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부정적, 비관적인 전망을 좋아하지 않는다.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프리랜서로 증시 시황, 종목 분석등의 글을 쓴다.
제도권 애널리스트는 아니지만 나의 글은 초안으로 여러군데 제공, 가공되어 꽤 이름있는 분들이 참고를 하는 편이다.
내가 그분들보다 능력이 뛰어난게 아니고, 내가하는 일은 그냥 돈주고 하는게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나는 건당 5만원, 그분들의 연봉은 2~3억원. ㅠ.ㅠ

어느 날, 유명한 애널리스트와 식사를 했다.
"강팀장. (백수인 나를 팀장이라 불러주시는 고마운신 분). 글과 분석은 늘 좋은데 중요한게 있어."
"사람들은 자신이 보유한 주식, 종목, 시장의 부정적, 비관적인 전망을 좋아하지 않아. 사람들은 다 그렇지."
"그래서 증권사에서도 전망을 내놓을때 매도, 적극매도, 부정적, 비관적, 이런 표현을 하지 않아."
"중립, 관망, 그리고 항상 반등에 대한 여지를 남겨두고 희망을 갖도록 하지."

비트코인, 이더리움.
한 2주전 꽤 부정적인 글을 썼지만 그 글들은 적당하게 가공되어 반등 포인트를 찾는데 주력이 되는 글로 바뀌었다.
공매도가 좋아보인다는 글은 아예 삭제되었다.

나는 인생에서 긍정적, 희망적인 글들과 이야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투자 시장에서는 그렇지 않다.
존버는 수익일때 그 파워를 발휘하는 것이지, 손실에서는 무용지물이다.

주식으로 한 일년 버티면 되겠지 했다가 10년 넘게 들고 있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투자격언 중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것이 정석이다.
기대수익을 낮추고 적절한 치고 빠지기, 수익권에서는 존버로 가야한다.
몰빵하지 않으면 손절도 쉽다.
하지만 몰빵하면 손실이 제법 커졌을때 존버로 간다. 또는 돈을 끌어와 물타기로 간다.

긍정과 부정, 희망과 비관(절망), 한끗 차이인거 같다.

Sort:  

투자 시장에서 부정적 전망만큼 필요한 정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는 아니겠지만요..

긍정적으로 이야기해야만 손님들이 떨어져 나가지 않으니 그런듯 합니다.

I Like Toast 🍞

그래서 주식으로 잃은사람이 태반이지 않을까요? 팔아야대는데 전문가가 반등반등하니까. 저는 비관적이거나 급락에 관한 기사들을 좋아합니다. 좀만 기달리면 싸게 살 수 있으니까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분석, 뉴스, 전망등 별로 믿을게 못됩니다.

맞습니다. 경제 언론에는 항상 장미빛 전망들로 도배되죠.
독자들 대부분이 긍정적인 정보를 읽기를 좋아하기 때문일겁니다
이부분은 항상 경제지를 읽을 때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러게요. 손님들 떨어져 나가지 않는것도 중요하게 생각하니까요.

좋은말씀감사합니다^^

별 말씀을요. 감사합니다. ^^

마지막 내용들이 와닿네요.
수익권에서는 존버로 가야한다. 몰빵하지 않으면 손절도 쉽다.!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멋진 불금 되십시요. 돌잔치 초대?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팔로우 했습니다. ^^

무조건적인 존버정신에 경종을 울리시네요ㅋ
조심해야할부분인것 같네요

코인 투자하신 분들은 많이 힘든 시기네요. 슬기롭게 모두들 대처하시면 좋겠습니다.

맞아요. 이런저런 비관적인 정교한 분석보다 bitcoin, to the moon!!! 이런게 더 잘먹힐 때가 있더군요.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자주 뵙겠습니다.

지금 강제 존버하는 저에게 필요한 글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팔로우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뵈요^^

맞습니다. 절대 몰빵은 안되는것이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는 순간 위기 관리가 안되면서 훅가는겁니다... 기대수익을 낮추고, 적절한 치고 빠지기. 그리고 예상치못한 대량 수익이 나면 분할 매도. 등등 자신 만의 기준을 가지고 가는 사람만 성공할 수 있는 시장이죠.
저 역시도 2주 전 비트코인/이더리움이 방향이 아래로 갈 것 같았는데.. 아직도 큰 반등의 모습이 보이지 않네요..ㅠㅠ 8월 1일 이후 강한 호재와 함께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게요. 어찌됐든 스팀을 비롯 팍팍 올라주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2
BTC 61979.42
ETH 2916.97
USDT 1.00
SBD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