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 보라카이] 3. 보라카이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하면 생기는일(feat. 교육생은 모르는 비밀)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yokhyok 입니다

보라카이에 가서도 어김없이 다이빙을 했습니다

동행자는 교육을 받으라고 하고 저는 펀다이빙을 했는데요 ㅎㅎ

오늘은 다이빙 관련된 글을 써보겠습니다

해외여행가서 다이빙을 하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죠 오픈워터 or 어드밴스 자격증 교육, 펀다이빙

펀다이빙은 이미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들이 다이빙을 즐기는 것입니다.

차별은 존재한다

모르셨죠?

펀다이빙을 하러 온 사람보다 자격증 따러 온 사람이 고객의 급으로 치면 더 높은 급입니다

아마 남기는 돈이 다르겠죠

그래서 그런지 교육을 받으면 숙소도 제공이 되나, 펀은 그렇지 않네요 보통 그렇습니다

저도 교육 받은 곳에서만 가서 했기에 차별이 있을까 했는데 있더군요 ㅎㅎ

영업을 시도한다

처음에는 영업을 시도하죠 잠재적 큰고객일수있으니 ㅎㅎ

보통 자격증 소지자에게는 스페셜티를 따라고 영업을 합니다

스페셜티란??

나이트룩스, 딥다이빙(40m) 등 특수 교육으로 이수시 자격증을 줍니다.

저에게도 영업을 하였지만 나이트룩스가 어떤건지 알고, 이미 제 사부한테 "그거 굳이 안배워도돼" 란 소릴 들어서 시간도 없고, 하고 싶지도 않아서 그냥 "나이트룩스 뭐 이런거 아니냐 별로 안하고 싶다 " 라고 했더니...빅고객이 아니게 되서인지 서비스가 아주 엉망이 되더군요

잦은 강사 교체 주로 한국인 강사들은 교육생한테 가버리고 필리핀 마스터 들과 같이 나갑니다(전담 강사가 없습니다) 뭐 그들도 괜찮지만 끝나고 피드백이 없죠..한국인 강사는 교육생에게만 피드백을 ....

펀다이빙 < 체험다이빙 < 교육생 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대접을 받으시려면 아 해보고 스페셜티 따던가 생각해볼게요 라고 말하는게 이득입니다.

왜인지 알긴 하겠지만 사진도 없군요...사진찍으려고하면 이동하고 버티고 있는다고 호흡도 꼬이고 짜증나서 싫어하지만...안찍어주니 차별인가 싶은..ㅋㅋㅋ 자 놀러가셔서는 내가 너의 잠재적 큰고객이다 를 어필하세요


보라카이 다이빙에만 있는 특이한 시스템

다이빙을 하면 보통 하루 최대 3번정도까지 합니다. 제가 가본 3군데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세부

2번 연속으로 하고 들어와서 점심 식사 후 쉬다가 한번 더 하고 자유시간
점심은 제공되며, 휴식시간이 충분히 제공되는 시스템

제주

세부와 비슷한 경우도 있고, 오전에 보트로 섬에 간 후 연속 3번 다이빙 후 돌아와 식사 후 휴식
점심은 제공되며, 하고나면 정말 휴식을 취해야하는 빡셈도 있지만, 체력이 된다면 여행 할 시간이 매우 많음

보라카이

보트타고 포인트 이동->다이빙-> 복귀->약간 휴식 (3회 반복), 2회 후 식사시간 제공, 하지만 점심은 각자 사먹어야함, 끝나고 나면 4시가 넘어가 선셋세일링따윈 꿈도 꾸기 힘듬

보라카이 물가가 비싸다는데 글쎄요..점심이 일단 제공 안되는데 1차 빡침이 있었지만 다른곳도 그런다니까 뭐라 할말은 없고, 쓸데없이 다이빙 후 복귀를 계속 하여 시간을 날린게 아깝네요...특히 다이빙 3회를 할 경우 이 후 일정은 저녁일정뿐이고 휴식시간이 부족하여 저녁에 파이팅넘치게 놀기는 힘든 현실입니다


보라카이 바다는 볼만한가?

사실...밖이 더 이쁩니다. 흔히 다른 곳에서 다이빙하고 보라카이에서 해보면 재미없다고 하죠...시시하다고도 하고요. 같이 다이빙 한 분중에 보라카이에서 여행사하시는 분이 있었는데..자기는 숨은 물고기 찾는다고..(그런 재미를 원하시면 하실만 합니다)

로그 수가 적당히 있을때 가는 것이 좋다

30회 이상이 되면 갈 수 있는 포인트가 있다던데 제가 30에 약간 모잘라 ㅠ 못갔네요
그래도 난파선 포인트는 갈 수 있어서 나름 만족했습니다 (사진을 안줘서...없네요..대고객이 아니면 사진도 잘 안찍어주던데...맘에안듬)

보라카이 다이빙 시스템을 너무 깐 것 같지만...사실이니까요 ㅎㅎ 그래도 처음 해보시는 분들에게는 난이도 면에서는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훈련용으로도 적당하고요 ㅎㅎ(그런데 로그 기록 남겨야하는데 사기치는것같기도 하고 처음 들었을때랑 기록이 다른건 왜인지...)

괜찮은 업체 고르는 법

강사 후기는 잘 보시고 교육생보다는 펀다이빙 후기들을 보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점심이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지 필히 알아볼 것

매우 중요하죠 예산이 완전 틀어지니까요

다이빙 시스템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 것

세부 시스템이 적당히 좋습니다. 여행이라면 하루 2번하고 여행을 즐기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참고로 보라카이 시스템은 여행하기엔 최악입니다. 온니 다이빙만 할 것이 아니라면..

자격증을 빨리 받는지..

세부의 최단점은 바로 이점이었죠 자격증 오는데 정말 한참 걸렸고...이업체가 종종 그랬었다는..
제주와 세부는 한달 이내에 도착했습니다(호주 갔다가 우편으로 오는 것 치곤 빠른편)

그럼 여행가서 안따즐따(안전한 다이빙 즐거운 다이빙)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여행기쓰려다 쓴 보라카이 다이빙 후기 글이었습니다.

Sort:  

제가 아는분만 네분이 보라카이 다이빙샵을 운영하실정도로 한국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ㅎㅎㅎ 그래도 보라카이가 자격증 따기에 나쁘지않은 환경과 가격으로 알고있어요 저는 오픈워터 하다가 중도 포기했답니다.... 😭
물속이 전혀 적응이안되는 1인 ㅎㅎㅎㅎ
횩횩님 포스팅보니 보라카이 또 가고싶네요~ 이젠 너무 한국화 되버린 곳이라 이제 다신 안와야지 하면서도 돌아서면 또 생각나는곳이에요 ^^

요새는 중국이더많다고하더라구요 스테이션3앞엔 정말 슈트입은분들이 바글바글 ㅎㅎ 중도포기하셨다니ㅠ안타깝네요ㅠ 보라카이 조만간 가시겠네요 ㅎㅎ

Don’t know what any of this says to be honest 🤫😜

왠지 지역마다, 업체마다 상당한 서비스의 차이(?)가 있을것으로 예상되네요. ㅎㅎ
밀실 공포가 있는 저나 집사람은 과연 다이빙을 할 수 있을런지... ㅋ

노아님이 하시면...애들 때문에 극한직업 아빠 를 여행가서도 체험하실듯하네요...

이번에 가서 본게 극한직업 남자친구와 극한직업 친구아빠 였습니다 ㅋㅋㅋ

보라카이 떠나시는 분들이 필히 참고를 하셔야 할듯한!
저도 가고 싶어요.ㅠㅎ

비행기 예매하시고 휴가내시고 떠나시면됩니다 가즈아

내년 여름쯤 와이프랑 다이빙 체험을 해볼까하는데 유용한 정보네요:) 다이빙 강좌 선택할 때 잘 참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헐 내년여름은 너무 뒤아닌가요?ㅋㅋ하실때 조심히 하시길바래요ㅎㅎ

오 꿀팁감사합니다!!
스쿠버 다시하러가고싶네요ㅠ 뉴비지만

ㅎㅎ 휴가때 즐기러 떠나시길바랍니다ㅎㅎ

익스트림 스포츠 알아보면서 스쿠버다이빙이라던가 여러가지로 관심이 생겨서 찾아보고 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한국에서 따는 것과 가격차이가 큰가요?

스쿠버 한번도전해보시죠 ㅎㅎ 한국이 좀더 비싸긴한데 비행기값 생각하면 별차이없지만 서울에서하는건 비추합니다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 보유자 이신가요ㅎㅎ
한번 따보고싶네요!

ㅎㅎ 네 어드밴스까지땄으나 그이상은따고싶지않아 펀다이빙만즐기고있습니다 바다속이라는 새로운매력에빠지실수있을것같네요ㅎㅎ

보라카이 호핑투어 생각납니다. 흰색바다 그립네요.
다이빙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다이빙 재밌죠 꼭 한번 해보시길바래요 호핑투어와는 다른 매력을 느끼실겁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7975.29
ETH 3240.67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