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증가 #원인 #문제점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중학생 스티미언 @honoo입니다. 저가 이번에는 1인가구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1인가구가 증가하는건 아시나요? 2010년에 24%였던 1인가구가 2015년에는 27%를 넘어서 511만 가구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전문가들이 2035년에는 전체 가구수의 1/3을 넘어설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1인가구는 1인이 독립적으로 취사, 취침 등의 생계를 유지하는 가구를 말합니다.

원인

1.실업자 증가

먼저, 1인가구 증가의 가장 큰 원인은 실업자의 증가라고 합니다. 혹시 n포세대라는 신조어를 들어보셨나요? n포세대는 연애,결혼,출산,인간관계 등을 포기한 세대입니다. n포세대에 포함되있는 사람들은 돈이 부족해서 사랑을 포기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2.여성의 지위 향상

또 다른 원인으로는 여성의 지위 향상입니다. 여성의 지위 향상에 따라서 여성의 학력도 동시에 증가하였고, 여성의 경제 참여로 전문직에 오른 여성도 증가해 여성이 사회 경제적으로 독립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고, 이에 따라 결혼을 선택으로 여기는 풍조도 발생하였습니다.

문제점

1.고독사

1인가구의 문제점은 고독사입니다. 혼자 살다보니 지속적으로 찾거나 챙겨주는 사람이 없어 쓰러져도 응급실은 커녕 눈치채키도 어렵고 심한경우에는 몇일동안 시체가 방치되기도 합니다.
2.빈곤

빈곤도 문제중 하나입니다. 혹시 1인가구 가운데 최저생계비인 약61만원도 벌지 못하는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아십니까? 무려47%입니다. 또한 절반가까이 무직인 상태이고, 일자리가 있더라도 대부분 일시적인 직업인 아르바이트라고 합니다.
3.인간관계 단절

인간관계 단절은 아주 큰 문제입니다. 아까전에 빈곤을 언급했습니다. 빈곤에는 배고픔도 포함되지만 돈이 부족하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장이 없거나 경제력이 약하다면 친구와 관계를 맺기 어려워지고 사회에 적을을 하지 못하는 은둔형 외톨이를 낳기도 합니다. 그들은 대부분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 그러면서 자존감이 약해져자신이 이 세상에 필요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까지 합니다.
이제는 1인가구의 증가는 어쩔 수 없는 시대입니다. 그렇지만 1인가구의 문제점을 극소화시키기 위해서 주택 임대업자는 셰어하우스 건축을 늘려야하고,정부에서는 빈곤층에게 주택보조금, 소득공제같은 혜택을 주어야합니다. 그리고 자존감 회복을 위해서 만남을 지속하여야합니다.

지금까지 1인가구의 원인,문제점을 작성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스티미언중에서도 1인가구인 분들도 많으실텐데 힘내세요!!

Sort:  

우왕 새로운걸 알게 되었어요!

1인가구 문제점도 많이 있겠지만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다 부정적이진 않습니다.
같이 살다가 노후에 등한시 하는경우도 허다합니다.
홀로서기 미리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같이살던 여럿이 살던 독립적으로 홀로서기 하는게 좋지 않을까 개인적 생각입니다.

긍정적인 기사가 많길래 부정적인 측면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렸씁니다.

넵...좋은 의견입니다~~

실업자는 돈 없어서 얹혀살아요 ㅎㅎ 독립 못하고 ㅎㅎ 아무튼 쓰느라 고생하셨어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고독사가 제일 안타깝네요 ㅠㅠ...

그러게요 ㅠㅠ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ㅎㅎ
보팅 꾹 누르구 가용~^^

일본을 따라가는군요. 얼릉 1인가족을 위한 좋은 정책이 나오면 좋은데..


kr-school 태그 입력 안하셨네요 ㅎㅎ 학생이시니까 태그 이용하시는게 더 좋을텐데요 ㅎㅎ

아 자꾸 까먹네요 저희 카톡방 규정바꿔서 닉넴 공개필수로 바꿨는데 혹시 들어오실생각 있으신가요?너무 그립습니다 ㅠㅠ 꿀팁제조기 ㅠㅠㅠ

잘보고 가요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잘 봤습니다. 중학생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의 필력이시네요^^

감사합니다ㅎㅎ

좋은하루되세요!

이벤트 참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스팀도 감사합니다. ^ㅡ^ 사회적 문제에 벌써부터 관심을... 대단하세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This post received a 53% upvote from @krwhale thanks to @honoo!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이 글은 @honoo님의 소중한 스팀/스팀달러를 지원 받아 53% 보팅 후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click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6588.25
ETH 2399.94
USDT 1.00
SBD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