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s 코인 ::뉴비 기초 강좌(0) #가상화폐란 #블록체인이란?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호두입니다 :>

최근에 코인시장에 신규 인원이 많이 유입되면서 시장도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더 무서워지기도 하였네요...)

유입되는 인원이 많은 만큼 묻지마 투자/투기도 많은 것 같아 걱정이 많이 됩니다.

저도 점점 트레이딩에만 집중하여서 기본적인 공부에 소홀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구요

(저도 엄청 많이 아는 건 아니지만) 다시 공부도 할겸 새로 유입되신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부분부터 제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설명해보려 합니다 :>

1. 가상화폐란?

가상화폐를 시작하면서 많은 분들이 생각해 봤을만한 내용입니다.

간단히 보시면 예전의 "싸이월드의 도토리"와 같은 겁니다.


즉, 웹상에서 통화로 쓰일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도토리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라고 할 수는 없죠.

왜?

도토리는 일단 싸이월드 외에서는 사용할수 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버그등을 이용해 가짜 도토리도 만들 수 있었죠.
가짜 도토리를 만들어도 그게 가짜인지 진짜인지도 알수가 없었죠

즉, 돈처럼 가치가 있기 위해서는 어떤 개인이 맘대로 더 만들수도 없어야 하며 가짜 돈을 만들더라도 진짜와 구분이 되야하는거죠

비트코인은 어떻게 가치 있는 걸까?

비트코인은 이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모두가 이제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그 놈의 블록체인 이 여기서 나옵니다

giphy (28).gif

모두가 블록체인,블록체인 하지만 사실 정확히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가 안가죠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말그대로 블록을 연결한 것입니다.

이게 어떻게 비트코인을 가치있게 만들어 주느냐?

좀 더 이해가 쉬우려면 "블록체인 안에 비트코인이 있다" 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블록은 하나의 메모(거래장부)이며, 체인은 메모들이 쌓여가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블록(메모)가 있습니다

A는 B에게 BTC를 지속적으로 주었고 일정간격으로 블록(장부)에 기록합니다. 그리고 그 블록을 연결하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단순히 최종적인 A의 BTC 수 1개, B의 BTC수 4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이들의 코인수가 바뀌었는까지 다 기록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장부가 만들어질 떄(블록이 연결될 때) 혼자서 하는게 아닙니다.

수많은 사람(노드)들이 동시에 장부를 기록하죠(블록을 연결)

누군가 해킹을 해서 장부(블록)를 조작한다고 합시다


C가 2BTC가 받도록 해킹을 했지만 실제 조작은 받아들지지 않습니다.

수많은 다른 장부들이 이미 B가 받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과반수의 원칙에 의해 해킹된 내용은 무효가 되는 거죠

이 기술로 인해 비트코인은 조작이 거의 불가능 하게 됨에 따라 화폐로서의 가치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기존 화폐는거래 장부 기록을 은행 등의 중앙기관이 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도 마찬가지로 장부에 해당하는블록체인에 누군가가 장부를 기록을 해야하는데 기록할 사람이 없습니다.

누군가는 장부에 기록을 하게 해야합니다

누군가가 장부에 기록을 하게 한 것이 바로 채굴입니다.

다음화에 채굴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너무 기본적인 강좌라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 기초적인지만 저도 100%아는 것은 아닌지라 틀린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ollow me!

Sort:  

심플하시만, 쏙쏙 들어옵니다 : ) 앞으로도 계속 올려주세용 !!

딱 챕터가 감질나게 끝나서 좋네요 ㅋㅋ

퇴근하고 쓰다보니 지쳐서 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 팔로우하고 갑니다:>:>

와 심플한 영인데 딱 들어오네요

감사합니다!!
많이많이 봐주세요!:)

안녕하세요!!
좋고 간단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할게요!!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2
JST 0.028
BTC 66304.75
ETH 3568.69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