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이야기] 맞팔/맞보팅 커뮤니티, 결국 스팀잇을 망치게 되는 이유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yuk 입니다.
오늘은 일찍 자려고 했는데...
밤에 맞팔까페가 이슈가 되면서 여러 생각이 드네요.
저는 몇몇분들을 타겟으로 하려는게 아니라 요새 뉴비분들이 많이 들어오시면서
혹시라도 저런 맞팔 보팅 커뮤니티에 혹하실까봐 염려되어서 이 글을 남깁니다.
맞팔/맞보팅 커뮤니티의 안 좋은 점을 나누고 싶습니다.


Steemit-big.png
저는 스팀잇을 정말 좋아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저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평생을 스팀잇과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희망을 봤고,
미래를 발견했습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한 가장 큰 이유는 스팀잇이 악용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한 가치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러지 않지만 높은 파워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들만을 위해서 힘을 쓰지 않습니다.

샘레이미의 스파이더맨1 에서 나오죠.

강한 힘에는 강한 책임이 따른다.

스팀잇의 전부는 아니지만 힘을 가진 많은 분들이 이런 책임을 가지고 움직입니다.
저는 이 생각에 반했고, 저 역시도 저 자리에 올라가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 역시도 제가 나중에 돌고래, 아니 새우 정도만 되더라도 저는 책임을 가지고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이것은 저 혼자가 사는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KR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래들끼리 보팅을 할 수 있는데 왜 안할까요?

그것은 서로에게만 재화가 몰리게 되면 결국 스팀달러 전체의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단기적으로는 내가 사는 것 같지만 결국 전부 다 죽는 행위 입니다.

고래분들이 맞팔하는 것의 이로움을 몰라서 안할까요?
KR 커뮤니티의 강한 스팀파워를 가진 분들이 맞팔 하는게 단기적으로 이로운걸 몰라서 안할까요?
알아도 그것이 결국은 KR 커뮤니티의,
그리고 미래의 스팀잇에 좋지 않은 걸 알기 때문에 안하는겁니다.

서로 소통하고, 좋은 글에 업봇을 하는게 좋은 걸 알기 때문인거죠.
결국 스팀잇은 컨텐츠가 살아나지 않으면 죽을 수 밖에 없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물론 맞팔/맞보팅 커뮤니티가 뉴비분들에게는 당연히 좋을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좋아 보일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저런 분들이 모두 모여서 시간이 흘러 결국 모두 돌고래 수준이 되었다고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정말 무서울겁니다.
좋은 보팅파워를 가진 풀보팅은 모두 저 곳의 사람들만 나눠가지고,
뉴비들은 그걸 못 나누게 될겁니다.

그리고 맞팔/맞보팅 커뮤니티가 커질수록 사람들은 스팀잇의 KR 커뮤니티가 아닌 저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려 하겠죠.
저기에서 더 높은 등급의 회원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죠.

그럼 이거야 말로 정말 다단계와 마찬가지가 되어버립니다.
스팀잇 내부에서 컨텐츠가 돌고,
스팀잇 내부에서 소통이 되어야 스팀잇의 가치가 올라가는데...
결국은 네이버 카페가, 카톡방의 가치가 올라가 버리게 됩니다.

그럼 결국 KR 커뮤니티는 죽습니다.

과연 무엇이 옳은걸까요?
저는 장기적으로 맞팔/맞보팅 커뮤니티가 계속해서 없길 바랍니다.
우리에게 필요한건 스팀잇 외부 커뮤니티가 아니라 스팀잇에서 서로 활동하는겁니다.

그러기 위해 모두 함께 동참해주길 간절히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온지 얼마 안된 뉴비가 이런 글 올려서 죄송합니다.
저는 얼마 안되는 시간이지만 스팀잇을 정말 좋아합니다.
그래서 스팀잇이 발전할 수 있길 바랍니다.

원래 글을 깔끔하게 쓰는게 목표지만.. 오랜만에 생각대로, 의식의 흐름대로 글을 써봤습니다.

스팀잇으로 모두 함께 살 길 바랍니다. 우리의 목표는 공생입니다.


follow me!

Sort:  

길게 가야죠~~
동감합니다.

지당한 말씀입니다.
다들 여유를 좀 가지고 멀리 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스팀잇은 지금 시작인데.. 단기적인 시선이 아닌 장기적으로.. 딱 1년뒤. 아니 연말까지만 봐도 지금 오신 분들은 어마어마한 시작을 함께 하는건데.... 함께 나아가길 바랍니다^^

적극 동의합니다.

동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이 바로 이 말입니다.

저도 뉴비지만요.

저도 어마어마한 뉴비입니다. 그런데 파워가 없어도 커뮤니티에 도움되는 좋은 말은 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맞는말씀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우리 모두가 살아나는 공생의 스팀잇 커뮤니티가 되길 바랍니다

공감합니다. 멀리봐야죠

결국 모두가 이기는 방법은 멀리 보는 겁니다~ 모두모두 스팀파워로 전환은 아니더라도.. 천천히 모두 성장해 나가는 스팀잇이 되길..

저는 시스템적으로 고쳐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고래분들은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투자하신 분들이라
장기적으로 보는게 당연하지만
뉴비들 입장에서는 풀을 만들어서 약간의 수익이라도 받고 싶은 유혹은 뿌리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잘쓴글이라도 1$ 받고 스크롤 쭉내려가버리면.. )

이럴바에 시스템적으로 일주일에 보트 일정수준 못한다거나 시스템적으로 막아버리면
논란도 줄어들겟죠..

스팀 생태계를 해친다는 것에 대한 부분은 동의하지만 현실적인 면으로 봤을 때 이렇다라는.. 느낌이..

공감합니다.
개인의 도덕성 이타심에 호소해 좋은 방향으로 개선해나가고자 하는데는
구조적 한계에 맞닥뜨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인간이란 그리 이상적이지 않잖아요
돈이 걸린 문제라면 더더욱...

저도 필살의 글을 쓰거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 받을거라 생각한 글이 내려갈 때 속상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좋은건 현재 시스템 적인 측면에서 kr 커뮤니티는 자생을 잘 해나가는 편이라고 봅니다^^
현실적으로 스팀잇에서 어떤 방안을 내주면 좋겠네요ㅠㅠ 뉴비들도 쉽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말이죠...

좋은 의견입니다! 동의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결국 스팀잇 전체가 살아나길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보니까 @dyuryul님 패션에 관심이 많으시던데.. 저도 옷을 정말 좋아합니다^^
요새 애기 때문에 옷을 많이 못샀는데.. 좋은 정보 많이 부탁드릴께요!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ㅎㅎㅎ 이게 바로 스팀잇 소통의 참 장점이고,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관심감사드립니다..헤헤 뿌듯하네요 !!!!저도 혁?!님 에게 무한한 관심과 지지보내드려야겠어요 못알아본 제가 죄송합니다!!

아.. 아닙니다ㅎㅎ 그냥 저도 그저 스팀잇을 좋아하는 뉴비 중 하나인걸요ㅎㅎ 앞으로 자주 뵐께요! 제가 예전에 블로그 하던 가락(?)이 있어서 소통 하나는 기가 막히거든요^^

작은 눈으로는 자신에게 이득인듯 하지만 좀더 떨어져서 크게 보면 자신에게 독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구조로 커갔으면 좋겠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0868.40
ETH 2377.54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