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리스팀' 당할 수 있을까?? 바쁘면 밑에만 읽기

in #kr6 years ago (edited)

스팀잇은 온라인에서 수익창출이 가능한 훌륭한 플랫폼이다. 온라인 수익 창출 방법인 애드센스, 제휴마케팅과 비교하여 수익면에서 적지 않은 금액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이런 장점 때문에 점점 많은 유저가 스팀잇에 몰리고 있다. 그러면서 단점이 발생했다. 피드에서 내 글이 보이지 않는 것! 많은 글이 포스팅되고 있기 때문에, 내 글이 금방 피드 밑으로 숨게된다. 팔로워들이 직접 내 블로그를 검색해 찾아주지 않는다면, 보팅받을 확률은 현저하게 낮아진다. 이걸 해결하는 수단이 없을까?

그건 바로 '리스팀' 에 있다고 생각한다.

리스팀을 당할 경우, 내 글이 다시 피드 상단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상단에 노출될 뿐만 아니라, 타인의 팔로워들까지 나의 블로그에 찾아올 수 있다. 바이럴 효과가 가능한 것이다. 실제로 페이스북에서 바이럴 효과는 공유 의 영향을 제일 많이 받는다.

어떻게 하면 내 글이 리스팀이 될까? 타 SNS에서 어떠한 글이공유되는지 알아보자.


1 자극을 주는 콘텐츠

자신에게 자극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공유한다. 자기계발, 열정 관련 콘텐츠가 대표적이다. 두고두고 자신의 블로그에 남겨두고, 자극받으려는 심리가 반영된다. 한편으로는 '나 이렇게 열심히 산다' 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도 있다.

2 정보성 콘텐츠

액셀 단축키, 파워포인트 잘하는 법 같은 유익한 정보를 주는 콘텐츠는 공유 빈도가 엄청 높다.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계속 보며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기술적인 정보가 아니더라도 자취 필수품, 맛집 지도 같은 생활 정보가 담긴 콘텐츠도 공유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3 재밌는 콘텐츠

어딜가나 유머는 환영이다. 자신이 재밌는 것을 가져왔다고 보여주기 위해, 또는 실제로 그 유머를 활용하기 위해 공유를 많이 한다.

설명한 것과 같이 자극, 정보, 유머 글이 많은 공유가 되고있다. 추가로 짧은 영상, 적당히 긴 글이 공유될 확률이 높다고 한다.

현재 스팀잇에서 공유되는 글은? 리스팀 되는 글을 대충 살펴보았다.

1 암호화폐 글

역시 블록체인 SNS 에 걸맞게 코인 정보글이 많은 리스팀을 이루고 있다.

2 이벤트 글

이벤트 글 리스팀은 엄청나다. 이건 강요에 의한 리스팀도 있다.

3 스팀잇 뉴비 발굴 글

가입인사가 인상적인 뉴비의 글을 많이 공유한다. 좋은 뉴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올비들의 노력이다.

4 스팀잇 정보 글

스팀잇 생활을 하는데 유익한 마크다운, 환전 방법 등의 정보성 글이 많이 리스팀된다. 현재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다

5 사람 냄새나는 글

스팀잇의 가장 큰 매력. 사람 냄새나는 글이 많다. 이런 글은 공유뿐 아니라 자연스레 보팅도 높다.

타 SNS의 공유 콘텐츠도 알았고, 스팀잇의 리스팀 유형도 알았다. 이제 무슨 글을 써야되나?


우선 제일 기본인 본인 팔로워들(타겟)의 평균적인 성향을 알아야 한다. 평균적인 성향은 앞선 자신의 글을 보면 알 수 있다. 어떤 글에 보팅이 높은지, 댓글이 많은지 본다. 또한 리스팀은 어떤 글에서 많이 발생했는지 살펴본다. 이후 분석한 글의 주제를 자극/정보/재미와 연관시켜서 추가적인 글을 발행하면 리스팀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근데 그게 앞서 말한 코인, 스팀잇 관련 글이면 자신의 팔로워를 넘어 타인에게 까지 리스팀 될 수 있다.


이 글은 '공유가 많이 일어나는 콘텐츠' 에 대해서 공부하다 작성해봤습니다. 위에서 주절주절 말했지만, 스팀잇은 타 SNS 와 조금 다른 성격을 갖고 있기에 별 필요없는 말인 것 같습니다. (실컷 읽게 해놓고는..) 타 SNS나 본인 사업에 활용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들어 스팀잇에 무엇을 써야 할지, 무슨 글을 써야 반응이 좋은지 고민하는 글을 많이 봤습니다. 저도 그런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루를 숨쉬고 살면서, 조금은 다른 자기만의 냄새가 나는 사연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 저희 집 보일러가 추위를 못이기고 망가진 것처럼 말이죠... 그런 얘기를 작성하면 자연스레 스팀잇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즐기면 리스팀과 보팅도 자연스레 따라오리라 생각됩니다^^

오늘도 허접한 글, 생각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U5dtTb4yBuHAi1BE1gzkrxooVCDd3eS_1680x8400.png


Sort:  
@hongyeol님 안녕하세요. 개사원 입니다. @julianpark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즐기면서 하다보면 어느 순간 리스팀과 보팅이 자연스레 따라올 것으로 봅니다... 불금 되세요...^^

불금 잘 보내고 왔습니다!ㅎㅎ 자연스레 따라오는 날이 저에게도 있겠죠?ㅎㅎ

종종 좋은 글들도 묻힐 때가 많더라고요ㅠ
가끔 다른 분들이 제 글 리스팀 해줄 때가 제일 기분 좋을 때인거 같아요 ㅎㅎ

아 다른분들이 리스팀해줄 때 기분 너무 좋죠!!ㅎㅎ

아니 이런 이런 날씨에 보일러가 고장나면...
저 오늘 돌아다니면서 홍열님 글 리스팀된거 두개나 봤지롱요 ㅎㅎ

보일러 고장나서 고치고 갔습니다...ㅠㅠ 헛돈
먼지나 털고갔으면서..내가 고칠걸..
오!! 리스팀 이번에 좀 많이 됐더라구요!!

글 제목대로 리스팀 한번 꾹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ㅎㅎ 업엔다운님

공감합니다ㅎㅎㅎ
저는 이제 하루 하루 공부를 얼마나 햇나.. 스스로 부추기기 위해 글을 게시해보려구요 ㅠㅜ
요세 넘게을러서..

좋은것 같아요!ㅎㅎ 제가 찾아가서 읽겠습니다!!

zzzㅋㅋ리스팀 중요하죠 ㅠㅠ실제 페이아웃 기간은 일주일이지만 보통 게시하고 하루정도?! 제 게시물 보시는게 다인듯해서 ㅠㅡㅠ 알고있어도 놓치기 쉬운 좋은 정보 감사함ㅁ다~!

맞아요!ㅎㅎ 요즘은 글이 많이 올라오니 하루도 안가는 것 같아요..

ㅋㅋ그래도 홍렬님글은 자주 보는 것 같아요! 자주 놀러와보려합니당~!

영광입니다ㅎㅎ 너무 기분 좋게 해주시는 댓글 감사하네요! 요즘 피드가 자꾸 꽉차서...한분한분 못찾아뵙는게 너무 슬픕니다ㅠㅠㅠ

오랜만에 찾아뵙네요ㅠㅠ 사정 상 뜸하게 활동해서 homgyeol님과 소통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여전히 좋은 글을 쓰시는 군요!

투데이님 오랜만이에요!ㅎㅎ저도 요즘 피드에 글이 가득차니 원래 소통하던 분들이랑 소통을 못하고 있어요ㅠㅠ

자연스럽게 친구에게 얘기하듯이 글쓰는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맞아요!ㅎㅎ 자연스럽게 쓰는 글이 제일 좋은것 같아요!ㅎㅎ
좋은 불금되세요 @jaytop 님!!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오늘 처음으로 스팀잇에 글 올렸는데, 작성해 주신 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오! 새로오셨나봐요!ㅎㅎ 네 같이 즐거운 스팀잇생활해요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094.73
ETH 3446.09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