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자격증 취득기

in #kr7 years ago (edited)


@inhigh 님에게 감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찬기입니다.
이제 곧 추석이 다가옵니다. 즐거운 추석 되시기 바랍니다!!

저는 군대에 있을때 지게차운전기능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지게차는 밑에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forklift-2660508_640.jpg

지게차 운전 기능사는 가지고 있어야만 3톤 이상의 지게차를 몰 수 있습니다.
3톤 미만의 지게차는 교육기관에서 이론6시간, 실습 6시간을 거치게 되면 취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3톤 이상의 지게차를 몰기 위해선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는 필기와 실기를 두개 다 합격을 해야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기는 100점 만점에서 60점을 맞으면 합격합니다.
보통 그렇듯이 기출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직감적으로 문제를 풀게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알게 된 것인데 원래는 지게차 시험을 합격하면 다른 건설기계(굴삭기..등등)
를 취득할 때 필기가 면제되었었는데, 올해부터는 안된다고 합니다.
단, 2017년 전에 합격하신 분은 그 전처럼 2년이 적용된다고 해요.

필기 시험료는 11900 원이고 실기 시험료는 25200 원 입니다.
실기의 경우 학원비가 비싸다고 시험장에서 여러번 타서 감을 익혀서 합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다른 시험과는 다르게 지게차나 굴삭기 같은 경우는 상시시험이라고 하는데, 시험이 매달 있습니다.

종목명연도필기합격률실기합격률
지게차 운전기능사201646.5%48.1%
지게차 운전기능사201542.7%48%

<출처 :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5&gSite=Q&gId=&jmCd=7875&tabGbn=1>
위의 정보는 q-net에서 일부를 가져왔는데 저는 필기합격률이 더 높을줄 알았는데
실기 합격률이 더 높네요.

실기는 다음과 같이 생긴 코스를 4분내로 주파해야 합니다.
처음에 실습을 보여주신 분이 대충 삭~~한바퀴 돌때는 여유로워 보였는데
막상 타보니 그렇게 여유로운 것은 아니였습니다.
지게차가 그래도 작고 운전하기 쉬운거 같아도 4분이라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지는 않은거 같아요.
그리고 후진으로 들어오는 코스도 있다보니 마음만 급한 사람을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시간을 자꾸 생각하다 보니 계속 악셀을 밟으면서 달리다 보니
3분전후로 들어왔는데 하마터면 너무 위험하게 탔다고 떨어질 뻔 했다고 하더라구요.
다행히 합격을 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동영상으로 보시면 조금더 쉬우실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가면 참고영상이 많은데 저작권 문제 때문에 여기다 링크를 하면 안될것 같아서
영상링크들은 올리지 않겠습니다.

합격을 한 후에는 자격증만 취득했다고, 지게차를 타면 안된다고 합니다.
면허를 발급해야 하는데, 지역마다 다르다고 하니 미리 연락을 해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자동차등록사업소에 가서 면허증을 발급받았습니다.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이라고 생긴 면허증을 발급받게 되면 그때부터는 지게차를 몰 수 있다고 하네요.

이걸 쓰게 될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면허증을 가지고 있다니 뭔가 뿌듯합니다.
나중에 물류팀같은 곳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굴삭기 면허에 도전했는데 굴삭기는 아쉽게도 떨어져서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내용을 조금 조금씩 생각나는 데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열심히 도전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추석 잘 보내세요.

@hooo 님 정말 감사합니다!!

지게차는 물류에 안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니 배워둘만 하겠네요ㅎ

뭔가 지게차 타면 장난감을 타고 움직이는것 같은 느낌입니다 ㅎㅎ

합격률이 상당히 높군요 그래도 자격증은 다다익선 입니다!^^

ㅎㅎ다행히 운좋게 안떨어지고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저도 언젠가는 취득하고 싶은 자격증인데..
정말 대단하십니다!

시험 비용이 그렇게 비싸지 않고 시험이 자주 있기때문에 필기 붙으시면 한두번 타 보셔요 ㅎㅎ

신기해요 ㅋㅋㅋ 티비에서만 보던건데 ㅎㅎ 측하드려용

나중에 탈일 있으면 한번 써먹어 봐야겠어요 ㅎㅎ

오우 부럽네요 많이어렵지는 안죠?저도 나중을 위해서 하나따볼까해서요...

시험비용이 크게 비싸지 않아서 실기를 한두번 더 봐도 부담이 없을거 같아요 ㅎㅎ

우와 정말 신기하네요.. 찬기찬님 즐거운 추석연휴 되세요 :-)

감사합니다 ㅎㅎ 즐거운 추석 되십시오!!

지게차라....^^

역시 남자라면 중장비 자격증 하나정도는 가지고 있어야하죠...^^

ㅎㅎ예전에 굴삭기도 시험을 봤는데 떨어져버렸네요 ㅠㅠ

무엇이든 할 수있는 능력을 갖는다는건 좋은 일이죠^^
긴 연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 되세요!

독거노인님도 즐거운 연휴 되시면 좋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248.25
ETH 3471.40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