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게 가장 필요한건 표현의 자유!

in #kr6 years ago





아랍에게 가장 필요한건 표현의 자유!

─────────────
자말 카슈끄지의 마지막 칼럼


사우디아라비아의 유력 언론인이자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자말 카슈끄지의 피살사건이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다. 카슈끄지는 터키 소재 사우디 영사관에 들어간 뒤 실종되었다.

그러던 중 터키매체로부터 까슈끄지의 암살상황 녹음이 공개되었다.

당시 상황이 녹음 된 오디오 속에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잔혹한 고문의 흔적이 남아있었다. 공개된 녹음 속에는 사우디 총영사의 목소리도 들렸는데, 그는 "그건 밖에서 하라. 당신들이 나를 곤경에 빠지게 할 것 같다" 고 말하자 한 남성이 "사우디로 돌아갔을때 살아남고 싶다면 조용히 하라"고 답변했다고 터키의 일간지 매체가 전했다.

한편 까슈끄지가 남긴 마지막 칼럼이 공개됐다.

워싱턴 포스트측에서는 "이 칼럼은 자말 카슈끄지가 실종 신고된 다음날 카슈끄지의 통역사와 조수로부터 받았다."라며 "카슈끄지가 돌아오면 출판하려고 보류했으나 이제 그가 살해됐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어 이제 마지막 글을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아랍세계에 가장 필요한 건 표현의 자유다!"

카슈끄지가 마지막까지도 하고 싶었던말.

이 사건을 계기로 중동에서 새로운 긍정의 파란이 일어나길 바란다.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4
JST 0.030
BTC 69345.70
ETH 3342.84
USDT 1.00
SBD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