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적인 말, 주도적인 말

in #kr5 years ago

feedback-1825515_1920.jpg

  • 반사적인 말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모두야.

그가 나를 미치도록 화나게 한다.

그 사람들이 허락해 주지 않을 거야.

나는 그것을 반드시 해야만 해.

나는 할 수 없어.

해야만 해.

만일 할 수 있다면.

  • 주도적인 말

자, 대안을 찾아보자.

나는 다른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나는 나의 감정을 조절한다.

나는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다.

내가 적절한 반응을 선택한다.

내가 선택한다.

내가 원한다.

내가 할 것이다.

반사적인 말이 갖는 심각한 문제는 그것이 바로 자성예언이 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운명은 이미 결정됐다는 패러다임을 굳게 믿고, 이러한 믿음을 입증하기 위해서 그에 맞는 증거를 만들게 된다.

그 결과 자신의 인생이나 운명에 대한 책임을 상실하게 될 뿐만 아니라 점차 피해의식을 갖게 되고 스스로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게 된다.

이 같은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상활 및 여건을 다른 사람, 주위 환경, 심지어 하늘에 떠 있는 별과 같은 외부의 영향력 탓으로 돌린다.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3
BTC 64733.60
ETH 3170.85
USDT 1.00
SBD 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