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워런버핏 바이블

in #kr6 years ago

[워런버핏 바이블] @fedooor

그림1.jpg

이 책은 투자서는 아니다. 버핏과 그의 동업자 멍거가 주주총회에 했던 발표내용과 질의응답을 엮은 책이다. 책을 읽으면 어떤 가치관으로 버핏과 그의회사인 버크셔가 투자하는 지 알 수 있다.

내가 읽으며 표시했던 부분의 내용은

  1. 자신이 죽으면 아내에게 현금의 10%는 단기 국채, 90%는 S&P500인덱스 펀드에 넣으라고 유언장 작성.(버크셔에도 투자하지 말라고 권함)
  2. 버크셔 계열사에서 지난 50여년간 이직한 CEO는 한명도 없다. 이들은 돈이 필요해서 일하는 사람이 아니고, 사업을 사랑하기 때문에 일한다.
  3. 버크셔 주식만 사도 우리와 똑같이 투자할 수 있지만 사람들은 그보다 더 높은 수익을 원한다.

특히 S&P500인덱스 펀드(책에서 뱅가드 펀드를 사라고 구체적으로 명시)를 유언장에 남긴 부분은 와닿았다. 나도 개별종목보다 ETF와 펀드를 선호하는데 버핏의 설명을 들으니 이게 맞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을수록 버핏과 밍거의 인생관, 투자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좋은 회사를 찾아 합당한 가격으로 인수해 운영을 계속 맡긴다. 자신이 만든 회사에 대한 애정을 가진 CEO는 더욱 열심히 일하고 버크셔의 주식도 오른다. 아무리 상황이 좋아도 현금을 충분히 보유하고 경제 위기가 왔을때 그 현금으로 또다른 회사에 투자하거나 인수한다. 아주 간단하지만 누구도 할 수 없는 방법이다.

책에는 2017년까지 주주서한과 주주총회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최근의 내용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투자를 하고 있거나 하고 싶다면 꼭 한번 읽기를 권유해주고 싶다. 나도 곁에 두고두고 읽어야지.

Sort:  

요즘 코스톨라니 시리즈 보고 있는데, 버핏 바이블이라니 이것도 함 봐야겠네요^^

강추입니다!! ㅎㅎ

관심이 가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넹~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 보팅 해드린 게시물이라 다른곳에 해드립니다..ㅋㅅㅋ 좋은 주말 보내세요~~

앗!! 제가 실수했나보네요 감사합니다!

돈을 벌기위해 사업하는게 아니고 사업을 사랑하기때문에 한다. 감명깊은 문구네요ㅎㅎ

자기가 시작한 사업을 돈때문이 아니라 계속적인 운영때문에 버크셔에게 판 대표가 많다네요 ㅎㅎ 여러모로 괜찮은 책이었습니다!

저분에 대한 기사를 여러번 읽은적이 있는데 흥미롭더라구요. 나중에 기회되면 저책도 읽어봐야겠어요

넹~ 시중에 책 많은데 이 책을 추천드려요!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보팅드려요.

This post received a 35% upvote from @krwhale thanks to @fedooor!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이 글은 @fedooor님의 소중한 스팀/스팀달러를 지원 받아 35% 보팅 후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click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30
BTC 61470.93
ETH 3436.77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