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학 후 취업 정보
미국 유학생, 또는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로부터 현지 취업에 관한 문의를 많이 받는데요,
미국의 경우 OPT 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기업에서 유학생을, 즉 외국인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H1B 라는 취업 비자를 스폰서 해줘야 하는데요,
OPT 가 있으면 취업 비자 스폰서를 해주지 않아도 법적으로 체류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OPT 로 미국에서 일할수 있는 기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공계 전공자가 아닌경우 OPT 를 활용, 1년간 비자 스폰서 없이 현지에 머물수 있습니다.
즉 1년 후에는 기업이 H1B 비자 스폰서를 해줘야 법적으로 체류가 가능합니다.
반면 이공계 전공자는 OPT 가 3년까지 연장되었습니다.
따라서 취업 비자 스폰서를 받지 않아도 미국에 3년간 근무 가능합니다.
이공계 전공자에 한해 OPT 가 3년으로 연장된 이유는,
H1B 비자 쿼터보다 외국인 지원자의 수가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경쟁률이 높아졌으므로 비자 추첨에서 탈락하는 유학생이 늘고,
취업 비자를 못받으면 합법 체류 신분이 아니기 떄문에, OPT 를 3년으로 늘려줬습니다.
비자 제도 변화는 취업 시장에서 이공계 인력에 대한 수요가 많음을 의미하며,
이공계 분야에 우수한 외국 유학생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통계를 봐도, 이공계 분야 석사 이상 학위 과정에 외국 유학생 비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또한 자국 경제에 공헌하는 이공계 출신 외국인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미국 경제나 기업에 공헌할수 있는 고급 인력에게 기회를 주자는 취지에서 제공하는 비자가 H1B 거든요.
참고로 이공계를 가리켜 STEM 이라고도 하는데요,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의 이니셜입니다.
STEM 전공자가 미국에서 취업 확률이 훨씬 높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미국 경영대학 등에서도 STEM 으로 인정받는 학위를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우수한 인재들이 이공계로 몰리는 것을 막아보자는 (?) 의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트는 OCD 팀에서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허락을 해주신다면 저희 팀에서 이 게시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허락해주신다면 추가 보상의 기회도 늘어나고 OCD 팀이 게시물 사진을 모음집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 OCD팀을 팔로우하면 이 프로젝트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고 다른 좋은 글들도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투명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ocd가 이 게시물을 하고 리스팀하기를 원하면 #ocd-resteem 태그를 사용하세요. 첫 태그가 아니어도 됩니다. 저희는 이 태그를 사용하는 게시물들을 하루에 세개씩 리스팀할 겁니다. 화이팅.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
어제가 제일 추운줄 알았는데!
오늘이 더 춥습니다. ㅜㅜ
좋은 컨텐츠가 즐거운 스티밋을 만드는거 아시죠?
네 반성하겠습니다 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