서의 인생이 잘 풀리는지 알려주셨다.

    • 꾸준함, 그 누구도 보팅 해주지 않을거라는 냉정한 생각, 항상 글 쓸 아이템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이다.

    • 항상 뭘 바라고 하면 안된다, 그냥 하다 보면 저절로 따라오게 되는 것 같다.

  • 다섯번째 글, 스팀잇에서 댓글 달 때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asbear 님 작성)은 댓글을 달때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에 대해서 알려주셨다.

    • 인터넷 상에서 악성 댓글 달지 맙시다는 기본이고

    • 내가 덧글을 통해서 PR하고 싶은 생각은 잘 아는데, 글과 관련되서 덧글을 달 때에는 잘 확인하고 달아야 한다는 것! 이다.

  • 그 외에 두가지 글은 몇가지 팁들을 큐레이팅 하셔서 리스트로 쫘악 해놓으셨다.

    • 저도 인증을 하고 싶은데, 어디 고길동이 된 놈이 사진을!! (ㅠㅠ)

중론 - 이제 기부 받은 SBD를 다시 기부해보자!

  • 은인께서는 0.2$를 기부해주셨다 (당연히 스팀달러로!) 그리고 두개의 퀘스트를 주셨다!

  • 첫번째 퀘스트는 블로그 포스트를 잘 참고하여 해당 아이디로 전송해 드렸다! 인증샷은 센스있게 첨부했다!

    • donate2.PNG

    • donate4.PNG

  • 두번째 퀘스트 역시 블로그 포스트를 잘 참고하여 스팀달러를 스팀파워로 바꿔보았다!

    • donate5.PNG

결론 - 나는 이것으로 무엇을 얻었나?

  1. 스팀(Steem Steam)이 뭐하는 서비스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2. 스팀잇을 사용해서 첫번째 게시물을 무사히 작성할 수 있었다. (@solar-junely 님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3. 내가 스팀을 잘 해쳐나갈 수 있도록 @woo7739 님께서 0.2 스팀달러와 함께

    • 지갑전송을 하는 방법을 통해서 친구들에게 기부를 해볼 수 있었고. (- 0.1 SBD)

    • 스팀달러를 스팀파워로 변환해보는 법을 알 수 있었다. (- 0.1 SBD -> 스팀빠와!!!)

  4. 마지막으로, 스팀을 하면서 이것만은 알고 해야될 것들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평소에 글쓰기를 해볼 시간이 없었는데, 스팀잇을 통해서 글을 쓰고 사람들과 소통하며 재미있는 스팀잇 활동을 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아마 제 앞을 먼저 걸어가신 분들의 자료를 보며 조심해야할 부분은 조심하고, 즐길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즐겨봐야 되겠습니다!!!

이 글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P.S.

donate3.PNG

중간에 이런 페이지가 떠서, 이것들이 어딘가(...)랑 비슷하게 서버에러 일으켜서 내 스팀달러 꿀꺽하는거 아니냐!!!! 라는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다시 들어가 보니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었습니다 ^^;;

Sort:  

잘 읽고 가요. ^^

넵! 감사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3186.04
ETH 3392.68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