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모니터에 "신호없음"이 뜰 때 확인해야 할 것들

in #kr7 years ago (edited)

Screenshot_20171217-224534.jpg

며칠전에 컴퓨터가 고장났었습니다.
본체에 전원은 들어오는데 모니터에 "신호없음"이라고 뜨는 증상이었죠.

그래서 다양한걸 알아봤고
AS센터에도 전화해봤습니다.
하지만 해야할 검사는 다 해보셨다고 그정도 해봤는데도 해결이 안되었다면 메인보드나 시피유, 혹은 파워의 문제라고 다양한 부품들을 갈아봐야하니 공장으로 보내봐야 해결할 수 있다고 하셔서 주말에 한번 더 확인해보고도 안되면 업체에 보내려고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반쯤 해결됐습니다!

그래서 도움이 될지 안될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이번에 배운것들을 정리해 올립니다.

일단 확인해야하는 증상들입니다.

(1) 모니터에 "신호없음"이라는 글자가 제대로 보입니다.
= 모니터 화면에는 문제가 없는 것 입니다.

만약 아무것도 켜지지않고 까맣다면 모니터 고장입니다.

(2) 부팅시 본체에서 삑!하는 소리가 한번 들립니다.
= 일단 본체는 제대로 켜진것입니다.

만약 아무 소리도 안들린다면 제대로 켜지지않은것입니다. 파워부터 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삑삑삑 소리가 여러번 나면 무언가 큰 문제가 있다는것입니다.. 컴퓨터를 잘 모른다면 as 보내는것을 추천합니다.

(3) 본체가 켜지고나서 키보드의 넘버락 키를 눌러봤을때 누를때마다 넘버락에 불빛이 들어왔다 꺼졌다 작동합니다.

= 윈도우가 켜지기는 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스피커에서 윈도우 부팅음이 들리는지 확인해보세요. 저는 윈도우 10인데 부팅음이 없는것같습니다..'ㅁ'

만약 넘버락 키가 반응을 안한다면 윈도우조차도 켜지지않았을 확률이 있습니다.. 메인보드가 고장났거나 부품들에 이상이 있을수있습니다.

이제 해봐야 하는 일들입니다.

모니터 케이블이나 키보드 정도는 그냥 뽑아도 괜찮지만 메인보드에서 무언가를 분리할때는 반드시 전원케이블을 뽑은 뒤 무언가를 빼거나 꽂고 다시 전원을 연결해서 켜는 방식으로 진행해야합니다! 켜져있는데 뽑게되면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큰일나요!!

(1) 모니터 케이블을 모니터에서도 본체에서도 분리해서 뺐다꼈다해보며 접촉불량인지 혹시 덜 꽂혀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했더니 제대로 켜진다면 최고의 결과입니다!

모니터에 연결신호를 바꾸는 기능이 있다면 그것도 한번 눌러보세요. 제 모니터에는 그런게 없어서 스킵했습니다.

안된다면 다음 행동을 해봅니다.

(2)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램카드의 접촉불량이라고 합니다. 살짝 들려있거나 부식되었거나 먼지가 있을 때 신호없음이 뜰 수 있습니다.

램카드를 뽑아서 지우개로 단자 부분을 살살 닦아내고 가루가 남지않게 다 털어낸 후 한번에 전부 껴지않고 한개씩 바꿔 껴보며 전원을 켜봅니다.

만약 잘 켜진다면 한번에 다 꽂아봅니다.
잘 켜진다면 다행입니다! 언젠가 같은 증상이 또 나타날수도 있지만 일단은 부품에 이상이 없던겁니다!

나머지는 잘 켜지는데 특정 램을 꽂으면 안켜진다면 그 램카드 고장입니다.

여전히 안된다면 다음 행동으로..

(3) 모니터 케이블을 뽑고 외장그래픽카드를 메인보드에서 완전히 분리한 후 메인보드의 내장그래픽 쪽 hdmi단자에 케이블을 옮겨서 꽂아봅니다.

모니터가 잘 켜진다면 외장그래픽카드의 고장입니다.
외장그래픽카드가 꽂힌상태에서는 내장그래픽쪽으로 옮겨꽂아도 아무 반응 없습니다. 꼭 분리 후 꽂아주세요.

만약 안된다면 또 다음으로...

(4) AS센터에서는 여기까지 듣고 더이상 집에서 할 수 있는것은 없다고 본체를 수거해가서 부품을 갈아끼워가며 확인해도 되는지 물었습니다.

다시 한번 확인해봐야겠다 생각하고 "다시해보고 안되면 연락드리겠다"며 거절을 했었고
혹시..?하는 마음으로 본체를 TV앞으로 가져가 케이블을 TV에 연결해봤습니다.

...너무나도 잘 켜집니다..!!!!

모니터에 신호없음이라는 글자가 제대로 뜬다면 모니터 문제는 아니라는 말만 듣고 케이블 접촉불량만 확인한게 실수였습니다....OTL

저 모든것을 확인해본 결과, 제 경우는 모니터 단자 쪽 이상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제가 해결할 수 없기때문에
내일 모니터 회사쪽에 as문의를 해볼 생각입니다 ㅎㅎ;;;

그래서 반만 해결됐다고 한것입니다.

음..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모니터가 고장날 일은 잘 없기도 하고..

혹시 모니터에 신호없음이 뜬다면 모니터가 불량은 아닌지까지도 꼭 확인해보세요!

만약 여기까지 해도 계속 신호없음이 뜬다면 수리보내는수밖에 없을것같습니다...ㅠㅠ

주말이 끝나가네요.
다들 좋은밤 보내세요 ㅎㅎ~

Sort:  

모니터가 안 켜지거나 신호 없다고 뜰 때마다 심장이 철렁하면서 멘붕이 시작되더라구요. 호들갑 떨면서 남동생 불렀더니, 남동생이 케이블 선 다시 꽂아주니 너무나 잘 켜졌던... ㅎㅎㅎㅎㅎㅎ

ㅎㅎㅎ 남동생이 있어서 다행이네요!

포스팅 잘 봤씁니다~^^

감사합니다 ~^^

정말 고생하셨네요.;; 그래도 원인을 찾아서 다행입니다.
지금은 잘 수리 하셨을라나요?ㅎㅎ

내일 LG에서 수리오시기로 했는데 메인보드를 교체해야해서 15만원 + 출장비 18000원이 든다네요 ㅠㅠ 갑자기 거금의 지출이 생겨버렸어요 흑흑

이 글 보고 램을 닦아서 다시 넣는 방법으로 문제 해결했습니다. 차근차근 쉽게 설명하는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7947.42
ETH 3264.67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