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물리학회 참석기] (5) 학회 등록 절차를 끝내고 2016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들을 만나다.

in #kr7 years ago (edited)

1.jpg


hunhani.jpg

대문을 제작해주신 @leesol 님께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훈하니 @hunhani입니다.

올해 3월 13일부터 17일까지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미국 물리학회 (American Physical Society) 3월 연례 정기 학술회 (Annual March Meeting)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지금부터 학회에 다녀온 참석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회에서 배우고 경험한 것들은 다소 딱딱할 수 있으니 학회 일정 이후 뉴올리언스 도심을 구경하고 현지 음식을 소개하는 여행 내용을 주로 다룰 예정이랍니다.

2.jpg

학회 장소로 가는 길

아침 일찍 학회 장소인 뉴올리언스 모리얼 컨벤션 센터로 출발했습니다. 맑고 상쾌한 날씨 덕분에 절로 힘이 났습니다.

1.jpg

7.png

어마어마한 건물 크기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정말 도보로 15분이 채 안되더군요. 웅장한 건물이 눈에 들어옵니다. 지도에서 확인하실 수 있지만 이 컨벤션 센터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빨간색 네모가 호텔 위치이고 파란색 네모가 학회 장소인 컨벤션 센터 구역 넓이입니다. 호텔에서 오는데 15분이 걸렸지만 컨벤션 센터 건물 내부 끝에서 끝까지 이동하는 시간 역시 마찬가지로 15분은 걸리더군요.

6.jpg

명함 목걸이와 학회 초록 책자

예비 등록 서류를 보여주니 간단 절차를 마치고 명함 목걸이와 학회 초록 책자를 수령했습니다. 학회장 내에서 이 명함 목걸이를 항상 착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학회 초록 책자를 훑어보면서 미리 알아보았던 관련 분과 및 관심 주제 연구 발표 일시와 장소를 확인한 뒤 발걸음을 옮깁니다.

3.jpg

2016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인터뷰 장면을 목격하다.

데이비드 사울리스(82) 워싱턴 대학 교수와 덩컨 M 홀데인(65) 프린스턴 대학 교수, J 마이클 코스털리츠(73) 브라운 대학 교수 등 3명의 영국의 이론 물리학자들은 ‘토폴로지’(Topology·위상수학)를 이용해 초전도체와 초유동체, 얇은 자기필름과 같은‘별난 물질’(exotic matter)을 연구하기 위한 수학적 방법론을 향상시킨 공로로 2016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그 중 홀데인 교수와 코스털리츠 교수 두 명이 2017년 올해 미국 물리학회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는 장면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원탁 테이블의 맨 왼쪽 분이 코스털리츠 교수, 가운데 분이 홀데인 교수이십니다. 홀데인 교수의 푸근한 인상이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사실 이후에도 노벨상 수상자 및 학계 대가 교수 분들을 뵈었고 그 중 몇몇 분께는 함께 사진 촬영을 부탁드리기도 했는데요. 학계에 있다 보면 자연스레 그런 유명한 학자 내지 연구자 분들은 연예인처럼 느껴진답니다. 이와 관련된 포스팅은 다음번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4.jpg

5.jpg

다음 편을 기대해주세요!


U5du7nLXDvWo8knCQ9fMLM8G7ypZgGq_1680x8400.png

대문을 제작해주신 @inhigh 님께 감사드립니다.


Sort:  

노벨 물리학상....역사에 남을 분들을 만나셨군요 ㅎㅎ

바로 작년 수상자 분들이시니 정말 운좋은것 같습니다

와우.. 어마어마하네요.. 뉴스에서나 볼 인물들을 직접 보시다니~~ 정말 대단한 날이 아닌가 싶네요. 정말 너무 멋지십니다 ㅎㅎ 저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 아들 소원중 하나가 NBA 스테판 커리를 만나는 것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부분에 우상을 만난다는건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닌가 싶네요^^ 부럽부럽습니다요~~ ㅎㅎ

정말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우상을 만나는 일은 신기하고 설레는 일인것 같습니다 ㅎㅎ 아드님께서도 스테판 커리를 만나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네 ㅎㅎ 정말 이번에 한국에 커리 왔을때 리얼 갈뻔했습니다 ㅋㅋㅋㅋ
티켓도 구하기 힘들고 해서 포기했지만 언젠가는 한번 만나게 해 줘야 겠지요.. 언제가 될까요 ㅋㅋㅋ

우와
뭔가 대단한듯요 ㅋ

정말 대단한 분들이시죠! ㅎㅎㅎ

@hunhani 님과 스팀에서 소통을 하다니
영광입니다 ㅎㅎ
일상에서는 흔히 만날 수 없는 사람들과
이렇게 온라인 공간에서 함께 하니 좋습니다 ^^

그렇죠 ㅎㅎ 신기하고 아주 반가운 일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역사책에 이미 기록되었거나, 기록될 사람들을 만났을때 기분은 어떠한 것일까요.. ㅎㅎ 새로운 경험일 것 같습니다 ^^

다음 포스팅도 기다리겠습니다!

그렇죠 ㅎㅎ 정말 새로운 경험이자 자극이 되는 것 같습니다~

누굴 만났다구요?...허...ㄷㄷㄷㄷ

미국 물리학회와 같은 국제 학회에 오면 거물급 인사들을 만날 기회가 있답니다 ㅎㅎ

와~ 대단한 것을 목격하셨네요ㅎㅎㅎ

눈 앞에서 쉽사리 볼 수 없는 장면이죠 ㅎㅎ

우와! 클라스가 ㄷㄷㄷ 대단하시네요~~^^

대단한 분들이시죠 ㅎㅎ

ㅎㅎ 지난해 물리학상은 너무 어려워 설명하기도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30
BTC 62483.85
ETH 2444.84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