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매에 대해서

in #kr6 years ago (edited)

요즘 저의 최대 관심사는 부동산입니다.

오랜 주식 투자자였던 저는 사실 부동산에 대해 크게 관심가지지 않았지만, 막상 결혼할 때가 되니 크게 관심을 가지게 되더라구요.

또한 전세는 집주인 좋은 일만 하는 거다. 무조건 집은 사야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심히 집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빌려주는 저리의 정책 자금과 레버리지를 많이 활용하면 집은 마련할 수 있겠으나, 최근 너무 오른 가격이 조금은 부담이 되네요.

투자자가 부동산 한채를 매매해야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상승, 하락에 대한 대응

투자자는 한 방향에 배팅을 하기 보다는 모든 방향에 대응을 해야합니다. 전세의 경우는 집값하락에 대한 베팅입니다. 또한 매매는 집값 상승에 대한 베팅입니다. 다만 집값 하락시 내 집만 떨어지는게 아니므로 모아놓은 돈을 활용해서 더 큰 집으로 이사를 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전세는 집값 상승에 아무런 대처를 할 수가 없죠.

2. 포트폴리오의 다양화

물론 주식과 부동산이 양의 correlation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주식과 부동산에 암호화폐(달러)까지 섞어준다면 최대하락폭인 MDD를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3. 타이밍 잡기가 더 어렵다

수십년간의 데이터로 보면 부동산은 주식보다 매력적인 투자 자산이 아닙니다. 단지 CAGR 만 보면 그렇죠. 전세를 들어간다는 얘기는 타이밍을 맞추겠다는 건데 이는 주식 투자자가 저점을 잡겠다고 하는 얘기랑 똑같습니다. 그러므로 부동산에 전세로 들어가서 이리저리 걱정하기보다는 그냥 본업에 집중하는게 낫습니다.

4. 부동산 투자의 매력

떨어지는 기간이 길고, 오르는 기간이 짧은 주식
떨어지는 기간이 짧고 오르는 기간이 긴 부동산

이것만으로도 부동산은 CAGR만 빼고 매력적인 자산입니다. 포트폴리오에 섞어주기만 해도 낮은 MDD(최대 하락폭)를 만들어주죠.

결론

위와 같이 부동산은 무조건 매매나 불가능하다면 월세가 낫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딱한가지 걸리는게 있다면 올해 너무 많이 오르고 있다는 것이죠.

#tooza 태그에서 활동하시는 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아래는 부동산 과세 기준 뉴스가 나오자 댓글을 달은 사람들에 연령이 표기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이 현 정부 욕이더라구요. 그리고 대다수가 40~50대 인거만 봐도 조금은 씁쓸함이 드네요.

스크린샷 2018-04-22 오후 12.06.50.png

Sort:  

부동산 기사에 댓글 중 20대 비중은 1%... 일찍이 독립하는 서양 친구들과 달리 취준하고 30대 초중반에 결혼해야 집을 구하는 우리나라의 모습이 반영됐네요 :)

그러네요. 정말 20대는 전혀 관심이 없겠네요

좋은글 잘봤습니다! 저도 요즘 부동산을 슬슬 공부하려 하는데..
매매는 2년정도 후 폭락이 오면 그때쯤 살까 생각중입니다^^
늘 성투하시길..

부동산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떨어지는 기간이 짧고 오르는 기간이 깁니다 ㅎ 말그대로 폭락에 사려면 타이밍을 맞춰야 하죠. 또 막상 그 때되면 무서워서 못 살겁니다

개인에게 부동산은 투자관점에서 바라보기보단, 발뻗고 편히 쉴수 있는 공간이라 무조건 사야한다고 생각 ㅎㅎ....하면서도 전세집 알아보고 있습니다 ㅠㅜ

그러게요 ㅋㅋ 매매만이 답이다라고 생각하는데 너무 올랐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떨어질 것 같지도 ㅋㅋ

추후 집값 상승시 더이상 구매할 여력이 없다 판단된다면 구매가 답이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결혼해서 살 집이라면 투자보다는 거주의 관점이 더 많은 비중이라야 한다고 봅니다. 감가상각을 고려하면 현재 가격대 정도만 유지해도 전세로 살면서 2년마다의 이사비용을 생각하면 손해가 나지는 않는다가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저는 은행에 월세를 내며 살고 있죠 ㅠㅠ

다들 그러신거 같습니다 ㅠㅡㅠ 이유가 몰까요? 재무장관님이 아내분이시라서?..

그 이유가 제일 크겠죠. 집사람의 의향대로 가야하니 ㅎㅎ
그래도 구체적인 실행은 다 제가 합니다.
집사람이 재무부장관이면 저는 9급공무원이죠 ㅠㅠ

저도 주식투자를 꽤 했었는데 아직 부동산투자에 대해서는 알아야할것도 많고 엄두가 안나더군요. 포트에 넣기도 금액이 많이 부담이되고 ㅎ

개인적으로레버리지 활용도가 떨어진 작금의 상태에서 부동산은 다소 부정적으로 보입니다. 차라리 버블붕괴를 기대하고 금이나 비트코인을 매수하는것이 어떨까 생각하고있습니다 ~&^^

네 어차피 포트폴리오니까요 ㅎㅎ암호화폐도 보유하고... 부동산은 거주목적이 더 크겠죠 ㅎㅎ

주거 개념에 대한 변화에서 비롯된 구조적인 흐름일 경우 다시금 월세상승세가 지속될 수도 있기에, 처음 생각하신대로 오붓한 보금자리를, 안정적인 입지에 마련하심이 어떨까합니다.

네 조언 감사합니다:) 금리도 지속적으로 오를 것이고, 매매>월세>전세 순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평수는 점점 작아지겠네요 ㅎ

저역시 부동산 투자비중이 높은 투자자인데요. 현 부동산 시장은 주식시장의 종목 장세가 아닌가 싶습니다. 전체적인 시장은 주춤할지언정 가는 종목은 아직 갈자리가 많아 보입니다. 서울,인천 쪽엔 아직 저평가 지역이 좀 보이네요.

서울 어디쯤일까요 ㅎㅎ 저평가 지역은 저평가된 이유가 많은 것 같더라구요 ㅎ

여유가 있다면 마포, 송파쪽이 유망하지 않나 싶네요~^^

서울 어디든 그렇지만 호가들을 보니 후려치고(?) 싶더라구요 ㅠㅠ ㅋㅋㅋ

1번과 4번이 시사하는 점이 많습니다

다만 집값 하락시 내 집만 떨어지는게 아니므로 모아놓은 돈을 활용해서 더 큰 집으로 이사를 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전세는 집값 상승에 아무런 대처를 할 수가 없죠.

떨어지는 기간이 길고, 오르는 기간이 짧은 주식
떨어지는 기간이 짧고 오르는 기간이 긴 부동산

많이 배워갑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거주 목적과 투자 목적을 달리 해야할 것도 같습니다.
실거주는 어차피 거주해야 하니 오르든 내리든 매도가 안되니까요.

네 ㅎㅎ 저는 일단 실거주 목적이라서 무조건 사야된다는 주의인데, 호가 가지고 장난치지는 걸 보니 조금 열받네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7483.44
ETH 2574.21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