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호주 양공장 이야기 #1
안녕하세요 @ioioioioi 입니다!!
호주 이야기를 하나 풀었더니 계속 호주에 있었던 일들이 생각나서
오늘도 호주 이야기 보따리를 하나 풀까 합니다.
이렇게 포스팅거리가 생기나요 ㅎㅎ
쓸게 없다고 투덜거린게 얼마 안됐는데;;
일단 썰을 풀려면 호주 워킹홀리데이 시스템을 설명해야겠네요.
우리나라는 대부분 국가의 워킹홀리데이 조건이 나이는 만30세까지 기간은 기본 1년으로 잡혀있습니다.
나중에 알았지만 나라별로 워킹홀리데이 기간 나이제한 이런게 다르답니다.
호주도 기본 1년 체류이지만, 그 기간동안 호주에서 지정한 씨티나 주요 지역이 아닌 농장,공장 등지에서 88일 이상 일하면 세컨비자라고 1년을 더 워킹홀리데이를 즐길?수 있는 자격조건이 생깁니다.
세컨폼이라고 이걸 받아야 워킹홀리데이 세컨비자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워홀러들이 시티에 있지않고 일반 외노자에서 극한의 외노자가 되려고 오지로 향한답니다... ㅠㅠ
여기서 웃기고 신기한게 대부분 워홀러들이 시작이 농장이면 2년내내 농장생활을하고 공장를 타면 2년내내 공장 생활을 한답니다.
그래서 마치 게임처럼 다들 첫 테크트리가 중요하다고 해요.
리셋불가 ㅎㅎㅎ 망케는 망케로 ㅠㅠ
저도 그렇게 2년을 다녀왔고, 제 워홀 생활의 3/4를 차지했던 양공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까 합니다.
양공장 양공장 거리는데 이게 뭔지 감이 잡히시지 않을 것 같은데 맞나요?
대부분 양털을 깎고 왔구나 라는 얘기를 먼저하지만!!
여기는 양을 도축하는 어마무시한 공장이랍니다!
네 맞아요 말 그대로 양을 가차없이.. xxxx
일단 사진이 너무 징그러워서 사진을 안올릴 예정이지만 도축과정을 쓸 생각이라 글에도 약간?의 혐오가 담겨져 있을 수 있으니 뒤로가기를 하셔도 무방하진 않아요... 전 관심이 필요한 어른아이 랍니다 ^^;;;;;
칭따오와 함께 즐기며 먹는 양고기를 보며 너도 여기까지 오는데 고생?이 많았구나라고 생각 한번해주시면서...뭐라는거니.. 죄송합니다 (__)
실은 공장 어디를 가나 내부사진은 촬영 금지라.. 곳곳에 cctv가 있어서 찍다 걸리면 큰일나기에...(쫄보라..) 사진이 별로 없어요..ㅠㅠ
사진이 많아야 재미없는 글이 그나마 커버가 쳐지는데 벌써부터 걱정이네요 ㅋㅋ
양공장은 대부분 시티에서 떨어진 도시 외곽지역이나 시골의 공단지역에 있고, 그 공장규모가 어마어마 합니다.
공장은 크게 3파트로 나누어 집니다.(청소파트는 별도로 ^^;; )
슬라우터 플로어 slaughter floor :
양을 천국으로 보낸뒤 털,내장,지방,피 등을 제거하고 일명 해체쇼를 하는 곳입니다. 능력자들의 현란한 칼질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보닝룸 Boning Room :
슬라우터 플로어에서 해체가된 양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판매용으로 포장을 하는 곳입니다. 여기는 냉동상태의 고기를 유지해야해서 상당히 춥습니다.
로드 아웃 load out:
보닝룸에서 포장된 고기를 박스에 담아서 컨테이너 등에 상,하차하는 파트입니다. 공장의 잡일을 도맡아 한다고 보시면 되고, 지게차 운전경력이 없던 애들도 여기가서 지게차 드리프트를 배우고 온다는 대단한 곳 입니다. ㅎㅎㅎ
공장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르지만 한국 워홀러들에게 통용되는 단어입니다.
워홀기간동안 2개의 공장을 거쳤는데, 첫번째 공장은 슬라우터 플로어에서 1년을 일했습니다. 행정법상 어느 공장이던 6개월 밖에 일을 못하지만 아까 말한 세컨비자를 가지게되면 6개월을 더 연장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운과 시기가 잘 맞춰져서 첫비자 딱 끝나는 시기에 6개월이 꽉차서 바로 세컨비자로 연결해서 쉬지 않고 일했답니다.
글쓰다보니 목표했던 글과는 다르게 뭔가 이상한 곳으르 빠지는 느낌이 있는데 의식의 흐름대로 맡겨 보렵니다;;;ㅠㅠ
공장 대부분이 다른 곳보다 페이가 쎄기때문에 경쟁률이 어마어마합니다.
워홀러를 많이 채용 하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빈자리가 날때만 들어가게 되는데 이력서를 내고 최소 1달부터 길게는 6개월을 기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짜 정말로 msg 하나 안뿌린 사실인데요, 6개월을 기다리다 지쳐서 12시간을 이동해 다른 지역에 간 친구가 이동하자마자 공장에서 연락이와서 하루만에 다시 돌아온 일화가 있습니다. 같이 살았던 대만 커플중 한명도 6개월동안 기다렸다가 겨우 연락와서 일을 시작했죠.
공장들이 워낙 경쟁률이 높아서 이력서는 자주 여러번 내야합니다. 저같은 경우도 공장에 10번넘게 이력서를 제출했고 그렇게 1달을 기다려서야 겨우 채용이 됐습니다. 사무실에서 일했던 호주 친구가 나중에 얘기해줬는데 매일 들어오는 이력서가 상당해서 거의 보지도 않는다고 해요. 공장에서 연락올때까지 1달을 기다리는 동안 정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저 6개월 기다린 친구들은 아마 지옥 속에서 살았을거에요 ㅠㅠ
페이가 얼마나 괜찮길래 기다리느냐 하실텐데
제가 있었던 때를 기준으로 호주 캐쥬얼잡(파트타임)의 법적 최저임금이 $18정도 였습니다.(물론 호주달러)
영어를 잘해야 저 최저임금을 받는 일을 구할수 있는데, 영어....아..ㅠㅠ
대부분의 워홀러들은 $8~12 정도를 주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식당이나 가게에서 일하게 됩니다.
일본과 호주에서 밖에 살아보지 못했지만 외국에서 한국인 등쳐먹는건 정말 한국사람밖에 없다는...
다들 외국나가면 쉽게 한국사람 믿지 말라고 하는 조언들이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얘기였구나라는걸 깨닫게 됩니다.
또 얘기가 다른길로 빠지려고 하네요 ㅋㅋ
본론으로 돌아와서!!
공장 페이는 무려!!! 최소 $20!!! 이래서 다들 공장 공장 찬양을하죠~ +_+
제 첫 공장 마지막 페이슬립입니다. 대부분 공장이 주급으로 계산해줍니다.
보시면 맨위에 Casual D/S SSLF 그리고 중간에 $22 Lv.2 라고 적혀있네요
캐쥬얼잡 데이시프트 슬라우터플로어 시급$22에 레벨2
페이는 데이/나이트 그리고 레벨에 따른 보상이 달라집니다.
레벨은 기술 숙련도,위험도에 따라 Lv.4까지 구분되지만, 캐쥬얼잡은 한 공장에서 길어야 1년이기 때문에 보통 Lv.2에서 멈추게 됩니다. 그리고 레벨업시 시급 $2가 올라갑니다! (다른공장서 1년을 채우고 온 경력자 중에서 정말 일 잘하면 Lv.4까지 받는 경우도 가끔있습니다. 전 딱1명 봤네요)
데이/나이트 시급차가 좀 큰데 약3~4불 정도 차이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나이트시프트에 2레벨이면 25불~26불 이상을 땡겨가더라고요. 1주일이면 200불이상 차이는데 어찌나 부럽던지..
데이가 AM5:30~PM2:00 나이트가 PM2:30~PM11:00까지 입니다.
대략적인 시간입니다.
1년동안 고생하며 일했는데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네요..
날로 일했나봐요 ㅎㅎㅎㅎ 손목 다 아작났었는데..ㅠㅠ..
오늘 포스팅의 목표는 도축과정이었는데.. 글을 쓰다보니 할 얘기가 너무 많아지고 알려드리고 싶은 정보가 넘쳐나서 너무 길어졌네요 ^^;;
다음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커밍순!!!
헉...저는 읽는 순간에도 떨리네요. ㅠㅠ
만약 저였다면 아마 도망왔을지도..
저는 비슷한 사진이나 말을 들어도 상당히 오랫동안 그 장면때문에 힘들기에 솔직히 뉴스들도 안좋은 뉴스는 안볼려고 해요.
감정이입이 너무 잘되는 편이라서 제가 공포감에 시달리거든요 ㅠㅠ
이번편은 그런 내용이 하나도 없어서 안심하셔도 됩니다. ㅎㅎ 채용되면 공장견학을 하는데 도축파트에 와서 충격먹고 우는 여성분들이 가끔 보였어요 ^^;; 되도록 혐오스러운 내용은 피해서 부드럽게 풀어나가 보려고 해요 ;)
정말 3/4를 차지하셨나보네요 과거 일이지만 이렇게 디테일하게 기억하다니 ㄷㄷ
근데 촬영을 못하게 하다니 ;; 뭔가 찔리는게 있는건가 싶기도 하고 ;;
공포스러운 묘사는 다음 포스팅에서 하시겠군요. ㅎㅎ 미묘한 감정으로 기대됩니다.
워홀 2년중 1년을 매일 일기를 썼더니 ㅋㅋ 조금
많이참조하였습니다 ㅋㅋ정작 일했던 시간을 기억 못한다는 ;;; 촬영은 보안상 문제라고 보면 될거 같아요
찍어봤자 죽은 양뿐이지만 -ㅅ-;; 저도 그 양들을 찍고 싶진 않았어요 실제로 보면
처음엔 무섭습니다 ㅋㅋㅋ
흐흐 기대해 주신다니 기대에 부흥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흐흐흐흐흐흐
짱짱맨 태그 사용에 감사드립니다^^
짱짱 레포트가 나왔어요^^
https://steemit.com/kr/@gudrn6677/3zzexa-and
이렇게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치님 짱짱!!
자기소개가 저와 유사한 듯 하네요.~~ ^^
그래서 팔로우 합니다. 맞팔해 주시렵니까?^^
어서오세용 ㅋㅋ 당연하죠!
잘부탁드립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