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을 하면서 배웠던 엑셀함수#1-TEXTJOIN, VLOOKUP

in #kr6 years ago (edited)

나는 컴린이.jpg

✔ 이 포스팅은 컴린이가 컴퓨터를 익혀가는 과정의 기록입니다.
✔ 아주 쉬운 내용이지만 저장해두고 싶은 내용들이며 함께 공유하고 싶어서 올립니다.
✔ 자세한 내용은 다른 분들의 블로그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 틀린 내용이 상당히 많을 수 있습니다.

1. TEXTJOIN

문자열을 합쳐준다. @nhj12311 님이 만든 @리스팀 목록을 쓰면 아래와 같이 table이 형성된다. 이러한 테이블을 drag해서 엑셀로 가져온다.

ScreenClip.png

이 이벤트에 참가하였던 모든 사람들을 스팀잇에서 mention 을 시키기 위해서는 각 아이디마다 '@'를 사용해주어야 한다. text와 text를 연결해주는 concatenate로는 연결시킬 수 없었다.

내가 사용하고 싶은 방식은 모든 아이디에 @를 붙이는 방식이다. 이는 TEXTJOIN 함수를 통해 가능하였다.

ScreenClip [2].png

=TEXTJOIN(", @", FALSE, M7:M40)

ScreenClip [3].png


함수가 들어있는 곳을 클릭하여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아래와 같이 이쁘게 정렬된다.

agee00, @autokjk70, @backjungmin, @ballantines30, @blackjack24, @bobo8, @bramd, @cancerdoctor, @cantnight, @capcoms, @chkim4431, @daldalmango, @datula, @ddllddll, @depurant, @dkim86, @dorothy.kim, @dyd2663, @edwardcha888, @farmerboy, @feelsogood, @gfriend96, @ghdcks10, @goodhello, @haedale, @hanmily, @happywriter, @haveahappyday, @heejae, @honeythegreat, @hongristiandior, @hyokhyok, @hyunny, @ibobbymari, @jangkeum
제일 앞에 @agee00 님의 아이디는 해당이 안되어 직접 입력해주어야 한다.

2. VLOOKUP

보팅한 금액을 모두 입력하였는데, 총 참여인원은 57명이었는데, 조사된 자료는 37명이었다.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다시 보았더니 몇 명 빠진 분들이 확인되었다.

ScreenClip [4].png

추가하기는 넘나 귀찮은 것... 이걸 해주는 함수가 없나 하고 또 찾아보게 되었다.

(찾는 시간에 사실 복붙하는게 훨씬 더 빠르긴 한데... 항상 왜 이러고 있나싶다...)

매칭시켜서 찾아오는 함수가 VLOOKUP 이라고 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ScreenClip [6].png

=VLOOKUP(P7,$M$7:$N$41,2)

이렇게 가져와서 채워넣으면, 없던 사람들의 자료까지 찾아서 넣기 때문이다.

ScreenClip [8].png

=VLOOKUP(P7,$M$7:$N$41,2,False)

false를 뒤에다 추가하게 되면, 완전히 일치하는 값만 찾아서 붙여주게 된다. 이제 남은 사람들만 채워넣으면 된다 ㅠㅠ

ScreenClip [9].png

임신, 산모수첩

ps. 광고에 있는 앱은... 제가 기획하고 만들었어요. 그리고 무료입니다 ㅎㅎㅎ
광고 또한 지인에게 부탁해서 얻었답니다ㅎㅎㅎ;
앱 후기 스팀잇에 남겨주시면.... 리스팀, 풀보팅 해드릴게요 : )

Sort:  

아가야 ~ 참 귀엽네요

ㅎㅎㅎ 하지만 ㅠ 다운로드수는 많지 않네요 흑흑

VLOOKUP 만 알아도 엑셀 함수의 50% 이해한것 같아요~ ^^

아 그런 것인가요?!! ㅎㅎㅎ 우연히 필요에 의해서 찾다보니 ㅎㅎㅎ

하지만 정말 큰 데이터를 다룰 일이 별로 없어서 ㅎㅎ

제 생각에는 엑셀이 최고의 프로그램인 것 같아요. 입사하고 나서는 일반 문서작업도 엑셀로 하게 되는듯ㅎㅎ 앱 후기도 기회되면 올려보겠습니다!

우와!! 앱 후기 올려주시나요?!!!!

감사감사합니다 ^^

컴린이 ㅎㅎㅎ 스팀잇이 굉장히 유용하다니까요 정말로 !!
잘보고갑니다. 어플까지 만드셨군요! 주위에 출산임박한 지인이 있으면 소개해줘야겠어요! 잘보고갑니다.

앗 ㅎㅎ

사실 앱 네이밍에 문제가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

임신부를 위한 모바일 산모수첩입니다 ^^;;

Vlookup 함수 참 고마운함수죠.
퇴근 시간을 최소 5분은 줄여줍니다^^

데이터가 많으면 꼭 필요한데 ㅋㅋ 늘 데이터도 적은데. 함수만 고민하다보니 문제입니다 ㅎㅎㅎ

와우! textjoin 은 처음 알았어요 회사에서 업무할 때도 많이 도움될거 같아요 +_+

textjoin은 은근히 쓸 곳이 많은것 같아요 ㅎㅎㅎ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도 되는 기능이어서 ㅎㅎㅎ 유용한것 같습니다 ㅎㅎ

저도 직장인이라 엑셀 많이 쓰는데 정말 쓰는것만 쓰게 되서 함수같은거 많이 올려주세요~^^ 예제가 눈에 잘들어와야 좋더라구요ㅎㅎ

ㅠㅠ 그 정도로 포스팅할 능력은 안됩니다. 틈날때마다 제가 배우게 된것들 공유할게요^^

오 컴활공부 하던 시절 함수에 신세계에 빠졌었는데 =VLOOKUP 다시보니 반갑기도하고, 낯설기도 하네요~:) 자주 안쓰면 또 까먹어서 인터넷 뒤적뒤적 하고 있는 1인입니다~ @forhappywomen님처럼 스팀잇에서 저도 쓸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길 바래봅니다~!

ㅎㅎㅎ 함수의 기능은 참 신기한게 많지만 별로 쓸일이 없다는게 안타깝기도 하고 다행이기도 한것같습니다 : )

엑셀 함수 기능 잘 보고 갑니다.

ㅎ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

컴린이라고 하기에는 좀 난이도 있는것을 익히시는중이네요. ㅎㅎ 전 아직도 헷갈리는데 ㅋㅋ

아.... 어렵게 사용할수 있지만... 간단한것만 ㅋㅋㅋ 사용했기때문에 안헷갈린것 같습니다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058.80
ETH 3150.15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