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독일신 03 - 5.18 망언을 준엄하게 꾸짖는 조선일보 칼럼

in #kr6 years ago (edited)

조선일보의 칼럼을 권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그치만 누가 썼냐, 어느 매체에 게재됐냐 보다 중요한 것은 텍스트 그 자체겠죠.

오늘 일독일신으로 추천하는 텍스트는 윤평중 한신대 교수가 쓴 칼럼입니다.

윤평중 칼럼 - 5·18 왜곡 발언, 역사를 배반하다

저는 1992년 대선 때를 기억합니다. 제가 초등학생 때인데요. 그때 낙선한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전라도쪽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선거 결과를 보고 '전라도 사람들은 어쩜 이리 몰이성적일까. 한 사람에게 90% 넘는 지지를 보낸다는 건 공산주의 사회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던 기억입니다. 그 시절 우리집도 조선일보를 구독하는 평범한 가정이었고, 역사에 대해 관심도 지식도 없는 상태였죠.

그리고 나중에 알았습니다. 그 절대적인 지지는 '지지'가 아니라 폭력과 차별에 '반대'라는 입장표명이란 것을 나중에야 알았습니다. 그 이후에도 한국 사회에선 '망국적 지역감정'이란 표현이 오랫 동안 회자되었는데요. 윤 교수가 명징하게 정리를 해줬네요. '망국적 지역감정의 실체는 호남차별이었다'고요.

5.18이란 국가 폭력에 대해 아직까지 이런 논의를 해야하는 상황이 안타깝습니다.


일독일신 01 지역연구의 좋은 본보기가 되는 시사인의 '대림' 르포
일독일신 02 - 스카이캐슬을 다룬 텍스트 중에 단연 으뜸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hyeongjoongyoon님 곰돌이가 2.0배로 보팅해드리고 가요~! 영차~

덕분에 정말 오랜만에 조선일보 들어가 봤습니다.
본문중에

'망국적 지역감정의 실체는 지역감정이었다'

이 부분이 좀 이상했는데, 원문을 읽어보니

'망국적 지역감정의 실체는 호남차별이었다'

라는 문장을 가져오려고 하셨던 건가요?

앗 저로 인해.. 그런 수고를 ㅋ 제가 잘못 가져왔네요

그 문장이 이상해서 가본게 아니고, 추천해주셔서 가봤어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065.47
ETH 2420.85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