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논문 소개하기] 클러스터링 기법을 사용한 태풍 분석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kkim1030입니다.
오늘은 제가 쓴 논문을 스티밋에 한번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제목을 한번 보실까요?

제 소속이 나오네요!
상관없습니다. 전 하니까요!
하지만, 지도교수님은 안쿨하실지도 모르니까, 지우겠습니다. ㅎㅎ

2015년 5월 28일에 manuscript를 submit하고,
2015년 10월 26일에 publication되었습니다.
다행이 miner revision을 받아 빨리 게제된 논문입니다.

다양한 climate관련 저널에 중에서,
Impact factor로는 3번째에 속하는 Journal of climate에 게제된 논문입니다.
저기 1등 하고 있는 Nature climate change에 게제될 수 있는 논문을 쓸 수 있는 연구자가 되는게
제 목표입니다. ㅎㅎ

논문을 한번 간단하게 요약해 볼까요?

북서태평양은 엘리뇨, 몬순, MJO등 다양한 기후 인자들태풍활동성을 지배하는 지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하는 태풍을 뭉뚱그려 분석하면,
시그널이 상쇄되어 분석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하는 태풍을 Self orgazing map (SOM)을 사용하여 clustering하고
각 cluster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기후 인자들을 찾았습니다.

논문에서 몇 개의 그림만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SOM clustering결과!

5개의 cluster로 분류가 되네요!
다시보니 머리카락같습니다...

각 cluster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인자!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면
읽어보시고 질문 고고!
ㅎㅎ


현재는 Multiple linear regression model을 사용해서 만든
태풍예측모델에 대한 논문을 제출한 상태입니다.
좋은 결과 얻었으면 하네요!

@kr-science에 포스팅 하시는 다른분들의 논문도 보고싶습니다.
특히, @beoped님이요! 소개해주실거죠? ㅎㅎ

다음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20000.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임팩트팩터가 꽤 높은 저널에...
우수한 논문을! 능력자시네요~
클러스터링 분석은 직접해본적은 아직 없는데 찾아서 한번 읽어보고 공부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논문 introduction에 다른 클러스터링기법과 차이점을 적어놨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될것 같습니다. ㅎㅎ

우옹~~!!!논문!!!!
대단하사세용

감사합니다! ㅎㅎ

논문 멋지시네요. 제 논문은 너무 부족한 논문이라 창피 수준입니다. 저도 수학쪽으로 쓰고 싶었지만 수학교육쪽이다보니 논문의 퀄리티가 많이 떨어짐을 느끼는 순간이네요 ^^

저도 학부는 과학교육전공했습니다..ㅎㅎ
석/박은 자연계열이지만.. ㅎㅎ
논문 한번 소개해주세요!

제 논문도 한번 포스팅 해봐야겠네요 ㅎㅎㅎ

좋은 생각이십니다!
올리시면 잘 구경하러 갈게요! ㅎ

한번 스팀잇배 컨퍼런스도 열어야 하나요? ㅋㅋㅋ

좋죠!! 우수논문상도 뽑죠?!

스팀잇배 학술대회가 열리나요 ㅋㅋㅋㅋ

재밌게 잘봤습니다 ㅎㅎ manuscript를 한번 찾아봤는데 정말 쉽게 설명해주셨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5
JST 0.028
BTC 53699.14
ETH 2213.00
USDT 1.00
SBD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