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과 소기업의 상생 프로젝트 : 컨텐츠 개발기 1탄

in #kr6 years ago (edited)

위기의 주방을 구하라, #핸드메이드 #키친 #어레인저스


#굿아이디어닷 서비스를 #베타로 운영하기 시작한지 어느덧 석달로 접어들었습니다. 연 이은 심각한 #개발사고에도 불구하고, 좋은 수준의 사이트가 개발되었고, 마지막 순간에 잘 운영해줄 좋은 #개발자를 만나,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개발 기간 1년 중에 8개월은 실제 #시장성 테스트를 해보고, 방향 수정할 내용들은 빠르게 적용하는 #린스타트 방식으로 개발하려 했던, 그 촘촘했던 계획들이 한달, 두달 뒤로 밀려지며, 오히려 1년을 넘어 개발하게 되다 보니, #플랫폼 서비스가 운영되기 위해 꼭 필요한 #컨텐츠 개발을 이제 시작하게 되었다는 큰 부담을 안게 되었습니다.

"그럼 대안은 무엇인가?"


저희의 선택은 느리게, 간접적인 방식의 롱테일 운영입니다. 그래서 저희 굿아이디어닷 서비스의 베타 기간은 상당히 길게 잡았습니다. 언제 정식 #런칭이 될런지는 비.밀. ㅎㅎㅎ

내부적으로 저희가 #타게팅하고 있는 컨텐츠의 방향은 명확히 있지만, 우선은 현실에 맞게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범위에서 점진적으로 컨텐츠를 모아가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면서, 부족한 기능을 보완 개발하고 부족한 운영전략을 하나씩 세워가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저희 오랜 사업 지인인 #디자인베이 대표님의 여러 필요사항들이 저희 서비스와 잘 맞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협업 #프로젝트는 초기에는 “커피용품 수납정리함이라는 기존 제품을 좀더 개선하고, 브랜딩 해보자” 였습니다. 그러나 이런저런 서로 간에 피드백을 주고받다 보니, 의도치 않게 새로운 신제품을 출시하도록 #디자인베이 #최정희 대표님 마음에 불을 지르게 되었네요 ㅎㅎㅎ

제가 말렸어야 했는데, 재미있어 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저도 과거 #디자인을 업으로 삼던 #폐업디자이너로서 #공감이 되던 터라, 잠시 잠깐 어려운 현실을 뒤로하고, #시제품 제작 기간이 추가로 발생하지만, “그래, 해봐라”하는 심정으로 기름을 부어드렸네요. ㅎㅎㅎ

그렇게 해서 시작된 협업 프로젝트로 주방 소품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의 필요에 맞게 골라 구성할 수 있는 유닛형 정리함 세트, 이름하여,

"키친 어레인저스"


라는 신제품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굿아이디어닷의 역할은 초기 #시장조사와 #스토리텔링, #컨셉잡기, #타겟별 #구성 #기획, #브랜딩 등등,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을 제외한 일들이었습니다. 공방 일은 전혀 모르면서, 색상 좀 짙게 해봐라, #사이즈가 왜 이러냐 등등 #잔소리 한 가득이었지만, 매우 긍정적이면서 몸 쓰기를 즐겨하는(?) 디자인베이 대표님이 적극적으로 잘 반영해주었습니다.

  • 디자인베이 in 강화도

이렇게 굿아이디어닷이라는 작은 #스타트업과 디자인베이라는 #강화도 #시골 #공방이 만나, 두 기업이 살아보겠다고 열심히 일하면서 이번 #가을이 조금씩 지나가고 있습니다. #소기업으로 일해보니 한계에 부딪히는 게 한두가지가 아니었기에, 협업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은 늘 있었지만, 그도 쉽지 않았는데요, 우연찮게 서로 #부족한 부분을 서로 #다른 능력으로 채워가며 일해보니, 나름 재미도 있고, 참 좋네요!

좋은 결과로 이어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우리 자신에게 외쳐봅니다.

파이팅!!!



덧. 마지막으로 홍보의 말을 남기겠습니다.
  • 굿아이디어닷에 가입하면 베타 기간동안 300 닷포인트 드립니다. 캠페인에도 참여해서 닷닷닷닷닷 모아서 기프티콘으로 교환해보세요. 재미 쏠쏠할 듯요. 저는 조카 용돈 닷으로 줬습니다. 하핫
    http://www.gideadot.com

  • 아래 제품은 저희가 원래 제품 개선을 주제로 캠페인을 하려던 제품이랍니다.
    저희 #아이디어닷 몰에서 판매도 되고 있어서 링크 남겨봅니다.^^;;
    http://www.ideadot.co.kr/goods/goods_list.php?cateCd=012



    P.S. 다음 편은 키친 어레인저스의 구체적인 컨셉 개발 과정을 아주 자연스럽게(?) 연재하겠습니다.
    우리 #디자이너가 쓸 거에요.. ㅎㅎㅎ…저는 폐업한 디자이너라 ^^;;










Sort:  

화이팅하세요~ 응원하겠습니당:)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도 스타트업입니다.!! 글 읽다가 첫글까지 보러왔네요.~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423.64
ETH 2659.46
USDT 1.00
SBD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