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nard/책리뷰]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권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편

in #kr7 years ago (edited)

썸네일.png

안녕하세요. @Hernard입니다.

제가 처음으로 리뷰할 책은 바로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줄여서 지대넓얕입니다!

팟캐스트 방송 <지대넓얕>의 진행자로 활동하는 채사장님이 지으신 이 책은 총 2권으로 나뉘어 1권은 현실세계를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로 2권은 현실너머의 세계를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로 나누어 다루었습니다.

저는 책을 읽다보니 이런생각이 들더군요 '쉽게 읽혀서 너무 재미있다!'

얕은지식이니 당연하게 쉽게 읽히는 거야냐? 라는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로 말하자면, 책에 있던 내용은 쉽게 읽힌 것에 비해 단순하고 가볍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왜 쉽게 읽혔을까? 그건 바로 색다른 접근 방법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 역사를 설명하면 역사적인 사건을 줄줄이 이어가며 역사를 설명하는데, 이 책에서는 경제적 특성인 생산수단과 자본주의의 특성인 공급과잉으로 접근하여 역사를 설명합니다.

또한 정치를 설명하면서도 '정치는 한 마디로 어떤 경제체제를 선택할것인가 에대한 문제이다' 라며 정치 또한 경제를 통해 설명하는 등

즉 경제를 하나의 학문 분과라기보다는 사회, 정치,문화 ,역사 등의 다양한 사건들을 규정하고 결정하는 중심토대로 접근하여 설명하는 것이 이책을 재미있게 만드는 접근방법 인 것 같습니다.

또 이 책의 장점을 하나 설명하자면 그림1.png

그림과 같이 중간정리와 최종정리를 통해 틈틈히 내용을 정리해 주어 기억에 오래 남는 다는 것!

아직 1권밖에 읽지 않았는데 2권도 너무 기대가 되네요

끝으로 지대넓얕의 작가이신 채사장님이 이 책을 추천하는 사람들입니다.

"지적인 대화에 목말라 있거나, 사회가 돌아가는 모습이 복잡하다고 느끼거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은 많으나 현실적 제약으로 독서할 여유가 없거나, 대학에서 교양 수업을 듣기전에 기초적인 지식을 얻고 싶거나, 미술관에 가면 무엇인가를 이해한 듯 행동해야 한다는 강박증에 시달리거나, 가난하면서도 보수정당을 뽑고 있거나, 정치는 썩었다고 습관적으로 말하면서도 뉴스는 사건사고와 연예 스포츠 부분만보거나 , 자신이 제대로 살고있는지 불안하지만 어디서부터 생각을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이들." 지대넓얕 1권 프롤로그 中

Sort:  

저도 지대넓얕 팬인데 반갑습니다 책은 아직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다음에 꼭 읽어봐야겠네요 팔로우 신청하고 갑니다

저는 책만 읽어 봤는데 저랑반대시네요 ㅎㅎ 다음에 읽어보시면 후회없으실겁니다

부대에 있을 때 처음 시 책을 읽었는데 저처럼 역사도 모르고 싫어하는 사람조차 재미있고 흥미있게 설명해주는 인상적인 책이였습니다 !! 그때 2권이 없어서 못읽었는데 저도 2권이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 업봇 팔로우 했어요 맞팔해요 ~ 👍👍

2권은 조금 어렵다는 소리가 ㄷㄷ그래도 제가 나중에 읽으면 포스팅해드릴께요 ㅎㅎ, 팔로우감사하고 맞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대할게요 ~

프롤로그 죽이네요 ㅋㅋㅋ
그리고 읽기 쉽다는 것에 굉장히 관심이 갑니다
최근 쉬운 수학원리인지 뭔지 샀다가 피보고 있죠
하나도 안읽혀짐;;

이 책은 정말 읽기 쉽게 쓰여져있습니다. 내용도 재미있구요 한번 읽어보시면 후회 안하실거에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9
BTC 58225.92
ETH 3120.30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