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주식 등 하락장에서 발생하는 현상?! 왜그럴까?

in #kr7 years ago (edited)

가까운 지인에게 오늘 이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왜 항상 내가 팔면 오르는걸까요??...아... 떨어져서 팔았더니 오르고...
갖고 있으면 계속 떨어지고...

이 예를 들기 위해 오늘도 비트코인 차트와 시세에 대해서 조금 언급하고자 합니다.
국내 거래소 기준으로는 2일째 하락을 보이고 있고
외국 거래소 기준으로는 3일째 하락을 나타내고 있네요.
1월5일에 큰 상승 이후에 조금 조정 받는 상황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BTC/KRW 차트

BTC/USD 차트


하락할때도 지지 받는 구간은 있다?!

원화 기준으로 차트를 보면 일단 제가 2가지 선정도 그었습니다.
원화의 경우 2155만원선 그리고 1800만원선이 그 부근이라고 생각합니다.
USD기준으로는 14500USD 또는 12000USD 부근이 지지를 받아야 하는 선으로 보입니다.

지지선이 곧 맥점이다?!

주식이든 다른 파생상품이든 다 똑같은 것 같습니다.
가끔 처음 거래 하시는 분들 또는 차트를 조금밖에 볼 수 없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더라고요. 저또한 경험했던 내용이고요.

1.하락 시작 : 어... 조금 기다려보자! 다시 오르겠지?
2.어느정도 하락 중 : 음... 이거 어쩌지? 팔아야 하나?
3.지지선, 맥점 위치도달 : 이곳이 맥점인지 모르고 아....너무 떨어졌어 팔자!!!
4.매도후 : 어??? 내가 팔고 나니 오르네???

마지막 두 step이 중요합니다. 지지선, 맥점 위치에 도달했을때 거래량과 호가창을 잘 살펴야 합니다!
이후 이 지지선에서의 싸움이 어떻게 벌어지는지 살펴야하죠!
그런데 가끔 이 부근에서 안타까운 경우가 많이 발생하죠. (사실 저 또한 이부근에서의 싸움을 100% 예측 대응하는건 아닙니다ㅠㅠ)
이 부근에서 저 같은 경우에는 MACD, 거래량, 호가창등을 보면서 판단을 하죠.
더 자세한 것들은 길이 길어질 것 같지만 제가 오늘 적고자 했던 내용은 추락하는 것에도 멈추는 구간은 있고 잠시 쉬는 곳은 있다?! 이것입니다^^

PS. 차트 분석에 대해서는 항상 공부 하는 중입니다. 고수님들이 많아 글쓰기 부끄럽지만 제 생각을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투자 권유에 대한 글은 절대 아니며, 투자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입니다.)

Sort:  

팔면 올라가고 사면 내려간다는 것이 , 남들이 움직이는 것을 보고서 분위기 맞춰서 덩달아 움직인다는 거잖아요. 그건 자기스스로 시장을 분석하는 노하우가 없기 때문에 일어나는 전형적인 현상아닐까요?

저도 macd나 거래량은 많이 참고하는데 호가창은 참고할만한지 좀 의문이에요. 매수 매도 걸어놓은거 그냥 취소해버리면 그만 아닌가 싶기도 하고... 근데 또 막상 매매할때 호가창 눈치를 안볼 수가 없고... 아무튼 글 잘 봤습니다 ^_^

맞습니다. 취소해버리면 그만이기도 하죠.
하지만 나와 동일한 상품을 보고 있는 사람들의 분위기?를 볼 수 있는 것이 이곳이라 생각하여 참조합니다^^ 호가창 + 체결내역^^

멋진 분석 감사합니다. 단기 숏으로보시는군요..

사실 그래프 보면서 그래 여기야~ 하지만 훅 빠질때는 아무도 모르죠 ,ㅡㅜ 여튼 승리 하세요 ;)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차트공부도 해야겠어요ㅠ

맥점감사합니다.~~~

오르고 떨어지길 반복하며 우상향 하겠지요. ^^

ㅎㅎ 네 우상향할거라 생각은 합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떨어지는 것에도 날개?아니 멈춤?자리는 있다를 말씀 드리고 싶었습니다^^

요즘 정말 가격변동이 심하네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아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네요.....
항상 고점에 구매 맥점에 매도 하나봐요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60238.27
ETH 3215.90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