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잡상 21편 - 파인애플
알아두면 쓸데있을(?) 잡다한 상식 21편입니다.
오늘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인 파인애플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달고 맛있는 과일
파인애플 좋아하시나요? 저는 과일 중에서는 이 파인애플을 제일 좋아합니다. 달고 맛있고, 식감도 좋죠 ^^ 파인애플은 중남미가 원산지로 아주 오래전부터 먹어왔던 과일이었습니다. 그리고 곧 그곳을 탐험하던 스페인과 포르투갈 모험가들에 의해서 유럽에 소개되었고, 곧 전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런데 이걸 처음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단단한 껍질에 둘러 쌓여있는게 거북이 껍질 같다는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대부분의 나라는 카브리지역어 nanas라고 부르던 이름-거북이 열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에서 따온 ananas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만. 파인애플이라고 하는건 영국, 미국, 한국, 일본 정도라고 합니다.
스페인에서는 이걸 솔방울같이 생겼다고 해서 piña라고 불렀다는데 이걸 영국인들이 듣고 Pine(소나무) + Apple(사과)라고 붙였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은 어떻게 열리나요?
파인애플은 저도 어렸을때는 땅에서 자라거나-마치 무처럼요 ^^- 아니면 나무에 주렁주렁열리는 과일이라고 생각했었는데 태국에 패키지 여행으로 갔을때 현지 가이드 분이 파인애플 농장으로 가서 파인애플을 간식으로 나누어주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충격적인 파인애플의 성장 모습을 보게 되었죠.
파앤애플은 꽃하나당 한개의 열매가 열리는게 아니라 많은 꽃들이 모여서 하나의 열매를 이루는 접합과라는 종류의 열매입니다. 즉 꽃이 하나둘 피다가 수십개의 꽃이 모여서 한개의 열매를 만들어내지요. 그래서 저렇게 줄기 끝에 파인애플들이 하나씩 열리게 됩니다.
이렇게 파인애플이 익어갑니다 ^^
강력한 파인애플
혹시 파인애플을 고기 재울때 써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무나 배처럼 고기를 연하게 만들때 쓸수 있다는데 문제는 이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린이라는 효소가 무와 배에 들어있는 효소와는 비교불가일 정도로 강력한 분해효소입니다.
파인애플을 좋다고 많이 먹을경우 입안의 피부 단백질을 녹여버릴 정도라고 하네요. 심하면 입이 헐어서 피가 날수도 있을정도라고 하니, 정말 강력한 효소죠?
그런데 왜 이렇게 강력한 효소를 가지고 있는걸까요? 많은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거친 남미 정글에서 살다보니, 수많은 기생충들과 벌레들이 파인애플 과육을 파먹었고, 파인애플은 살아남기 위해 아예 이 벌레들을 녹여버릴만큼의 강력한 단백질 분해 효소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죠.
껍질도 단단한데다가 그 껍질을 파고 들어가 과육을 먹으려고 해도 단백지 분해 효소에 녹아 없어져버리니... 그래서 벌레들도 파인애플은 본능적으로 피해서 벌레 먹은 파인애플은 없다고 합니다.
달고 맛있는 파인애플. 이걸 처음 먹어본 스페인 탐험가는 세계에서 제일 맛있는 과일이라고 극찬했다고 하는데요. 저도 그 말에 동의 합니다 ^^ 정말 세계에서 제일 맛있는 과일인거 같아요.
그런데 이제 많이는 못먹겠네요. 먹다가 입에서 피가 날수도 있다고 하니 ㅋ






제가 부페가면 파인애플을 정말 많이 먹어요
평상시에 절대 먹을 수 없는 과일이라서 ㅜㅜ
제가 제일 좋아하는 달고 신 과일입니다 또 먹고 싶네요
저도 파인애플 많이 먹고 싶지만 비싸죠 ㅠ 그래도 가끔 통조림 파인애플이나 마트에서 껍질깐 파인애플을 사다 먹습니다. ㅋ
와 제가 좋아하는 파인애플에 대해 모르는 사실 알고 갑니다ㅎㅎ
집에 잘 없지만 뷔페가면 항상 한접시 하고 와요ㅋㄷㅋㄷ
저도 뷔페가면 다른 과일 있으면 과일은 잘 안먹지만 파인애플이 있으면 파인애플은 꼭먹어요 ㅎㅎ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저도 제일 좋아하는 과일이 파인애플이에요 ㅎㅎㅎㅎㅎ 많이먹으면 안좋다는건 오늘알았네요ㅠㅠ팔로우하고갑니다!
역시 파인애플이 인기가 좋네요 ^^
세상 맛있는데 많이 먹으면 이렇게 된다니 조금 무섭네요..
많이 먹으면 입안이 헐어버린다네요 ㅠ 뭐든지 적당히 ㅋ
닌자 거북이군요
거북이 등껍질 같긴하죠 ^^ 단단한 갑옷같기도하고 저걸 과연 누가 처음 먹었을까요 ㅎㅎ 맨손으로 뜯어 먹었으려나...
파인애플 맛있어요~ 저는 가끔 고기 재울때 파인애플 갈아서 넣어요~
^^ 그냥 먹어도 넘나 맛나죠~
고기 재울때 넣어도 좋고 그냥 먹어도 맛있죠 ㅋㅋ 저는 그냥 먹는걸 더 선호 합니다 ^^
몰랐던 이야기들이 있네요^^ 그래서 입안이 아리는 거였구나 싶네요~~~재밌게 읽고 갑니다~
살짝 산성을 띄어서 통증이 있는것도 있어요 ㅋ 그래도 입안 피부가 약하다지만 정말 강력한 분해효소인거 같아요
오호 ㅋㅋㅋ 저 곤충 정말정말 시러하는데.. 파인애플은 껍질이 단단해서 진짜 벌레들도 안먹나요?? 요즘 과일들은 약을 잘뿔려서 벌레먹고 그런게 없지만.. 사과깍다가 기절하는줄 알았던적이..
껍질도 단단하고 혹시 파먹더라도 파인애플 속 효소때문에 녹아 없어진다네요 ㅋ 그래서 곤충들이 본능적으로 파인애플 피해간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