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가계부 작성하시나요? 가계부 작성 5일째...
저는 살면서 지금까지 가계부라는 걸 한번도 작성해보지 않았습니다.
정말 돌이켜 보니 도대체 어디에다가 돈을 쓰고 있었는지 그런것들을 알수가 없었더라고요.
그래도 대략 카드값이 얼마다... 공과금이 얼마다... 보험료가 얼마다... 이정도는 알고 있었죠.
최근에 재테크 관련된 글들을 많이 보고 있는데
수입보다 지출을 관리하자!! 이런얘기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한번 지출을 관리해봐야 겠다 싶어서 가계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9월부터 시작을 했고요^^ 직접 수기 작성은 불가능 할 것 같아 좋은 어플을 찾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체크카드, 신용카드 많이 사용하는데 사용 후 문자가 매번 오게 되어 있거든요.
그 문자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가계부 어플에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더라고요^^ (세상 정말 좋아졌습니다)
이렇게 지출에 대해서 2달정도 패턴을 보면 어느 부분에 돈이 빠져나가는지 확인이 될 것 같습니다.
한평생 돈을 벌게 아니기 때문에 돈 벌때 잘 관리해서 가족을 위해 미래를 준비해야 겠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많은 스티미언님들은 어떻게 지출을 관리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노하우 알려주세요^^


가계부 3일 쓰고 포기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jaytop님 글 보니 다시 가계부 뽐뿌가 오네요. 조만간 다시 써봐야겠습니다 흐흐
가계부 !!! 어플 이용하니 편하게 작성이 되더라고요 ㅎㅎ
가계부를 적어도 아끼려는 생각보단
그냥 지출하고 적는ㅋㅋㅋㅋㅋ
카드내역보면 죄다 먹는거네요^.^..
저는 꾸준히 가계부 쓰긴 하는데 그래도 가끔 조절 안될 때도 있더라구요ㅠ
가계부 작성에 중요성을 알긴 아닌데 정말 실행에 옮기기는 어려운 일인 듯 합니다. 꾸준히 작성하셔서 지출은 관리해 보셨음 좋겠습니다. 한달후에 후기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야 정말세상좋아졌네요 ㅋ 저는 걍 엑셀로 러프하게 정리합니다^^
ㅈㅓ도 9월부터 작성해서 친구랑 9월이 지나면 검토해보기로했습니다 ㅠㅠ 부디 그만두지 않길 ㅠㅠ
가계부쓰는게 웬만한 정신력 아니고서는 ㅎㅎ
예전에 몇번 도전을 해봤는데....실패! ㅎㅎ
뭐~ 아직 필요성을 못느껴서... 대충 살려구요....ㅋㅋㅋ
저는 사실..지금 카드에 얼마나 있는지 안보고 사는데..너무 돈쓰는 일만 생기는거 같아요ㅠㅠ 저도 관리좀 해야겠어요!!ㅠㅠ
꾸준히 작성하는게 정말 쉽지가 않더라고요...그리고 쓰다보면 나는 정말 먹기위해 돈을 버는구나..라는 생각에 자괴감도 들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