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잃어버린 진실 독서 토론1

in #kr6 years ago

남자의 잃어버린 진실의 독서토론 1

1.대부분 가족치료,정신치료는 프로이드를 통해 나왔다. 남자아이가 어머니와의 관계를 유추하여 학문적 기초를 세웠다. 남자아이는 어머니와 여성을 어떻게 대하는가? 라는 관점이다.

2.산업혁명은 가족의 대격변을 가져왔다.전통적인 가부장을 공장에 빼앗겼고, 그 공백을 다른 대체물로 채웠다.

3.이전의 가부장을 남자의 남자다움의 원형으로 삼는다.

4.나는 나의 아버지가 집에서 하시는 일은 주무시고, 잠간 대화한 모습밖에 없다. 공장이 아버지를 데려갔고, 어머니가 대신 채웠다. 치열하게 공장에서 일하시는 모습은 볼수 없었다.

5.나의 아버지는 선친이 너무 호랑이같이 엄하시고, 명령외에는 교류가 없으셨기에, 자신의 자녀들에게는 부드러운 아버지가 되기로 작정하셨다. 그러나 대부분은 선친의 모습이 그안에 있으시다.

6.아버지의 마음은 자녀에게는 보이지 않는 부분이다.아버지의 모습,대화형태,음성으로 자녀들은 알아채고 느껴진다.단 아버지는 마음은 한없이 자녀들을 사랑하시나 자녀에게 보여지는 모습은 전혀 다른 행동으로 보여진다. 자녀들은 이 외부의 모습으로 아버지를 평가한다.

7.내가 자녀를 키워보고나서 느껴진 바는 나의 아버지와 비슷하다.마음은 한없이 사랑하나 보여지는 말투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나의 자녀들도 나의 마음은 보이지 않으니 보여지는 말투로 평가하고 느낀다.

8.결혼전에는 내가 세상의 중심이었고, 결혼하고서 배우자가 중심,자녀를 낳고서는 자녀가 중심으로 옮겨진다. 나를 위해서만 살다가 타인을 위해서 내 생명을 바칠수 있는 상태로 옮겨진다.

9.아버지로서 자녀들에게 보여지는 행동이 마음과 다른 경우가 많지만, 비슷해질수 있도록 노력하자.

10.30대 전까지는 이성에 대한 열정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관심이 많았다.

11.남성의 모임에서는 모임의 방향, 열정이 거의 없는 모습이었다.남성들의 모임을 회복해야겠다.

Sort:  

Congratulations @jaegon!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58439.16
ETH 2965.47
USDT 1.00
SBD 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