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내에 바나나를 먹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요?

in #kr6 years ago (edited)

banana-3117509_1280.jpg

안녕하세요! 농업에 대해 전하는 @farmerboy 입니다.
오늘은 앞으로 10년 내에 바나나를 먹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요? 이런 제목을 가지고 얘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왜 바나나를 먹지 못 할 수도 있다는 거죠?

여기서 말하는 바나나는 저희가 일반적으로 먹는 씨 없는 바나나를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바나나는 전세계 1000종이 있지만 저희가 먹는 바나나는 단 1종 ** 캐번디시** 입니다. 즉 여기서 바나나를 먹지 못하는 것은 현재 먹고 있는 씨 없는 바나나, "캐번디시"를 의미합니다.

그럼 왜 바나나를 먹지 못 할 수 있는 것일까요?

이유는 바나나암이라고도 불리는 "파나마병" 때문입니다. 바나나는 파나마병으로 곰팡이에 감염, 그리고 이 병은 전염되어 많은 바나나를 없애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왜 이런 병에 걸리나요?

이 병과 바나나가 병드는 이유의 상관관계는 바나나의 번식방법에 있을 겁니다.

사실 바나나는 나무가 아닙니다. 적당한 표현으로 거대한 풀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바나나풀에서 열매가 열리고 더 이상 열매가 열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나나 풀의 줄기를 자르고 뿌리만 나두고 다시 자라게 합니다. 그렇게 되면 다시 줄기가 자라 열매가 열리기 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요?

바나나의 유전적 변화가 없다는 점입니다. 다른 식물 예를 들면 벼는 교잡을 통해 유전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긍정적인 변화를 통해 자연환경에 적응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바나나는 유전적인 변화가 없기 때문에 자연환경에 변화가 오면 취약해집니다. 즉 현재 먹고 있는 "캐번 디시" 는 유전적인 변화가 없기에 질병 및 자연환경에 취약해지고, 결국 파나마병에 적응하지 못하고 멸종하려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예전에는 이런 경우가 없었나요?

사실 예전에 바나나는 지금보다 휠씬 맛있었습니다. 그 바나나의 이름은 그로 미셸 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영광은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그로 미셸"은 바나나병, 파나마병에 노출되어 사라지게 되었고 이를 대체하게 된 것이 "캐번 디시" 입니다.

바나나가 사라지는 걸 막는 방법은 없나요?

현재는 "유전가 가위" 라는 기술을 활용해 멸종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유전자 가위" 란 유전자의 잘라 다른 유전자를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나나를 예를 든다면 유전자를 잘라 파나마병에 저항성을 가진 유전자를 넣는 것이죠.

그리고 이 글을 적으면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아프리카의 1억명이 바나나 관련 일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런 사람들에게 바나나는 단순한 과일을 넘어 그들의 삶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실 바나나 멸종은 인간의 욕심과 결부되어 있습니다. 가장 먹기 편하고 나은 바나나를 추구하다보니 과거에는 "그로 미셸", 현재는 "캐번 디시"를 원하게 되었고, 그러한 단일 품종만을 생산해내면서 유전적 다양성이 저해되고,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떨어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 식탁위에 바나나를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farmerboy 였습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유전적 침식의 좋은 예 감사합니다.

그렇게 생각해주셔 감사합니다☺

오~ 바나나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알게 되었어요.
역시 인간의 이기심으로 인해 결국에는 우리가 바나나를 못먹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네요~ ㅠㅠ

맞습니다.인간의 이기심때문에 그럴거 같습니다..

바나나는 왜 그렇게 진화했는지 궁금하네요....

야생 바나나 자체가 열매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다시 열매가 자란 자리에 다시 또 열매가 열리면 씻앗들간에 경쟁이 어려워지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해봅니다☺

흥미로운 정보 감사합니다! 바나나 종류에대해서는 처음들어봤어요

흥미롭게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슈퍼푸드 바나나가 멸종 위기 였다니... 전혀 몰랐네요 ㅎ
뽤로우 쾅 찍고 갈게요 감사합니다 ㅎ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하고 갑니다🙇

이글과 관련있는지 모르겠는데...

바나나 가격이 많이 오른거 같아서요

유전병이 원인인가... 좋은글 감사요

유전병이라보다 전염병인것 같네요! 좋은 댓글역시 감사합니다!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5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몽키바나나 라는 작은 바나나도 캐번디시 품종인가요

몽키바나나는 캐번디시과 다른 품종이고 캐번디시에 비해 극소량이 생산됩니다!

그럼 캐번디시 품종에 전염병이 확산되서 멸종하게 되면 어쩌면 먼훗날에는 몽키바나나를 먹는 사람들이 "옛날에는 엄청크고 맛있는 바나나를 먹었다던데??" 라면서 놀랄수도있겠네요 엄청크고 맛있는 바나나 많이 먹어둬야겠어요ㅎ

그런사회가 언젠가 올지도 모르겠네요☺

바나나가 멸종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네요. '링'이라는 유명한 공포영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는 동며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데요. 우물에 갇혀 죽게 되는 사다코라는 여자가 비디오테잎에 초능력을 써서 그 비디오를 본 사람은 죽는다는 이야기인데요. 소설을 보면 그 비디오를 본 사람이 죽는 것이 아니라 비디오를 보고 다른 사람이 또 보게 하면 죽지 않죠. 그리고 가임기의 여성은 죽지 않고 임신을 하게 되죠. 사다코의 유전자를 가진 아기를요... 그렇게 해서 결국 전 인류가 사다코가 되고 멸망한다는 스토린데요. 모든 인류가 사다코가 되면 병 하나가 발현되도 곧 전멸이죠. 오늘 바나나 이야기를 보면서 사다코가 생각났어요... 근데 바나나는 몇가지 종류나 되는 건가요?

앗 그런 스토리군요.바나나는 약 1000여종지만 현재 주로 생산되는것은 캐번디시 1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봄날씨네요.
^^가볍게 스트레칭해봅니다

짱짱맨 항상 감사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0646.47
ETH 3379.85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