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뽀개기] 스팀 글쓰기 보상과 피드 프라이스 : 내 글의 보상은 얼마일까?

in #kr7 years ago (edited)

스팀잇의 글 밑에 보면 $ 보상이 표시 됩니다. 그런데 이 보상은 스팀달러도 아니고 달러도 아니고 분배와 전환을 거치기 전의 금액입니다.

이 금액은 어떻게 분배 되고 실제 받는 금액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스팀의 시스템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10 보상이 게시물에 찍혀 있다고 봅시다. 여기서 저자와 투표자들이 75 : 25 로 나누어서 가지게 됩니다.

보상 분배

그럼 일단 저자에게 $7.5 보상이 가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보상 종류에 따라 스팀 파워 50% + 스팀 달러 50%와 스팀파워 100%로 수령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스파 50% + 스달 50%가 유리하므로 이 옵션으로 가정하겠습니다.
(스달 가격이 스팀 가격보다 싸지지 않는한 또는 스달이 1달러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한 무조건 50 + 50이 유리합니다.)

그러면 $3.75 스팀달러와 $3.75만큼의 스팀 파워로 나누어서 받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하나 알아야 할것이 있습니다. 바로 스팀의 피드 프라이스입니다. steemd.com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피드 프라이스

스팀의 피드 프라이스는 매우 중요한 값이며 이는 스팀 시스템 내부에서 스팀의 가격입니다. 이 가격은 커뮤니티를 위해 막중한 책임을 맡아주시고 계신 증인분들이 제출한 값의 중앙값으로 결정이 됩니다.

위의 그림은 기준이 되는 5.673 SBD (base) 당 1 스팀 (quote) 으로 시스템 내부에서 전환이 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까 우리가 봤던 $3.75 보상은 3.75 / 5.673 = 0.661 스팀 파워로 전환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10 보상은 3.75 스팀달러와 0.661 스팀 (파워) 로 전환이 됩니다. (보상 시 피드 프라이스 가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30분 이내 투표를 받으면 저자의 보상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를 현재 시세에 따라 변환해 보면 21,713 + 3,613 = 25,326원 정도가 됩니다. (업비트 18.1.31일 기준)

알고 보니 그리 어렵지 않죠잉? 사실 스팀 달러는 우리가 볼 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실 많은 부분 블록체인의 개념들을 체험하고 있는 셈이지요.

이 과정은 계산을 반복하기 귀찮기 때문에 http://steem.supply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SD 밸류가 아닌 제가 말씀 드린것처럼 보상별로 나누어 볼 수 있도록 최근 바뀐거 같더라구요. (리워드 계산기!)

그럼 아시죠? 즐거운 스티밋 라이프 + 행복한 나날 되세요 :)

스팀보상계산기.png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업보트, 팔로우, 리스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Upvote, follow, resteem will be appreciated~! 😃
Follow me @hkmoon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입문자분들에게 좋은 정보네요 :)
주위 뉴비분들에게 입 아프게 설명 안 해도 될 듯 ㅎㅎ

궁금했던 내용인데, 이렇게 설명이 된 글을 보아 이해가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개기월식 가득한 밤이네요. 달과 함께 즐거운 저녁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개기 월식이 있는 날이군요. 몰랐습니다.
달도 한 번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저는 처음에 이걸 몰라 스팀파워는 왜 이렇게 적게 들어오지? 댓글 수, 조회 수와 관련있나?라는 생각으로 댓글 수를 늘려보기도 했었습니다 ㅋㅋㅋ

저는 이제야 이해가 된것 같네요 ㅋㅋㅋ
전주 여행 잘하시고 맛있는거 많이 드셔요~~

아직까지 전 보상받은적이 없어서 전혀 감도 못잡고 있었는데..! 덕분에 알고가네요 ㅎㅎ
근데 정작 보상받으면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갈거 같기도 해요 허허허

mylifeinseoul님 안녕하세요~
곧 보상 받으실거에요~ㅎㅎ
사실 저도 그렇게 신경쓰지는 않아요 쿨럭...쿨ㅋㅋㅋ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 피드 프라이스라는게 있었군요 ㅎ 저 값으로 나눠야지 받는 스팀파워가 오는 걸 이제 알았네요 ㅎ. 팔로우 신청하고 갑니다. ㅎ

감사합니다. 저 피드 프라이스가 스팀잇을 이해하는데 키 값이 되는거 같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마도 스팀 가격이 1달라 될때 까지는 스팀달러50% 스팀50% 가 유리 하죠^^*

이런 거 따지는 걸 싫어해서...저에겐 너무 복잡한~ㅋㅋ

전 요즘 이런거 분석하는게 재밌더라구요 ㅎㅎ
귀찮으신데 필요하시면 계산기를 이용해 보세요~

불금이 기다립니다!
짱짱한 불금!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498.69
ETH 2645.91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