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생을 위해 쓰는 편지 8. A4 2000장.

in #kr7 years ago

U5dr6iA3i7waJU8fcPWn8ntAwgKur9V_1680x8400.jpg

6월 지방직 공무원 시험을 응시하고 그동안 공부하며 노트 정리에 사용한 A4용지들을 정리했다. 공부에 필요한 종이가 너무 많아 공책을 사지 않고 A4용지에 표를 뽑아 노트처럼 사용했다. 6월 10일 기준으로 456일 동안 1714장을 사용했다. 지금 즘은 2000장이 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처음부터 공무원을 준비한 것은 아니었다. 내가 첫 9달 동안 공부한 과목은 원가회계, 중급회계, 상법, 재정학, 세법개론이다. 주변 사람들을 따라하는 공부였다. 대학 동기들이 그러하듯 CPA, CTA에 발을 들였던 것이다. 학교에서도 공부해두지 않으면 CPA, CTA를 준비하던 사람들에게 좋은 학점을 다 내줘야 하는 과목이기에 학교 공부를 병행한다는 생각에 시작했다.

나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찾지 못했던 것 같다. 당시 이 공부의 목적지가 어디인지도 모른 채 계속 공부를 했다. 도태되지 않기 위해 했던 공부였다. 그래서 그런지 빨리 지치고 눈이 다른 곳으로 돌아갔던 것 같다. 회계사, 세무사들은 평생 공부해야 한다니 지금 생각해봐도 이 공부의 끝은 없었던 것 같다.

작년 12월 24일 헌법을 시작으로 공무원 준비를 시작했다. 그리고 올해 4월 내가 처음 본 시험은 9급 세무직 시험이었다. 결과는 처참했다. 처음 두 달을 헌법을 공부했으니 내가 9급을 준비한데 들인 시간은 두 달이었다. 당연한 결과였다. 그리고 6월에 4달을 공부한 지식을 가지고 9급 지방직 시험을 봤다. 4월 시험과 큰 차이는 없었다.

공인어학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만점을 받는 사람조차 9급 공무원 영어, 한국사 과목에서 70점 넘기가 힘들다고 한다. 처음에는 이 말을 듣고 코웃음 쳤다. 이제는 그랬던 내 모습이 50만 공시생 앞에 부끄러워 질 뿐이다. 2000장으로는 부족한가 보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ioc 님의 진솔함이 담긴 포스팅과 같이..
사람마다 개인차, 역량차는 분명 있을테지만, 이미 해온 노력, 그리고 앞으로 해나갈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을 것 이에요~!!

언제나 승승장구 하길 기원합니다~!!
자신스스로에 대한 믿음은 결코 스스로를 저버리지 않을 것 이니깐요~ ^^
화이팅~!!

감사합니다. 지금은 합격까지 6000장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요즘 공무원시험이 정말 쉽지않다는 말을 많이 들었네요. 노력하시는 많은 분들이 좋은 결과를 얻으셨음 좋겠습니다.

공시생인구가 수능인구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1년 공무원 합격자는 1개 대학 정원수준 입니다. 앞으로는 더 어려워질것 같습니다. 빨리 붙어야죠.

네 계속해서 어려워지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Thank you for getting this out. @ioc

응원합니다 ~~

헉.. 저도 공무원 시험 어렵다 어렵다 말만 들었는데, 그래서 콧웃음을 치던 사람 중에 하나였는데 이렇게 어려운 줄은 생각도 못 했네요. 그래도 열심히 하다보면 반드시 좋은 결과 있으실거라 믿어요~^^

가까이에 공무원시험 준비생이 있어 더욱 공감갑니다.

어려운 길인건 분명합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 길의 주인공이 될겁니다
그 누군가가 @ioc님이 되시길 바랄게요~ 지치지마세요~

공무원시험 준비생이 있어 더욱 공감갑니다.

2000장이면 공부 양이 어마어마한데요! 공무원 시험이 그렇게 대단한 줄 몰랐어요. 시험에 붙은 친구가 새삼 대단해 보이네요.

수험생 입장에서 합격하신 분 보면, 그 분들은 신입니다. 저는 이제 8달 정도 되어 가는데 보통 2~3년 하신다고 하니, 그동안 꾸준히 공부하신게 정말 대단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457.41
ETH 3119.12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