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거래에 대한 설명(코인원)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제에 이어서 이더리움이 많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중이군요 ㅎㅎ. 이렇게 시세변동이 큰 장에서는 항상 새로운 초보자 분들이 유입이 됩니다. 그리고 이것 저것 열심히 물어보시죠! 오늘 제가 가장 많이 본 질문중 하나가 바로 오늘 포스트할 주제인 "마진 거래" 입니다. 신규분들이 벌써부터 마진거래에 관심을 가지시다니...허허 알아보는거 자체가 나쁠 것은 없으니 마진 거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려합니다!

우선 마진거래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신이 가지고있는 돈보다 더 많이 사고/팔고 할 수 있는 거래방식 입니다. 즉 더 높은 수익률과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거래 방식이지요. 어떻게 이게 가능하냐고요? 자세한 시스템은 거래소 마다 다르답니다.

우선 국내분들이 흔히 접하기 쉬운 마진거래가 가능한 사이트 골라봤습니다. 코인원입니다. 사실 빗썸도있지만..제가 코인원에 경험이 더 많은 관계로 ㅎㅎ. 자 시작 하겠습니다.

코인원 마진거래


우선 코인원 회사자체적으로 일정 물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코인원은 미리 1억원과 100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A라는 사람이 100만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A가 100만원 밖에없지만 코인원에서 마진거래를 이용하면 자신의 보유한 금액으로 살 수 있는 비트코인보다 4배만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비트가 100만원이라고 한다면, A가 가진 100만원으로 마진거래를 이용하면 4비트 만큼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게 가능하냐구요? 코인원측에서 A가 가지고 있는 100만원을 담보로 A에게 돈을 빌려주는 겁니다. 이렇게 해서, 만약 A가 구매후에 비트코인 가격이 150만원이 되었다면, A는 이때 600만원에 비트 4개를 처분할 수 있겠지요? 그 중 자신이 빌린 300만원을 갚고 남은 300만원이 자신의 최종 자산입니다. 즉 100만원으로 300만원을 만들었네요 ㅎㅎ.
하지만 만약 A가 비트코인을 마진거래로 구매한 이후에 하락을 했다면 어땠을까요? 만약 너무 많이 하락을 해서 중간에 코인원에게 빌린 돈을 갚기 힘들어지는 상황이오면 더 떨어지기 전에 코인원에서 강제로 청산을 합니다. 마진콜이라고 하지요. 마진콜을 당하신다면 거의 반토막 나신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ㅎㅎ....ㅠㅠ. 그리고 한번 마진거래를 하면 1주일안에 무조건 정리를 해야합니다, 안그러면 이 또한 강제 청산당해요. 굉장히 리스크가 큰 매매법이지요.

자, 그리고 마진거래의 꽃.. 공매도가 있습니다. 공매도란 무엇인가? 쉽게 말해, 아직 내가 비트코인이 없지만, 비트코인이 있다고 가정하고 미리 파는겁니다. 이게 무슨말인지...천천히 설명 드리지요. A가 100만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현재 100만원입니다. A는 차트를 보아하니 앞으로 비트코인은 분명히 내릴께 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마진 거래를 통해, 코인원에게 비트코인 1개를 빌립니다 (코인원은 1~4배 마진거래가 가능하니 4개를 빌릴 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그 빌린 비트코인을 팔아버립니다. 그럼 100만원이 생겼겠죠? (실제로 현금화 할 수 있는 100만원이 생기지는 않고 원리상 그렇다고 치는 겁니다). 그러고나서 A의 생각대로 정말 가격이 내려서 비트코인이 하나당 50만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를 청산할경우, 자신이 1비트코인을 팔면서 만든 100만원으로 비트코인 한개를 삽니다, 그리고 코인원에게 돌려줍니다.. 그러면 50만원의 수익을 보게 되겠지요?

이런 식의 마진거래를 통해 코인원측에선 절대 손해보지 않는 장사입니다. 갚지 못할 상황이오면 강제로 청산해버리기 때문에, 코인원측에서 마지너래로 인해 돈을 못돌려받을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받아내는 수수료도 늘어나기때문에 아주 거래소들이 마진 고객들을 사랑합니다.

말씀드렸다 싶이... 마진거래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반드시 내리고 오른다라는 확신이 있을때만 차분하게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제테크/암호화폐/블록체인/코딩/생활 관련 글들을 포스트 하고있습니다! 팔로우 부탁드려요!

Sort:  

"ㅎㅎ"가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ㅎㅎ

Loading...
Loading...

망하는 지름길 ㅎㅎ

신의 영역이죠..ㅋㅋ

잘 읽고 갑니다^^

Loading...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7364.26
ETH 3322.90
USDT 1.00
SBD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