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에 대한 불만 -스팀의 7일한정 보상에 대한 고찰

in #kr7 years ago (edited)

오늘 주제는 7일 페이아웃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큰 불만입니다.
스팀만의 시스템이다?! 라고 말하기에는
가장 큰 함정이 존재합니다

바로 글들을 뻘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것이죠


시간의 가치는 정말 무한합니다.
혹시나 다른 SNS를 사용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컨텐츠의 가치는 단7일만으로 평가하기 힘듭니다
세월이 흘러서 더욱 가치를 발하는 성지글같은것도 있으며

유튜브 같은 컨텐츠의 경우 시간이흘러서 더욱빛을 발하기
마련이죠. 컨텐츠라는건 작품의 결과라 더욱 그러합니다

그런면에서 단 7일간의 보상이라는건
많은 플랫폼을 사용한 사용자로선
정말 안좋은 정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장르소설을 보다보면
장르소설을 까는말들이 있죠 양판소
양산 판타지 소설의 줄임말인데요

정말 옛날엔 판타지소설이 열풍일땐
개연성도 자료공부도없이 머릿속에 생각나는데로
적은 중학생들의 소설까지도 시장에 쏟아져나왔으니 -_-

그럼으로 양산 판타지 소설이라는 이야기를 듣게됩니다
그만큼 소설을 쓸때도 얼마나 많은 자료조사를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공부없이 쓴 소설은
개연성없는 소설들이 탄생되니깐요


전설적인 연중의 아이콘작가 토가시..
그 토가시도 연중하는동안 한 게임을
자신이 그리는 헌터x헌터 만화에 넣습니다

게임의 세계관을 만화속에
자신만의 스타일로 구현을 해버리는거죠

글의 퀄리티를 높일려면 그러기 위해서
그만큼 수많은 공부와 자료조사가 필요합니다

그렇게 잘쓴글들은 단 몇일이 아니라
몇달 몇년 몇십년을 넘어 대중의 사랑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면에서 과연 7일의 보상제한은 어떤의미일까요?
컨텐츠라는것을 단순히 7일만으로 판별할수 있을까요?

7일내에 받을 수 있는 보상의 한계점은 명확합니다.

'시간'이라는 제약에서 벗어나기 힘드니깐요

흔히 sns 컨텐츠의 도달이라는 시스템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A가 비트코인 컨텐츠를 오전10시에 올렸습니다

A의 구독자 b,c,d,f가 있다면
b는 구독자가 천명이있고
c는 구독자가 1명이있고
d는 구독자가 1만명이있습니다
f는 구독자가 100명있습니다

그럼 A가 컨텐츠를 올렸을 오전10시에

b c d f가 그 컨텐츠를 볼 가능성

b c d f가 그컨텐츠를 마음에 들어 리스팀할 가능성
b c d f의 구독자들 중에도 구독자가 많은사람이 있고
적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사람들이 그 리스팀시간에
들어올 가능성 + 그 컨텐츠를 맘에 들어 리스팀할 가능성
bcdf의 구독자중에 구독자가많은 사람이 그글을
리스팀하고 또 그게 연속해서 루프가 일어날 가능성
등 변수가 정말정말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컨텐츠를 올린다고 하더라도
언제 어느시기에 운이라는 요소는 반드시 작용합니다

실제로 서로 같은 컨텐츠를 다른 계정으로 올려보면
구독자수가 비슷한 계정이라고 하더라도 전혀다른결과가 나옵니다
예전에 운영하던 카카오스토리에서 똑같은컨텐츠를 만들어서
2개의 10만이상 채널에서 자료를 배포했을때
천차만별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면 단지 글 실력과 컨텐츠가 엄청차이나서
보상이 차이나는게 아닙니다 운이라는 요소는
반드시 적용이 됩니다.

다른 예를들어서 업비트가 단 몇달만에 송치형을
세계의 크립토커런시의 대표격으로 만들어준것도
한국이라는 시장의 괴이성과 김프60%가
될정도록 미쳐있던점 알트 시장이 개척이 안되었던점
운과 운과 실력이 만나서 시장을 확키웠던 거죠

그외에 당시에는 전혀 인기가 없던글들이
어느 시류에 맞추어서 인기 검색어가되면서
엄청난 유입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7일간의 페이아웃은 글의 퀄리티에

무조건 영향을 준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만약 1시간을써서 쓴글과 4시간을들여서쓴글
일주일을 쓴글 1년을노력해서 쓴글의 보상이
엇비슷하다면요?

그렇다면 몇달을 자료조사해서 글을쓸만한
이유가 과연 있을까요?
잘 쓴글을 통해서 내블로그에 유입이된다?
그글만 보고 나갈가능성도 높습니다.

뭐 이런저런걸 떠나서라도
확실히 단 7일간의 컨텐츠가치평가는 맞는걸까요?

과연 7일간의 컨텐츠가치평가제도에도 불구하고
모든사람들이 계속해서 글하나하나에 심혈을 기울일까요?

분명히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가 아닐까요?

Sort:  

7일 이후에는 외부 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경우(ip 중복 , 하루 1회, VPN 제한) 그 조회수를 스팀 달러로 반영시켰으면 좋겠네요.

스팀 개발진들이 이걸 반영하기 힘들까요? ㅜ

저도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 생각합니다. 조회수 반영이요.

공감가는 글이에요.7일 제한이 뭔가 인기있는 글만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이기도해요.

기술적 문제가 있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보상을 무제한 가져가야 한다면 메인노드를 돌리는데 엄청난 하드웨어가 필요하게되고 매우 무거워지는 뭐 그런 비슷한 이야기를 어디서 주워들었었는데 정확히는 저도 모릅니다.
ㅋㅋㅋㅋㅋ

약 반년전 클옵님 쑤님 이선무님과 이부분 대화를 깊게 나눴었죠 ㅎㅎ
그런기술적문제때문에 새롭게 댓글에 덧붙여서 신규글처럼만드는 보상형태로 만드는방법에대해서
논의를 해보겠다고 했는데 -_-여러가지문제는 많지만 그때도 결국 결론이 안났습니다 ㅎㅎ
약 3시간넘게 대화를했었는데 ㅎㅎ 어떻게 다시 이부분을 고려해봐도 될 때가 아닐까요?

제가 늘 생각하던 것인데 힐링님 답게 잘 표현해주신것 같아 감사합니다.
7일이라는 것은 분명 저자에게 있어 가치평가를 받기에는 매우 짧은 시간인것 같습니다.
좋은글이기에 리스팀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healings 님. 적어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확실히 7일 페이아웃 부분은 스팀잇이 가지고 있는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2개월 전에 작성하신 이 글을 지금에야 보고 있지만, 글의 가치는 7일이라는 시간과 변함없이 존재하니까요.
'스팀잇의 보상풀에 대한 이해해보기 왜 어뷰징 단합보팅은 문제일까?' 란 글도 함께 읽고 왔습니다 ㅎㅎ 괜찮으시다면 스팀잇이 가지고 있는 한계와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의견, 인터뷰를 구하고 싶은데 혹시 어떻게 연락을 드리면 좋을까요? 스팀잇과 스팀잇의 한계점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제 프로필의 메일로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

ㅠ확실히 정성들여 쓴글이 일주일밖에 보상을 못받는건 억울한 처사긴하죠! 아마 시간적인 제약을 두어 끊임없이 글을 양산하고자 한거같은데 실제로는...말씀하신대로 운의요소가 적용되기도 하구요

예전에 듣기로는 블록저장시간이 1주일이라서 그렇다는 것 같던데.. 백서에 보상관련 내용이 나와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치

맞아요 ㅠㅠ 스팀잇 특성상 7일지난글은... 뭣도 아닌거 같은 느낌이드네요 사실은 그게아닌데 말이죠ㅠㅠ 뭔가 적절한대안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비트코인이 500원 하던 호시절이 있었군요 ㅎㅎㅎㅎ
둘은 어찌됐을지 궁금하네요.ㅋ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글이네요.
스팀잇은 보상이 일주일 뿐이라
다른 플랫폼 처럼 내가 우연히 올린 글이 나중에 화제가 되서
그 글의 보상이 급증하거나 이런 일은 기대해볼 수가 없죠...

보상 기간을 늘리는게 가능할까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7527.13
ETH 2375.07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