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잊지말자. 블록체인이 세상의 전부가 아니다. (암호화폐도...)

in #kr7 years ago (edited)

참 좋은 글입니다. 저도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poc를 하고있으나, 머리좋다는 사람들 다 모여서 하루종일 토의해봐도 좋은 비즈니스 모델, 혹은 기존의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과 비교해서 혁신적으로 불편함을 해결할 일들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금융결제쪽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단순히 혁신적인 기술인지 의문인적도 한두번이 아니였습니다.
가상화폐가 가치를 지니면 그 자체로 거래가 되고 이를통해 스팀같은 서비스가 생겨나는것도 나름 의미는 있다고 생각하나, 스팀 블로그가 사라지면 스팀이 의미를 지닐까요? 혹은 스팀을 모두가 인정하지 않는다면요? 블록체인이 그토록 혁명적이면 블록체인 자체의 분산화된 서비스가 매력이 있어야합니다. 블록체인 코인이 기반이된 서비스 말구요. 아무래도 제대로된 기술기반의 서비스를 찾아내는 일은 생각보다 크나큰 일이네요.

글 정말 잘읽었습니다. 최근에 더욱 과열양상이 심해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번규제가 반가울만큼 걱정이되곤 합니다. 결국 돈을 잃게 되는건 사기꾼이 아니라 자본투입이 늦고 기술을 잘 이해하기 힘든 우리네 어머니 아버지 혹은 자본소득이 없어서 한탄하다가 뛰어든 한국 회사원들이 될테니까요. 이 블록체인의 끝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고 걱정걱정됩니다

Sort:  

블럭체인이 기존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에 비하여 좋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블록체인 자체는 서비스를 위한 도구이므로, 그 자체로 서비스를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그리고 기존에 잘 되고 있는 BM을 변경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고요. 뭔가 지금은 안되고 있는데 블럭체인을 이용하면 할 수 있는 그런 BM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화두에 대해서 고민 좀 해 보겠습니다.

블록체인 자체의 분산화된 서비스가 매력이 있어야 한다.

와~ 두분의 댓글 엄청나네요. 제가 글 읽으면서 많이 배우게 됐습니다. '화폐'라는 것은 아무래도 쓰는 사람들이 인정을 해야 하는 것인데, 꼭 기술적인 부분이 최우수하지 않더라도 관습에 의해 형성된 문화가 있다면 사용 가치를 지닐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서비스를 찾는 것이 시급한데, 기존 BM 대체는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스팀의 보팅은 좀 새로운 BM인 것 같아서 연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고 장터 같은 경우는 매우 신기하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대기업이 블록체인을 활용하기는 아직까지 어렵지 않나 생각하고요. P2P 기술인 만큼 개개인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쪽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두 분의 좋은 댓글 잘 읽었습니다 ^^

점점 빠져드네요 ^^ 자주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종종 교류해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7979.07
ETH 3124.67
USDT 1.00
SBD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