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t:  

그런데 asbear님이 쓰신 글을 보니, 외부로의 노출이나 외부에서의 다운보팅을 막을 방법은 없는, 그냥 멤버끼리 시각적으로 커뮤니티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그런 개념이네요. 아마도 SMT는 다를지도 모르겠다 싶지만요.

그런가요? 글 노출을 막을 방법은 없는 것은 맞는데, 외부에서의 다운보팅이 안되는 것 처럼 되있는것 같아서요. 외부에서 다운보팅이 되려면 손님(guest)나 차단(muted)에게 다운보팅 권한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일단 첨부하신 asbear님의 글 https://steemit.com/kr/@asbear/let-s-dig-into-hivemind-and-community 에서 본 "한계" 부분에 따르면 그렇게 이해 되네요. 아래에 인용합니다...

하이브는 off-chain이므로, on-chain 데이터에 대한 access는 변동이 없습니다. 즉 커뮤니티 설정과 권한 설정과 전혀 관계없이 누구든 이전 클라이언트나 steemd API를 호출하여 액션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on-chain에 행해지는 액션들은 여과 없이 그대로 반영 됩니다. 예를 들면 어떠한 방법으로도 커뮤니티 내의 글을 비밀로 할 수 없고, 커뮤니티 외부에서의 모니터링이나 다운보팅 같은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흠. 그러네요. 그럼 제 걱정은 기우에 불과해 보이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아주 급하게 훑어본 SMT 백서에 따르면 SMT에서는 거의 커뮤니티 외부인이 할 수 있는 것이 없어 보이긴 합니다. 정확히는 그 커뮤니티의 토큰이 없으면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듯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9329.35
ETH 2613.53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