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차트매매 초보편:) 1탄 캔들 & 거래량&이동평균선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ongttt 입니다.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일들이 있어 거즘 반년동안 스팀잇을 접었다(?)가.. 다시금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저의 일상들을 공유할 생각이며 현재 가장 관심있게 공부하는 재테크 위주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그중에 첫번째로 주식에 관해서 써보려고 하는데요 ~

일단 저는 가치주를 찾는것 보단 어느정도 규칙성을 보이는 차트매매 기법을 선호합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느낀점은.. 차트기법이든 가치주를 찾아 매매하든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어찌 됐든 수익만 나면 되니깐요. 하지만 매매에 있어 항시 자기자신만의 규칙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엔 기준도 필요하구요.

미약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라고 나름 커리큘럼도 짜봤습니다ㅎㅎㅎㅎ

근데 이것들은 정말 차트매매에 대해 처음이신분들만 보시면 될 것 같아요 ㅎㅎ

  1. 캔들

2018-01-04 14;38;31.PNG

시가 - 장 시작할때의 가격
종가 - 장 마감 할 때의 가격
고가 - 장 중 가장 높을 때의 가격
저가 - 장 중 가장 낮을 때의 가격

2018-05-28 10;21;32.PNG

이러한 캔들은 하루를 기준으로하는 일봉
한 주를 기준으로하는 주봉, 월을 기준으로 하는 월봉
일년을 기준으로하는 년봉으로 설정하여 볼 수 있습니다.

2. 거래량

2018-05-28 09;43;15.PNG

보시는 바와 같이 캔들 밑에 음봉과 양봉으로 나와 있는 것이 거래량입니다.

거래량은 전날기준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전날보다 거래가 많이 이루어 졌다면 빨간색(양봉)으로 표기 되고 반대로 전날보다 거래가 떨어 졌다면 파란색(음봉)으로 표기 됩니다.

거래량 = 사려는 매수 + 팔려는 매도

흠.. 저는 개인적으로 거래량은 주식에서의 인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음악으로 비유하자면 인기있는 가수의 노래는 많이 찾고 인기없는 가수의 노래는 안찾듯이
주식도 Hot한 녀석들은 거래량이 많습니다. 일단 거래량이 많으면 긍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2018-05-28 10;00;36.PNG

그림판으로 한거라ㅎㅎㅎ그림 허접해도 이해해 주세요ㅎㅎ

보시는바와 같이 원으로 표시해둔 곳은 거래량은 전날대비 늘었는데 캔들은 파란색(음봉)이네요.

파는 사람이 많다 라는 겁니다. 이런의미를 내재 되었겠구나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ㅎㅎ

3. 이동평균선

2018-05-28 10;06;58.PNG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

종가를 기준으로 하여 만들어 지는 선입니다.

이동평균선은 위에 보시는바와 같이 5,20 일선은 단기 60일은 중기 120일선은 장기로 불립니다.

이동평균선은 줄여서 이평선이라고들 많이 해요ㅎㅎ 그리고 사람마다 해석하는 의미가 천차만별입니다.

초보1탄인 만큼 기본적인 개념은 여기까지 하고 저것들은 기반으로 조금 조금씩 또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는 주식 전문가가 아닙니다. 제가 보면서 이해했던 자료들을 정리해서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포스팅을 한 것이고 분명 틀린 정보 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점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끝으로 미약한 글 읽어 주신 스티미언 분들 정말 감사드리고, 조금이나마 유익하셨다면 보팅 및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한주의 시작 월요일! 알차게 보내시기 바라며 저의 포스팅은 2~3일에 1번씩 업뎃할 예정이에요ㅎㅎ

부동산소식,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등.. 제가 아는 정보에 한해서 공유하겠습니다 :)

소통 자주해요!

Sort:  

돈을 아낄수 잇는 방법...기대할께요^^

댓글 감사합니다 :) 그것은 제 필살기 인데ㅎㅎㅎㅎㅎ 추후 공유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039.14
ETH 2755.32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