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1987 (2017) (*빙그레 바나나우유 기프티콘 이벤트)

in #kr7 years ago (edited)

xpGP1VABEKAj636328657748505778.jpg

1987은 굉장히 좋은 영화였다. 단순히 짱짱한 배우진과 그 어느 각본보다 스펙타클한 현대사를 다룬 내용 때문만은 아니다. 그 좋은 재료를 가지고 치밀하게 재구성하고 극적으로 연출하는 점, 또한 자칫 뻔하게 전개될 수 있는 역사극에 감독 본인이 생각하는 메세지를 담았다는데서 좋은 영화라고 평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한국 느와르 형식을 빌린 역사극으로 생각했다. 선의 하정우와 악의 김윤석의 대치라고 생각했는데, 보다 보면 알겠지만 둘의 충돌은 한 번 밖에 나오지 않고, 영화는 그 둘에게 줄 포커스를 여러 주연들에게 나누면서 묵묵히 이야기만을 이끌어나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한테 가장 비중있게 다가왔던 역할은 김윤석과 김태리였다.
사실 영화를 보는 초반부에는, 솔직히 감정이입이 잘 되지 않았다. 그 당시에 내가 있었다면, 데모하는 학생들을 오히려 비난했을 것 같다. 왜 다른 사람들 피해주면서까지 이렇게 하냐고, 넌 가족도 없냐고, 무슨 대단한 의의를 위해서 이렇게 희생하는거냐고. 이렇게 정확히 말하는 인물이 초중반에 등장을 하고, 그게 바로 김태리이다.

(*스포주의)

하지만, 데모에 회의적이던 김태리의 삼촌이 끌려가고, 군부의 탄압을 받으며 김태리는 변해가게 되고 후에 강동원과의 대화를 통해 서서히 변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 씬에서는 버스 위에 올라가 정부 타도를 외치게 된다. 김태리가 그렇게 변하게 된 것은 대단한 사상이 주입돼서 그런 것이 아니다. 그냥 내 가족들과 친구들이 아파서, 그래서 강동원이 말하는 대로 ' 마음이 아파서' 그렇게 된 것이다.
김태리를 비롯한 운동 세력과 대척점에 있지만, 김윤석도 마찬가지이다. 유해진에게 자신의 가족사를 얘기하며 자신의 상처를 드러내는 장면에서, 김윤석이 왜 그렇게 됐는지 알 수 있었고 그것이 김태리의 변화와 사실상 다를바가 없으며 이것이 감독의 메세지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정치란 것은 무엇인가? 아마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의 정의가 각자 다를 것이다. 하지만, 정치가 우리 인생에 있어서 왜 중요한가? 라는 대답은 모두가 같을 것이다. 정말 쉽게 얘기하면, 그냥 다 잘 살기 위해서다. 우리 가족이 돌아갈 집이 있고, 따뜻한 밥이 있고, 내가 사랑하는 친구들과 애인이 있고, 적게 일하고 많이 놀고 싶어서이다.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테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 함께 하실 분은 위 문장을 글 하단에 꼭 넣어 주세요~^^

——————————————————————————

★이벤트★

댓글로 영화에 대한 감상을 적어주세요! 그리고 카카오톡 ID를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서 빙그레 바나나우유 기프티콘을 보내드겠습니다!
기한: 1월 6일까지

Sort:  

저와 같은 달에 시작하신 분이시네요. ㅎㅎ
저는 저번달에 복귀했습니다. ㅎ
1987 정말 대단한 영화입니다.
정치가 정말 중요하죠.
이번 지방선거, 아마 한국의 미래가 여기서
결정될 겁니다.
개헌까지 맞물려서 말이죠.

늘 그렇지만, 이제부터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최근 본 영화 중에서 가장 잘 봤다고 여기는 영화입니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들을 다룬 영화들은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이 영화 이전에는 '택시운전사'가 떠오르네요. 그럼에도 이 영화가 손꼽히는 이유로 제일 먼저 언급하고 싶은 건 캐스팅 된 배우들의 라인업이 엄청나다는 점과 그 배우들이 하나같이 연기력에서 출중한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점이지요. 각 배역들이 가지는 비중이 서로 균형을 잃지 않도록 영화가 끝날 때까지 긴장을 유지하게 해 준 것은 배우들의 힘이 아니었나 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영화들이 개인적으로 세대를 이어주는 다리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30년 전이면 대체로 한 세대로 잡는 기간입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한편으로는 한 세대가 지난 지금 또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고 있는 것도 현재의 세대입니다. 서로가 겪은 경험들을 공유하고 공감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네요^^

정말 배우가 중요한 거 같아요. 1987이 그것때문에 대단한 영화는 절대 아니지만, 정말 완성도와 작품성에 있어서는 배우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카카오톡 아이디 좀 알려주세요!

저도 꼭 보고싶은 영화입니다. 영화의 몰입도와 완성도를 높여준 배우분들께 감사하고 싶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58833.91
ETH 3155.94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