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가 알려주는 '브랜딩'

in #kr6 years ago (edited)

스물셋에서 스물다섯, 아이유

_

<스물셋>을 부르던 아이유가 그랬다.

난 수수께끼 / 어느 쪽이게? / 맞혀봐
애초에 나는 단 한 줄의 거짓말도 쓴 적이 없거든

지금이 좋다고 했다가 때려치고 싶다고 했다가, 사랑이 하고 싶었다가 돈이나 많이 벌자 했다가. 오락가락 하지만 '한 줄의 거짓말도 하지 않았다'며 그 오락가락함 그대로가 스물셋 제 자신이라고 했다.

<팔레트>를 발표한 '스물다섯' 아이유는 선언했다. 보라색, 단추 있는 파자마와 립스틱, 반듯이 자른 단발, 조금 촌스러운 것이 좋아. 날 미워하는 건 알겠고 "I'm truly fine."이란다.

이제 조금 알 것 같아 날

오락가락 '스물 셋'에서 스스로 뭘 좋아하는지 아는 '스물 다섯'이 된 아이유. 누가봐도 성장한 그에게 '진화'를 물었을 때 '나는 포켓몬이 아니에요.'라고 답했고, 수상의 영광이 주어지자 자신은 이지은일 뿐이며 '아이유팀이 아이유를 만들어 왔다'고 밝혔다.

restmb_allidxmake.jpeg
출처 | 헤럴드경제 - [2018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아름다운 조화 속 빛난 ‘5관왕’ 아이유


아이유의 성장은 3가지의 브랜딩 교훈을 준다.

_

  • 자신다움
  • 미움받을 용기
  • 팀워크

  1. 'BRAND'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딱 2글자 나온다. 상표. 그러니 우리 머릿속에 '브랜드' 혹은 '브랜딩' 활동의 의미를 찾으려면 대체 뭘 뜻하는 것인지부터 정의해 볼 필요가 있다. 물론, 이미 세상에 수 많은 멋있는 정의가 존재한다. (그것만으로도 하나의 글을 쓸 수 있다.
    곧 써 볼 예정이다.) 그 의미를 더듬다보면 결국 '자신다움'을 어떻게 만들어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로 귀결된다.
    아이유는 자신의 이야기를 했다. 진화라고 생각지 않고 스물 셋에는 스물 셋답게. 스물 다섯에는 또 스물 다섯답게. 자신을 들여다보고 한 줄의 거짓말도 하지 않음으로써 자신다움을 만들었다. 그리고 그 '다움'이 쌓여서 존재감을 만들었다. 특히, <팔레트>에서는 아이유다운 취향을 밝힘으로써 그 색깔을 조금 더 짙게 만들었다. 아 나도 정말로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조금 촌스러운게 좋다. 아이유가 내 취향을 가사로 표현해서 멜로디까지 붙여주었다. 그러니 '보라색과 조금 촌스러운 취향을 가졌다'를 함의한 표현으로 '아이유 좋아'라고 말할 수 있게 되었다.

  2.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은 제목이 다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베스트셀러로 회자 된 이후로 수 많은 사람들이 삶의 자세 / 업무 태도 / 인간 관계에서 그 단어를 나침반 삼았을 것이다. 나도 그랬다.
    '스물 셋' 이 타이틀곡으로 담겼던 아이유의 미니앨범 '챗셔(CHATSHAIR)'는 스스로 프로듀싱한 첫 앨범이었다. 당시 '제제'라는 곡이 로리타 논란에 휩싸였는데 프로듀서 아이유는 참 스물 셋 아이유답게 세간의 논란에 응했다. 마치 '난 나야. 그래서 어쩌라고.'하는 것만 같았다. 데뷔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이 쏟아졌지만 흔들리기 보다 꼿꼿했달까.
    그리고 '스물 다섯'의 아이유는 조금 더 편하게 말한다. "날 미워하는 거 알아. I got this. I'm truly fine." 접수했고, 알겠는데 난 진짜 괜찮아, 뭐 그런 느낌.
    타인의 평가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다움'을 드러내는 용기. 이 얼마나 멋진가.

  3. 개인 '이지은'을 '아이유'로 만드는 것은 팀워크라고 밝혔을 때, '아이유'는 정말로 하나의 브랜드로 다가왔다. 브랜드는 특정 광고 캠페인, 구체적인 캐릭터, 직접적인 메시지로 연상 되기도 하지만 손에 잡히지 않는 이미지 혹은 어떤 기운에 가깝다. 그 이미지 메이킹은 팀워크로 완성되는 것일테다. 아이유의 '자기다움'을 드러내는 '용기'도 팀워크에 기반한 것일테지.


다 써 놓고 보니, 아이유에 대한 팬심 고백의 포장글 같지만. 진짜다. 난 정말로 아이유를 통해서 브랜딩, 그것도 '잘 하는 브랜딩' 교훈을 얻었다. 이 글이 부디, 브랜딩을 잘 하려고 애쓰는 누군가에게 힌트가 되길 바래본다.

Sort:  

Congratulations @janeor37!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janeor37!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64450.12
ETH 3153.87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