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카페] 커피는 좋은데 카페인 과다섭취가 두렵다면 확인할 것!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발달러 가나입니다:) 다들 오후 커피 한 잔씩 하셨나요?ㅎㅎ 저도 한 잔 마시면서 글을 쓰고 있어요! 오전에 출근하며 한 잔 마시고, 오후에 점심 먹고 또 마시고. 오늘은 퇴근 후 친구를 만나는데 아마 카페에 가서 또 커피를 마시게 될 것 같네요... 카페인 과다섭취가 걱정이 됩니다ㅠㅜ

IMG_6139.PNG

커피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종종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될까봐 걱정이 되더라구요. 커피를 마시게 되면 항암효과나 체지방 감소 등에 효과가 있다고도 하지만 카페인과다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카페인의 각성되는 효과로 인해 밤에 잠을 잘 못 잔다던가, 불안감이 느껴진다던가 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단기간이지만 혈압이 상승될 수 있다고 해요. 위가 안 좋으신 분들은 속쓰림, 위궤양에도 영향을 미친다니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IMG_6138.PNG

그렇다면 건강하게 커피를 즐기기 위해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될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성인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400mg, 임산부의 경우 200mg이라고 합니다.

400mg이라니 감이 잘 안 오시죠?
평소 우리가 먹는 믹스커피가 한 봉지에 50mg 정도의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다고 해요. 커피전문점에서 테이크아웃 하는 커피들의 경우, 에스프레소 추출 양이나 시간에 따라 각기 차이가 조금씩 있지만 보통 에스프레소 한 샷 당 90mg 정도 래요. 투 샷이 들어가는 경우 160 ~ 190mg 후반대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투 샷 들어간 커피 두 잔만 마셔도 일일권장량을 거의 가득 채우는 꼴이죠!
핸드드립한 커피의 경우, 카페인 함량이 애스프레소 한 샷보다 높아요. 150ml 한 잔 기준으로, 12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러프하게 하루에 커피 두 잔 이상 마시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사실 커피 외에도 홍차, 녹차, 콜라, 초콜릿, 커피맛 케이크나 음료 등에도 카페인이 다 포함되어 있어서 엄격히 카페인 일일섭취량에 맞춰서 제한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좀 더 건강하게 오래 커피를 즐기기 위해, 적당히 즐기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요약하자면, 투 샷 기준 커피를 하루 두 잔 이상 마시지 말자!

그럼 오늘 오후도 힘내봅시다❤❤

Sort:  

저도 요즘 카페인 자제하고 있는데 좀 힘드네요 ㅎㅎ...

흐휴 그렇죠ㅠ 식단조절에 커피 자제까지 하시려면 정말ㅠㅠㅠ

지나칠수있는 내용이내여 하지만 중요한

그렇습니다...!

저도 요즘 위가 안좋아서, 아메리카노 시킬때 "원샷만 주세요"하고 있어요. 회사 근처 카페 투샷이 기본이길래요 ㅎㅎ

아이궁ㅠ 힘드시겠어요ㅠㅠ 제 지인도 커피 정말 좋아하는데 위도 약하고 역류성식도염도 있어서 의사선생님께 커피금지령 받고 슬퍼하고 계시죠...ㅠㅠ

아.. 투 샷 기준의 커피를 하루 두 잔 이상 마시면 안되는군요...

러프하게 기준을 잡았을 때 그런 것 같아요:)

저는 커피를 잘 안먹지만 주변에 커피를 매일 먹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이네요ㅎㅎ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00이면 생각보다 많은데요? ㅋㅋ 많이 마셔도 되겠다.

어디까지나 권장량이니까... 자세한 내용은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는 것이... (세상 진지)

커피를 끊을 순 없고... 앞으로 샷 추가는 조심해야겠네요 ㅠㅠ

맞아요ㅠㅜ 저도 기본 투 샷으로 만들어 먹는데... 조심해야겠어요ㅠ

I really like coffee :-)

Me too:) this writing is about daily recommended amount of caffeine. Thanks for your reply!

커피를 자주 마시기는 하지만
카페인 관리를 안하고 먹었던거 같네요.
조절 좀 해야겠어요~~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기쁘겠습니다:)

정말 커피는 그냥 중독이 되어버리는 것 같아요..ㅠㅠ
이제 졸려서 마시지는 않지만
안 마시면 하루 종일 머리가 아프더라구요ㅠㅠ

맞아요ㅠ 저도 아침엔 커피 없으면 깬 것 같지도 않고, 3시 넘어서까지 못 마시면 머리도 아프고 그렇더라구요ㅠㅠ 커피 없이는 이제 못 살 것 같습니다..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643.10
ETH 2582.85
USDT 1.00
SBD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