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성] - 뽕짝이 좋다

in #kr6 years ago (edited)

saxphone.jpg

뽕짝이란 말이 정겨운 말인지 예전엔 미쳐 몰랐다.
트롯도, 뽕짝가요, 대중가요, 전통가요, 성인가요 등으로 이름이 변천하면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우리의 정겨운 네 박자 가요 장르가 점점 좋아지고 있다. 나이가 들면은 당신도 뽕짝가요를 좋아 할 것이라던 옛적 선배님들이 하셨던 말씀이 새삼 이해되고 있는 요즘이다.
대중가요의 한 분류였겠지만 통상 뽕짝가요라 불려지던 그시절의 그리운 노래들인데 언제부턴가 한국에선 성인가요로 불려지고 있다고 한다. 뽕짝가요라는 말이 풍기는 싸구려 같은 느낌에서 가요를 전문으로 하는 분들이 성인가요라는 이름으로 불려지기를 원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나는 뽕짝가요로 불려져서 뽕짝가요가 좋다
미국에 오면서 가져왔던 많지 않은 책 중에는 낡을 대로 낡아빠진 3권의 책이 있다. 이 책들은 고 이종환 선생님이 편집하신 우리나라 최초의 팝 메가진으로 발간되었던 오늘의 팝송A집과 B집 그리고 C집으로 아직도 수십년째 마져 풀리지 않은 짐속 어딘가에 내 학창시절의 추억의 책으로 남아 있다.
한때, 자기가 무슨 유식한 사람인냥 팝뮤직만 골라서 들으면서 A집부터 B집, C집 책이 다 흐드러 질때까지 노래제목 가사들을 달달 외우면서 몇 페이지에 무슨 가사가 있는것 까지 알아 맞추곤 하던 그런 시절이 있었다. 주머니에 용돈만 생기면 귀한 원판과 백판들을 수집하러 전국을 누비며 다녔던 청춘의 시절이 있었다. 뽕짝가요는 뽕짝거려서 싫다고 뽕짝가요를 즐겨 듣던 사람들을 업신여겼던 참으로 부끄럽기 짝이 없고 후회스런 나의 못난 젊은 시절이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인가 맥주라도 한잔하고 나면 그 시절의 뽕짝가요들을 나도 모르게 흥얼거리기 시작했다. 흥얼거리기에는 뽕짝가요가 최고이다.
뽕짝 뽕짝 뽕짜자작짝 네박자 속에 흘러나오는 우리의 뽕짝가요 중에서 원점이라는 노래를 올려본다.

뽕짝이라는 말은 젊은 세대들이 왜색조 가요에 대해서 경멸하는 뜻으로 붙힌 속어다.
Sort:  

현진이 보면서 저녁반주로 소주를 한잔할까했는데
막걸리로 급변경해 봅니다.

오늘은 현진이가 밥값 한것 같아서 기분이 좋은 날입니다.
맥주에 소주에 막걸리에 소맥에 막소주에 ....뽕짝 뽕짝 뽕짜자작짝 분위기 있는 좋은 날입니다.

색소폰.. @donkimusa 님이 부신건가요?
너무 좋습니다!

예전에 제가 연습해 본 곡 입니다.
moons 님은 뽕짝을 싫어 하실 것 같습니다만.....그래도 막걸리엔 뽕짝이 제격입니다.

어릴때야 업신여김이 없었다면 거짓말이겠지만..
이제 그렇지는 않습니다. 단지 즐겨 듣지 않긴 합니다 :)
하지만 막걸리에 뽕짝이 제격이란 말씀에 백번 동의합니다 ^^

@resteemator is a new bot casting votes for its followers. Follow @resteemator and vote this comment to increase your chance to be voted in the future!

zorba님이 donkimus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8/4/9]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 드립니다.

... gyedo 남캘리포니아 donkimusa/td> LA, 캘리포니아 t...

고맙습니다.

역시 DJ 느낌이 괜히 난게 아니었군요. 오늘의 팝송 A집, B집, C집! ㅎㅎ

색소폰 소리 참 좋습니다!

오늘의 팝송 A집, B집, C집 을 딱 꼬집을 정도면 @gyedo 님도 여간한 실력이 아니십니다. 그런데 혹시 뽕짝을 경멸하시지는 않으시는지요? ㅎㅎㅎ

아 경멸이라뇨? 전혀요 ^^ 근데 오늘의 팝송 A집, B집, C집은 사실 오늘 @donkimusa 님 글에서 처음 접했어요 ㅎㅎ

맥주 한잔 마시면서 듣고 싶네요.
색소폰 소리 멋집니다!

멋지다고 하시니 고맙고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donkimusa!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soosoo님이 donkimus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soosoo님의 [Link & List] “해외거주 스티머s” 30차 (소모임 72/76 Steemers)

...b>
dayoung 영국
dj-on-steem 워싱턴 DC, 미국
donkimusa남캘리포니아, 미국
Eedwardcha888 마닐라, 필리핀

고맙습니다.

앗! 직접 연주하셨다니! 역시 음악을 듣는것만 좋아하시는 분이 아니셨군요 :) 저는 아직 네박자의 뽕짝을 좋아하진 않지만, 가요에 간혹 섞인 그 뽕삘(?)은 좋아합니다 :)

ㅎㅎㅎㅎ
뽕삘이 뭔지 솔직히 잘 모르지만 재미있는 표현이네요.

zorba님이 donkimus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8/4/10]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 드립니다.

... gyedo 남캘리포니아 donkimusa/td> LA, 캘리포니아 t...

고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9329.35
ETH 2613.53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