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깊숙히 보기 - 쌀 한톨의 의미
어르신들은 밥을 남기지 말라고 하신다. 그까짓 것 밥이 얼마나 한다고 하면서, 남기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과연 그럴까? 왜밥을 남기지 말라고 하셨을까? 예전엔 밥이 귀할때라서 그 때문인가?
일단 밥 한공기에 몇 개의 밥알이 몇 개인지가 궁금해졌다. 160그람 짜리 개량컵으로 쌀밥 1인분이 만들어 진다.
한알 한알 세다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것 같어서 포기.작은 개량수푼 하나의 담긴 낟알을 세어보니 931 개가 나오고 8.5 개량 스푼이 나온다.
즉 1인분의 쌀을 만들때 7,913알 약 8000개의 밥알을 먹는 셈이다.
벼 이삭 하나에 풒종에 따라 다르지만
낟알은 평균 150~160알 열린다고 한다. 즉 52개 정도의 벼 이삭이 밥 한공기에 들어있는 셈이다.
따라서 쌀 1Kg이면 대략 10명분의 먹을 수 있는 양이 되니, 80kg (한가마)로 밥을 지으면
800 명 분, 약 6,400,000 낟알의 쌀과 416,000 개의 벼이삭이 희생되는 것이다.
(약간 삼천포로 빠지는 이야기지만, 이야기를 하다보니 로또 1등당첨 이라는 것이 쌀한가마니에서 쌀한톨 을 꺼네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산지 쌀값은 80kg 한가마에 16만원 정도 한다고 한다.쌀 40톨 당 1원인셈이다. 그래서 얼마 않하니 버려도 된다?
하지만 우리가 먹는 쌀은 우리농민의 88번의 수고스러움이 들어가야 한다.
논 1마지기(200평)당 쌀의 수확량은 기후, 토질, 품종 등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개 80kg짜리 4가마 정도가 수확된다. 겨우 4 가마다. 320 kg
한번 ‘쌀생산 공정’를 살펴보자.
모두 해야하는 일들이고 들어가야 하는 비용이다.
볍씨대, 종자대행,육묘대행, 모판비용,트랙터 삯,논갈기, 초벌‧재벌 로타리 삯,이앙기 삯,비료 살포비용,트랙터이용 밑거름(비료)살포 대행작업비,복합비료(수도작용) 10포 사용,이앙 전 처리제,미리매,이앙 전 처리 제초제,중기 제초제,이티스타,대립제 형태의 제초제,육묘상 처리제,파종상 처리 병충해예방약,웃거름, 요소비료,병충해 방제, 살균제(헬멧), 살충제(비상탄), 문고병(안빌), 멸구약(멸사리),확산제(카바)
광역방제기 대행 방제비,논두렁 풀 제거,예초작업 2회, 비선택성 제초제 사용 1회, 이삭거름,바스타,NK비료,콤바인 삯, 콤바인 삯, 건조비, 산물수매의 경우 미곡처리장에서 건조료,운반비,도정료,토지임대료 등등등.
노동일수-농사준비철인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210일)
글을 쓰다보니 우리가 무심코 남기고 버리는 쌀 한톨 한톨의 농부의 피와 땀이라는 것이 와 닫는다. 우리는 밥을 버리는 것이 나이라, 그들의 정성을, 자연의 숭고한 희생을 버리는 것이다.
저는 쌀 거의 안 먹지만 명심...
쌀이 꼭 아니더라도 의미는 같을꺼예요.
아 근데 저 방금 넘 배불러서 오무라이스 밥만 반 남김ㅠ
열심히 싹싹 다 먹어야겠어요
그래야 할것 같아요.
어릴적부터 교육을 받아서인지 밥을 못남기겠더라구요...
그래서 가끔 과식을..ㅎㅎ
좋은 습관이죠.
좋은 글이네요. 저도 가능하면 내 앞에 놓인 모든 음식은 다 먹으려고 하는데... 더욱더 알뜰하게 만들어주는 글이네요.
살한톨이 태어나기 위해서 농민뿐만 아니라 정말 여러분들의 노고가 들어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처음부터 먹을만큼만 담아서 먹는 습관이 중요한거 같아요. ㅎ 소중이 만든걸 소중이 다루고 먹고준다는 마음이 다 같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미니멀리즘이 참 좋은 것이죠 그러고 보면.
ㅎ 네.. 그래서 작은 공기밥을 쓰는데 오늘도 세그릇이나 비웠습니다.. ㅎ
저는 밥 먹을 때 10알 정도 남기는 것 같은데
반성해야겠습니다 ㅎㅎ
남기는 10알이..알트코인 10개라고 생각하면 아마 생각이 달라질걸요.ㅎ
ㅎㅎ 어렸을 때 부모님의 밥상교육이 기억나네요 ㅎㅎ
좋은 주말되세요 :) 맞팔과 댓글은 저희 부부에게 큰 힘이됩니다😆
네에..자주뵈요..
내 밥 그릇은 책임지고 먹는다주의지만 더 명심할게요
😊😊😊
예전에 숟가락 반숟갈 정도 밥을 밥그릇에 묻혀놓고는
밥 다먹었다는 언니를 보고는 뭔가 짜증이나서
이게 뭐가 다먹은거냐며 싸웠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대단하신 언니네요.
남기지말아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