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투자의 한 방법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Geta 입니다.  뉴비의 입장에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뉴비분들은 최근 코인시장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셨고, 어떤 대처를 하셨나요?

 저는 3/17일 조금 전에 입문했는데요, 이날 이더리움(ETH)이 약 9만원까지 치솟았다가 3~4만원까지 가는 사태가 발생했었죠. 이때는 해외 변동에 비해서 한국의 가격 변동이 많아 한국 세력이 주도했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최근엔 해외 비트코인(BTC) 가격부터 많이 하락이 되었고, 알트코인도 동반하락이 되어서 알트코인에 투자하신분들은 손실이 배가 되었습니다. 전체 코인시장의 시총이 많이 줄었네요. 그럼 우리 초보들은 도대체 어떻게 해아 할까요? 

 
과연 손절하는것이 최선이었을까요? 

 고수들은 고점에 팔고 저점에서 갯수를 늘려라, 프리미엄이 높으니 지금 공매도를 쳐라, 지금이 단타하기 좋은 장이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과연 우리 뉴비들은 이런 방법으로 이득을 볼 수 있을까요? 누군가가 얻게되는 수익은 누군가의 손실이고, 세력과 고수들의 중단타 수익율은 우리 늅늅이들의 그것보다 훨씬 높습니다.

 저는 차트를 잘 볼줄도 모르고, 단타를 하기에 충분한 시간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늅늅이입니다. 그런데 코인시장 투자해서 수익은 얻고 싶습니다. 그래서 전 이런 방법으로 투자를 하기로 했어요.

1. 전문가가 되자.

 제가 생각하는 전문가란 남에게 설명해 줄 수 있을 정도의 지식수준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코인에 투자하기로 결심했으면 먼저 그 코인에 대해 다방면으로 공부해서 전문가가 되는 겁니다. 공부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구글링, 스팀검색, sns정보공유 등 자료는 넘쳐납니다.

공부를 할때 코인의 성격별로 접근하는 방향을 다르게 하는게 효율이 높을것 같습니다. 화폐의 기능에 집중하는 코인인지, 플랫폼인지, 전송속도인지, 아니면 특수한 기능을 추가했는지. 예를들어 플랫폼이면 과연 플랫폼 개발이 완료가 될 수 있을지, 기술력과 개발자들의 피드백 등에 대한 고민을 해봐야 겠죠. 화폐의 기능에 집중하는 코인이면 어느정도의 인지도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 봐야 할거구요.
내가 투자하는 코인의 전문가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내가 그 코인에 대한 미래가치를 충분히 알고 있어야 투자 시점을 내 마음대로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내가 생각하는 저점매수을 하자.

 투자를 생각한 코인에 대해 공부하면 (전문가가 되면) 현재 시점에서 그 코인이 저평가 되었는지, 세력에 의해 펌핑된 가격인지 어느정도 감이 잡히게 됩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가운데 저는 제가 공부한 코인들에 대해 생각한 가격 이하로 내려가면 줍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더 떨어질수도, 오를수도 있지만 제가 가치평가한 가격에는 못미치니까요.

3.결국 가치투자

 결국 제가 생각한 정답은 가치투자입니다. 공부하고, 저평가된 코인들을 찾아, 가치투자를 하는 것.
이 방법을 쓰니 챗팅이나 게시판의 선동글에도 흔들리지 않게 되고 세력들의 가격 장난질에도 의연해졌습니다. 세력들이 가장 싫어하는게 가치투자자라고 하더군요.

이정도 하락쯤이야..


 소개한 방법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본인이 책임지는 것이니까요. 위 방법은 무조건적인 장기투자 방법이 아닙니다. 전 무조건적인 장기투자를 지양하지 않습니다.  장기투자와 가치투자는 다른 말입니다. 장기투자를 해도 공부를 하고 가치평가를 해야 하니까요. 가치평가를 완료하고 장기투자를 하는 것이 진정한 가치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우리들이 고수가 된다면 흐름을 읽어 코인 갯수를 늘릴수 있게 될 겁니다. 예전에 쓴 흐름에 맡기는 투자에 관한 글인데요, 어느정도 투자에 자신이 생기셨다면 흐름을 예측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https://steemit.com/kr/@geta/2e1sga

 나만의 투자방법을 딱 정해서 휘둘리지 않는 것이 손실을 최대한 줄이는 방법 같습니다. 차트를 잘 읽고 흐름을 잘 보면서 단타를 잘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자본금을 늘리시면 되는 것이구요, 저와 같은 성향의 사람들은 위 방법을 참고해 보면 되는 것이구요.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본인이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이 되신다면 투표한방 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ort:  

재밌게 잘 쓰셨네요!

[잡생각] 단타,중투,장타? 나에게 맞는 투자전략은?
https://steemit.com/kr/@goldenman/2d1bpz

여기 적은 제 생각과도 비슷하십니다! 순발력이 없다면 가치투자해야죠!
최소한 자기가 투자한 코인에 대해서 백서라도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봤어요

잘 읽었어요!

감사합니다

이상하게 사면 내리고 팔면 오름
울집 개한테 맡겨도 저보단 잘할듯

ㅜ.ㅜ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영상과 함께하여 더욱 느낌좋은 글이 완성된 듯 합니다.
뭐랄까 밥으로 말하면 잘 지어진 밥에 영양도 만점일 듯한 콩도 넣은 그런 느낌이라고 표현하는 게 맞을 듯 싶습니다. ^^
멋지게 써주신 글이라 풀보팅과 함께 팔로우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글 잘 보고 있어요

좋은글 잘읽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만화가 중간 중간 들어 가니
재미있어요

:)

의미있는 글이라고 생각했어요

감사합니다

geta님 글을 볼때마다 빵빵터지는 이유는 만화때문이겠죠?ㅎㅎ 글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Congratulations @geta!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If you want to support the SteemitBoard project, your upvote for this notification is welcome!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4870.15
ETH 3489.66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