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2 : The selfish gene - 이기적 유전자 - 사람은 왜 존재하는가?

in #krlast year (edited)

1859년 다윈의 진화론이 세상에 나온 후, 세상 사람들은 자기 자신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된 존재인지 스스로 묻기 시작했다. 태어나고 죽음에 대해서 가장 심도있는 고민을 한 사람은 '고타마 싯탈다'였다.

그가 수년간을 고행한 끝에 깨달음이라는 것을 얻었다고 스스로 생각했을 때, 그는 이렇게 말했다.

"태어남이 무엇인 줄 모르고
수많은 생애동안 또 태어나고 또 태어나야만 했을 때
나는 이 육체를 갖게 하는 주인공이 누구인줄 몰라
스없이 다시 태어나야만 했었다" 라고...

리차드 도킨슨의 The selfish gene - 이기적 유전자 는 철학적 의미의 생과 사의 문제가 아닌
셍물학 차원에서의 태어남과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책이라고 저자는 밝혔다.

그의 첫 밝힘은 ' 이기주의 와 이타주의' 에 대한 언어의 규정이다.

그는 사람을 이렇게 규정했다. " 사람을 비롯한 모든 동물은 유전자가 만들어 낸 자신을 담기위한 그릇"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유전자는 살아남기위해 수백만년 동안이나 '비정한 이기주의'의 생존철학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제목인 '이기적 유전자'라는 말에 많은 사람들이 태클을 걸 것이라는 사실을 그는 알았나 보다.

예를들면 선조, 고종, 인조, 이완용같은 이기적 유전자가 잘 발현된 사람들도 많지만,
이순신장군, 테레사 수녀 임경업 장군 같은 사람들은 이타적 삶을 살은 것이 아닌가? 하는 반론을 예상한 것이다.

그렇지만 저자의 의견은 사실 명확하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겉보기에는 이타적이지만, 실제로는 이기주의가 둔갑한 경우가 많다! 라는 것이다.

나는 100% 동의한다.

이순신 장군 같은 경우는 '나는 절대 왜놈 밑에서는 못산다' 라는 생각이 있었을 것이고
테레사 수녀는 '나는 이 일을 안하고는 못 살아! '라는 생각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거짓말을 하느니 죽지! 없는 말 하면서는 못산다! 라며 실제로 그런 사람을 사는 사람을 주변에서 많이 본다.
그 분들이 이타적인 분들인가?
아니다 굳이 언어로 표현하자면 자신도 어쩔 수 없는 이기적 유전자가 강렬한 사람들이다.

개인적 경험도 있다.
새로온 사장이 어느 날 나를 불렀다
어느 임원을 내보내야겠으니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해 달라는 것이었다.
나는 그 분을 잘 모른다고 말했다.
야! 너는 그 사람하고 10년도 더 같이 근무했잖아!!!

그래도 저는 모릅니다! 라고 답했다
그는 내게 말했다!
앞으로 너 부를 일은 없을 것이다!

정말 그랬다.
그러나 나는 이타적인 사람이기에 그랬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아마 남의 험담을 해서 그 사람이 잘못되면
그것이 어느 생에서인가 나에게 돌아와 내게 화가 되리라는 것을
직감한 나의 이기심에서 그랬을 것이다.

이 책 제목의 '이기적 유전자'는 그런 의미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 이기적 유전자가 당대에 육신을 호강시키기고 하고
후대에 영혼을 호강시키기도 할 뿐인데 그것이 유전자의 기질이기도 하다.

예수님 부처님이 이타적인 분들이라고?
그렇지 않다. 그 분들의 마음과 행위의 결과가 이타적이었을 뿐이다!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 분들은 그렇게 살지 않고서는 베길 수 없는 이기적 유전자를 갖고 계신 분들이었다.
이런 분들의 이기적 유전자가 나중에 다른 사람에게 결과적으로 좋은 환경을 만들게 해 준 것일 뿐!

리챠드 도킨슨은 그래서 이렇게 말한다
유전적으로 이타적 행동을 하도록 프로그램화 되어있는 것이라고...
유전자에 그렇게 프로그램 되지 않은 사람이 이타주의를 학습하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라고..

페이지 43.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1038.67
ETH 2626.98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