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에서 오로라 헌팅하기 (Hunting for the northern light-aurora- in Finland)

in #kr7 years ago (edited)

오로라(aurora) 혹은 노던라이트(Northern lights)를 보러 가는 것을 '오로라 헌팅(aurora hunting)'이라고 부릅니다.
오로라는 그냥 보면되지, 무슨 사냥이라는 표현까지 쓰냐고 의아해 하실 수도 있을텐데요,
오로라를 직접 본 저에게는 오로라 헌팅이라는 말이 딱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지인이 아닌 여행객들에게는 여행기간 내 오로라를 볼 수 있는 몇 번의 기회 안에 오로라를 보기 위해 헌팅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헌팅이라는 표현 안에는
오로라가 더 잘 보이는 지방으로 이동한다던지, 주위에 광해가 없는 캄캄한 곳으로 이동한다던지, 보다 좋은 사진이나 추억을 얻기 위해 더 멋진 장소로 이동하는 등 오로라를 잘 보기 위한 모든 행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로라는 제 인생의 버킷 리스트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2016년 2월 성공했죠.


Aurora Hunting / Rovaniemi, Finland, 2016

핀란드 로바니에미에서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핀란드에서의 4박 중 3박은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위치였지만, 날씨가 흐린 탓에 핀란드에서의 마지막날 밤에 극적으로 오로라를 볼 수 있었죠!지금부터 오로라 헌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꼭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


1. 오로라 기초 상식

오로라란.. "태양에서 방출된 대전입자(플라스마)의 일부가 지구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면서 공기분자와 반응하여 빛을 내는 현상" 이라고 합니다. [출처 : 두산백과]
즉, 태양과 지구가 만들어내는 한 폭의 멋진 그림인거죠!


2. 오로라를 관측하기 위해서는

1) 북극 또는 남극에서 볼 수 있어요
2) 오로라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0~9의 KP 지수로 보여지는데요, 2 정도 되면 이나리(Inari)에서 관측이 가능하고, 3 이상되면 로바니에미에서도 관측이 가능해요 (본 포스트의 사진을 찍을 당시는 오로라 지수가 5~6 정도로 아주 강한 날이었어요) [오로라 실시간 지수 확인하기]
3) 날이 맑아야 해요 (구름낀 날은 오로라를 볼 수 없어요.. 이나리에서 구름이 많아서 못봤었죠)
4) 주위가 어두어야 해요 (광해, 빛의 공해가 없어야 더욱 잘 보인답니다)


3. 실제 오로라는

1) 오로라 지수가 높더라도 하늘에 계속 오로라가 있는 게 아니라 갑자기 나타났다 사라졌다 해요 (즉, 기다림의 미학이 필요해요)
2) 오로라가 나타나도 여기서 스물, 저기서 스물, 왔다갔다 피었다 지고 저기서 피고 지고 피고 지고 사그라들고 깜깜해지고.. 그래요.
3) 오로라가 정말 강하게 나타나면 사진으로 찍은 것처럼 온 하늘이 오로라고 뒤덮히기도 하지만, 보통은 여기 피었다가 조금 활성화되었다가 지고, 저기서 다시 피어오르고 그런식이예요


4. 오로라 사진을 찍으려면

1) 장시간 노출 기능이 있는 카메라가 있어야 해요 (핸드폰으로는 못찍어요)
2) 삼각대 또는 하늘을 향해 고정해놓을 수 있는 도구가 있어야 해요
3) 저는 15초 또는 25초 정도로 노출을 설정하고 찍었어요. 장시간 노출을 해서 찍은 사진이라 오로라가 온 하늘에 뒤덮혀 있는 것처럼 이쁘게 나온거랍니다.
4) 촬영 장비 및 정보는..
Canon 40D + Canon 10-22mm
(사진에 따라) 15s / 25s | F3.5 | ISO 400 | 10mm


<추가>
핀란드 여행 정보 및 준비물도 알려드릴게요.


1. 핀란드에서 이동하기

저는 헬싱키에서 노르웨이지안 항공(Norwegian Air Suttle)을 타고 로바니에미(Rovaniemi)로 이동하여, 자동차를 렌트해서 이나리(Inari)까지 올라갔습니다.
(노르웨이지안 항공은 저가항공이라 핀에어 국내선보다 훨씬 싸니 참고하세요.)
오로라 지수가 약할 것을 대비하여 로바니에미에서 이나리까지 300km 이상 북쪽으로 이동했으나, 결국 로바니에미에서 오로라를 봤습니다.
로바니에미에서 굳이 더 북쪽으로 올라가지 않아도 오로라 헌팅이 가능하니, 무리해서 올라가실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참고로, 자동차는 수동을 렌트했고 바퀴에 징이 박혀 있어서 눈길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제동도 잘 되었습니다.


2. 준비물

북유럽은 기본적으로 날씨가 춥고, 오로라를 보기 위해서 장시간 밖에서 있어야 하기 때문에 방한용품은 필수로 가져가셔야 합니다.
눈이 많이 쌓여있기도 하고, 발도 시리기 때문에 방한화도 필수로 준비하시는 게 좋아요.
구스다운 바지/조끼/점퍼 등을 가능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옷들을 많이 가져가세요. 핫팩은 필수입니다.

흔한 핀란드의 기온 2016.01.20


3. 팁 : 핀란드 사우나 이용하기

핀란드에서 숙박을 하면 화장실에 사우나실이 함께 딸려있는 숙소가 있습니다.
오로라를 헌팅하면서 핀란드 사우나의 매력에 푹 빠졌는데요, 핀란드에 가시면 꼭 한 번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로라를 기다리며 추위에 떨었던 몸이 순식간에 녹아요!

사용법

1. 사우나를 이용하기 1시간 정도 전에 전열기를 켜서 예열합니다(온도는 최대로, 시간은 2시간 정도로 세팅하시면 되요).

사우나 전열기 / Tradition Hotel Kultahovi, Inari


2. 약 한시간 정도 예열 후 사우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양동이에 물을 담아서 국자로 전열기 위의 돌(사우나스톤)에 조금씩 뿌려주면 촤~ 하는 소리가 나면서 수증기가 발생합니다. 너무 많이 뿌리면 돌이 식어버리니 조금씩 뿌려주시면 됩니다. 뜨거운 수증기가 위로 올라갔다가 아래로 내려오면서 사우나실 전체가 뜨거워지고, 이제 사우나를 즐기시면 됩니다. 너무 뜨거우면 물을 그만 부으시고, 서늘해지면 물을 뿌려주시면 수증기가 다시 발생하면서 후끈해집니다.


마치며..

오로라는 정말 운이 있어야 볼 수 있는거 같아요.
핀란드에 있었던 4박5일 중 유일하게 날씨가 맑은 날이 하루 밖에 없었는데, 마침 그날의 오로라 지수가 5 이상으로 강하게 활성화되었죠.
2013년 오로라를 보러 가고 싶어서 알아 보았던 캐나다 옐로우 나이프의 패키지 비용은 인당 천만원 정도..였어요. 북유럽에서도 오로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시간과 비용, 그리고 추위로 인해 엄두를 못냈답니다. 아마 평생 마음속에 담아두고만 있었을 거예요.
회사 5년차 리프레쉬 휴가, 그리고 핀에어 특가..
'정말 이건 내 인생의 마지막(?) 기회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전 그 기회를 움켜잡았어요.. 그리고 기적같이 오로라를 보았답니다.
여러분들도 저와 같은 기적을 잡으실 수 있길 간절히 바라며,
오로라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직접 찍은 오로라 사진 몇 장 올리며 포스트를 마칩니다.

Aurora Hunting / Rovaniemi, Finland, 2016


Aurora Hunting / Rovaniemi, Finland, 2016


감사합니다.

Sort:  

캐나다엔 오로라 보는 캠핑장이 있다고 본거 같은데..
핀란드도 멋지네요!
죽기전에 볼 수 있으려나.. ㅋㅋ

캐나다 옐로 나이프란 지역입니다. 캐나다도 알아봤었는데, 비용이 엄청 비싸더라구요 ㅠㅠ 핀란드에서의 헌팅은 캐나다에 비하면 반값 이상으로 저렴했었습니다 ㅎㅎ

오호 그렇군요 ㅋㅋ
그럼 핀란드로 가야겠어요 ㅋㅋ

북유럽 쪽에서는 꽃보다 청춘에 나왔던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핀란드 모두 오로라 헌팅이 가능하세요~ 그 중 핀란드가 접근성이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가장 나을듯 합니다 ㅎㅎ

와 대박이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기회되실 때 꼭 한 번 도전해보세요! 정말 대단하고도 경이로운 경험입니다 ^^

정말 멋진 사진 잘 보았습니다. ^^ 나중에 핀란드 꼭 방문해 보고 싶네요.

오로라를 보러 캐나다로 많이 가시는데요, 핀란드도 정말 좋습니다. 핀란드에서 오로라 보시고 유럽의 다른 나라를 함께 여행하셔도 좋구요! ^^

저도 오로라를 한번 보는 것이 버킷리스트랍니다. 언젠가는 꼭 한번 보고 싶어요. 멋진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버킷리스트에 있었습니다 ^^ 생각을 행동으로옮기는게 어려울듯 하지만.. 막상 결심하니 되더라구요. 하나씩 준비하시면 꼭 이루실 수 있으실 겁니다!

내평생 오로라를 볼수있을까 하는 질문을 던지게 만드는데요 멋진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제 평생 오로라를 볼 수 있을까, 가더라도 오로라를 못 보면 어떡하지.. 등등 많은 걱정과 질문을 던졌는데, 결국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느냐가 관건인 듯 합니다. 해보세요. 길은 자연스럽게 열립니다.

리스팀하고 두고두고 봐야겠어요. 오로라 헌팅이라니 꿈 목록에 바로 저장합니다 (ㅠㅠ)

일생에 한 번은 꼭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그 꿈 꼭 이루시길 기원할게요!

오로라가 하늘이 주는 선물이라더니
진짜 ㅠㅠ 멋있네요 실제로 보면 숨막힐거같아요..
저도 언젠가는 꼭 !
좋은 포스팅엔 팔로잉과 업보트^^

보고 있으면 진짜 이게 현실인가 싶으면서.. 멍하니 쳐다만 보게 되더라구요
감수성이 말라서인지.. 눈물은 안나더라구요 ㅋㅋ
감사합니다!

이쁜 사진 잘보고 갑니다. 필란드에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 있었는지는 몰랐어요. 아직 해외여행을 한번도 안가봐서요ㅠㅠ 기회가 된다면 해외여행지 첫번째 목표인 스위스를 간 이후에 한번 꼭 가보고싶네요!!

일정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스위스와 핀란드를 한 번에 여행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도 핀란드+프랑스 일정으로 다녀왔었어요~!

그렇게 한번에 여행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 올려주세요~

네 다음 포스트에서는 오로라 헌팅 비용이나 예약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저도 여행 정말 좋아하는데 오로라는 정말 최고의 버킷리스트네요... 부러워요ㅠㅠ 사진도 잘 찍으시네요... 팔로우하고 소통하고싶어요!

여행을 좋아하신다니, 다음 번에 기회되실 때 꼭 한번 도전해보세요~! ^^

잘봤습니다. 죽기전에 해보고싶네요

감사합니다. 진짜 강추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8
BTC 63283.09
ETH 2463.49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