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규제와 JTBC토론 소감 : 유시민 작가에 대한 디스

in #kr7 years ago

박상기 법무부장관의 거래소 폐쇄발언 이후 한달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 이후 코인시장은 엄청난 하락이 시작되었고, 지금도 진행중에 있다. 물론 그의 발언뿐 아니라, 일본 거래서 해킹, 테터 논란등 악재가 존재했지만, 시작은 한국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코인시장은 가치에 대한 투자이고, 자리잡혀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온 충격에 쉽게 흔들린다. 그래서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는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야 한다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무작정 거래소 폐쇄, 투자자를 범죄자 취급하는 행태는 굉장히 위험했고 그 후 폭풍 또한 굉장히 컸습니다.

그 이후 청와대에서는 협의 된 사항이 아니라고 물러섰고, 김동연 부총리는 계속 된 번복으로 또 한번 시장에 혼란을 야기했으며, 블록체인에 대한 기본적 지식없이, 바다이야기 따위에 비교하며, 규제일변도로 생각하니 이런 상황이 온 듯 합니다.

경솔한 발언으로 온갖 찌라시성 기사가 난무하는 떡밥을 던져준 사람들은 말을 뱉을지만 알았지 책임지는 모습은 보여주지 않고 있으며, 이 또한 더욱 분노하게 만듭니다.


1. 규제는 찬성 그러나 방법이 잘 못 되었다.


개인적으로 규제는 적극찬성이다. 거래소의 불법적인 요소와 불법자금세탁 등 시장에 장기적으로 위협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 많기 때문에 규제는 더 빨리 시작했어야 했다.

그러나 방법이 굉장히 잘못되었다, 기본적으로 암호화폐 투자라는 생각을 하지 않고, 도박이라고 생각하고있으니, 투자자를 보호하는 방법은 하나도 없고, 자산으로 볼지 화폐로 볼지 이런 저런생각와 과세에만 혈안되어있다.

과세를 할 목적이라면, 우선시 되어야 할 점은 바로 투자자보호이다. 거래소의 불법적요소와, 보안을 중시하고 신고제가 아닌 등록제형식으로 바꿔야 하며, 또 정확하고 협의된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2. 혼란과 분열


암호화폐 거래서 폐쇄발언 이후로 코인시장은 혼란으로 빠져들었고, 부정론자와 긍정론자의 분열은 더욱 더 심화되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왜 내돈으로 내가 투자를 하는데 부정론자를 설득해야 하는지 이 것이 얼마나 소모적인 일인지 생각한다.  내가 판단해서 내가 투자하는데 부정론자들에게 이해를 구해야 한다? 참 우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것이 알고싶다 방영 이후로 배아픈 자와 비관론자들은 더욱 더 암호화폐를 공격한다.

JTBC에서 방영한 토론을 보고 어이가 없었다.

유시민작가는 암호화폐를 부정하는 수준이 아니라 증오하는 느낌이 강했다. 마치 아인스타이늄 3800층에 물려있는 사람 같았다....

문과라서 잘 모른다는 발언을 반복하면서도 마치 다 아는 사람처럼 행동할 때는 아집과 독선이 너무 강한 느낌마저 들었다.

인터넷 도박, 튤립 버블, 마약과 비교하며, 마치 투자하고있는 사람을 범죄자 취급하는 행태에 대해서 내가 멀 그렇게 잘못했길래 저따위 말을 듣고 있어야 하나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문과라서 잘 모른다는 말을 반복하면서 할 이야기 다 하기전에 블록체인에 대한 다른 시각과 공부가 필요해보인다.

 - 비트코인에 국한되서 이야기하면서, 비트코인의 단점만 부각시켰다. 단점을 보완해서 새로운 기술로 탄생한 코인은 무시한채 암호화폐 전체시장을 이야기하자는 논리는 맞지 않다.

- 절대 화폐가 될 수도 없고 화폐도 아니다.  이말은 어느정도 수긍은 한다. 그러나 암호화폐는 화폐가 될려고 하지않았다 그냥 부정론자들이 그리 말했을 뿐.  암호화폐는 개인송금, 의료, 보안, 산업에 대한 비용을 절감하고, 쉽게 인증하는 보조수단이다.  애초에 국가화폐가 될 마음도 없는 코인을 이런식으로 공격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거래소를 폐쇄해서 피해자가 생기게 하지 않아야한다. 라는 말은 얼마나 무지한 생각인지 아는 대목입니다. 전 세계시장이 있고 외국거래소가 있는데 국내만 폐쇄한다면 그냥 국부유출만 될 뿐입니다. 코인은 거래소간 전송이 가능 하기때문에 수분이 걸리는 전송으로 쉽게 외국거래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한호현 교수의 자율주행자동차 블록체인은 보상이 필요없다는 말을 듣곤 하....경희대 학생들이 얼마나 부끄러워 할까? 생각했습니다. 통신쪽 메신져로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블록체인 기술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블록체인은 자율주행자동차의 해킹을 방지하는 수준의 기술인데,  비나 눈 사고등을 다른차에 전달하는 방법으로 쓸려고 하다니 정말 어이가 없었습니다. 이 교수는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다시피 한 것 같았습니다.자율주행 자동차가 해킹이라도 당한다고 생각해보면 굉장히 끔찍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선 필수적 기술입니다.


어느 분야든 긍정론자 비관론자가 존재하지만, 이번 정부의 규제는 전혀 공부가 되지 않은 발언이였으며, 이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어용지식인 유시민작가님도 정확한 블록체인의 기술을 이해하지 못한 경솔한 발언은 분명 잘 못 된거라 생각합니다.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은 "모르는 건 부끄러운게 아니지만, 모르는 걸 아는척 하는 건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토록 증오하고 바다이야기, 마약과 비교했던 블록체인 기술이 상용화 되면, 그때의 발언에 대해 잘못을 인정할런지는 모르겠지만, 하루빨리 그 날이 다가왔으면 좋겠습니다.


Sort:  

유시민 공정하고 객관적인사람인데 왜이렇게 강하게 나올까요 여유있는 모습이아닌 어떻게든 안되는거야 이런느낌을받앗네요

유시민 합리적인 사람으로 비춰지는데 자기주장이 굉장히 강한 사람인거 같습니다 타인의 의견을 배척하는 모습도 자주보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56836.82
ETH 2341.45
USDT 1.00
SBD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