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성장과 뉴비들의 대역폭 문제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ogu입니다.

최근 많은 뉴비 분들께서 대역폭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죠.

저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뉴비라 검색을 조금 해보았습니다.

대역폭(Bandwidth)는 무엇인가?

"딱 이거다" 라고 쉽게 정의를 못 하겠습니다.
우선 대역폭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이 대역폭이란 스팀잇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피로도? 행동력? 같은 개념입니다.
활동을 할 수록 대역폭이 점차 감소하며, 시간이 지나면 점차 회복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스팀파워가 많을 수록 더 많은 대역폭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활동이란 업보트, 리스팀, 글작성(댓글포함)등등 스팀잇에 필요한 모든 활동이며, 대역폭 제한이 걸리게 되면 회복할 때까지 어떠한 활동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대역폭에 걸린 상태일 땐 파워업도 안되더군요..ㅠㅠ

왜 발생하는가?

쉽게 말하자면 스팀잇 과부화로 보입니다.
6개월전 글에서 스팀잇 회원수 30만 이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2개월전 회원수가 50만이 됬죠.
현재... 회원수 70만을 넘긴 상태입니다.
https://api.steemjs.com/get_account_count
급격한 유저수 증가로 인해 스팀잇 네트워크에 과부화가 걸린 것으로 느껴집니다.

나의 대역폭 확인은 어찌 하는가?

https://steemd.com/@hogu 를 들어가봅니다. @id로 주소 변경!
대역폭.png
빨간 네모를 친 곳이 대역폭입니다.
활동하면서 살펴본 바로는 수시로 줄었다 늘었다 합니다.
마이너스로 떨어지게 되면 모든 활동이 되지 않더군요.

그럼 어찌 해야 하는가?

  1.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파워업을 하는 겁니다.
    스팀파워가 커지면 할당되는 대역폭이 증가하여 대역폭에 여유가 생긴다고 하네요.
    임대를 받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해결이 된다고 하네요.
    (100sp정도면 대역폭 문제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허나 모든 사람이 파워업 및 임대를 할 수가 없고, 그걸 강요할 순 없죠.

  2. 활동 시간대가 문제다?
    주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저녁~자정 시간대에 자주 발생하며, 많은 뉴비 분들이 이 시간만 되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됩니다.
    상대적으로 활동량이 적은 새벽~오전 시간대를 이용하면 좀 낫다고 하네요.

다른 방법은 없을까.. 생각이 많이 듭니다.

생각이 짧은 저로썬 마땅한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ㅠㅠ
혼자서 대역폭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선 무얼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해보니..
바보 같은 답변 하나를 건질 순 있었네요.

글 작성과 댓글과 리스팀은 하던 대로 하되, 업보트는 본인이 활동하지 않는 시간(스팀잇을 끄기 전, 아침이나 오전)에 눌러주자.;; 조금이라도 대역폭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모두가 이런다면 저녁 시간대도 조금 더 낫지 않을까 생각

참 바보 같은 답을 얻었... 아..ㅠㅠ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ㅠ

최근 스팀잇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많은 뉴비분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중 하나입니다.

googletrend.png

구글 트렌드에서 스팀잇과 steemit을 검색해보니 11월 말부터 급격하게 검색이 많이 됨을 알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늘었다는 게 느껴지네요.
그에따라 신규 유저 수 또한 급격하게 늘고 있는 실정이구요.

지금 이 문제는 스팀잇이 성장하고 있고, 그 성장통을 겪고 있는 게 아닐까요?

스팀잇 개발자 분들과 증인 분들께서 이 문제를 해결 혹은 완화가 가능한 부분이 있는지도 궁금하기도 합니다.
검색하면서 느낀 점은 과거에도 있어 왔던 문제고, 최근 유독 심해진 것으로 느껴집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 해결 가능했으면 하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Sort:  

단순 보팅파워 뿐 아니라 대역폭이라는 장벽까지ㅜㅜ
아직 대중화까지의 허들이 너무 많네요...

어떻게 되었든 간에 결론은 스팀 파워 업 말고는 현재로써는 이렇다 할 해답이 없네요. 스팀 가격도 많이 내려온 지금 구매를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하, 그래서 그런거군요/잘 봤습니다.

스팀 파워란 개념이 어찌보면 무분별한 포스팅을 막고 보팅도 막고ㅜ있으므로 어찌보면 적당선까지 스팀파워 구매해 라고 만들어 놓은거 같아요 되도록 오전오후에 포스팅이나 팔로워 분들 찾아가려고 노력중에 있습니다 ㅠ

ㅠㅠ 국가별로 중국과 한국이 2-3등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걸로 봐선 확실히 저녁 시간대에 유독 심한게 이해가 되긴 하더라 구요. ㅠ 해결이 가능한 문제였으면 좋겠습니다 ㅠㅠgoogletrend2.png

헉 찾던 정보였는데! 감사합니다 리스팀해요!:)

정말로 자칫하면 성장에 발목을 잡을 수도 있는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겠네요.

오 ㅋㅋ 그렇군요.
이스팀으로 해보려다 너무 버벅이고 멈춰서 크롬으로 와서 스팀잇 로그인했어요 ㅜㅠ
점점 좋아지겠죠? 이 상태에서 스티미언만 들어나면.. ㅋㅋㅋ 넘 무셥네요.

요샌 고래분들이 스팀파워임대를 많이 해주시더라구요. ㅠㅜ 스팀잇 자체는 너무 불편하지만 KR커뮤니티에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뉴비들이 성장하는거 같아요.

2일간 아무것도 하지 못했더랬죠ㅜㅜ
무서운 대여폭~~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2221.65
ETH 2424.80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