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캣관찰일기]나의 성장을 가로 막는 중독 알아차리기

in #kr6 years ago (edited)

IMG_2755.JPG
하루종일 비가 온 주말,오랫만에 관찰일기를 썼습니다.
이번 주제는 <내 안의 잠재력과 성장을 가로막는 중독 알아차리기>였어요.
저의 자기계발 멘토인 알렉스 코치의 팁에 의하면

현대인들은 쾌락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먹방, 게임, 여행, 드라마, 음주, 섹스 등 쾌락적 요소들을 위해서 삶을 사는거죠.
육체적 쾌락뿐만 아니라 정신적 자극에도 중독되어 있습니다.
사랑,인정,명예,타인을 만족시키려는 것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그것들이 내 삶의 전부인것처럼 받아들이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과
성장 가능성을 발견하고 더 나다운 내가 되고 싶어합니다.
나다운 내가 되기 위해서는 이런 중독들,정신적인 강박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중독은 우리의 성장을 가로 막거든요.

"일단 야동 하나만 보고"
"과자 딱 하나만 먹고"
"친구랑 카톡 하나만 하고"
"동료들에게 내가 약해 보이겠지...?"(타인에게 비치는 자신의 모습이 두려워
퇴직을 못하는 직장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부모님들이 뭐라 생각할까?"
"실패하면 다들 나에게 엄청나게 실망할거야"
이런 중독에 의해서 모든 성장, 모든 목표들이 쉽게 포기되고
그저 우리는 다시 사회,타인에게 맞춰 현실적인 나로서 살아가게 됩니다.

중독은 Hard addictions 와 Soft addictions로 나뉘어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대표적인 Hard addictions(하드중독) 는
흡연,음주,카페인,음식,휴대폰,SNS(인정중독),운동,다이어트
음란물,쇼핑,게임,섹스,아드레날린(바쁨중독),수면 등이 있습니다.
위의 활동을 자주하고, 강박적으로 하고있거나, 거절하지 못하고 있다면
나의 Hard addictions입니다.
저는 지금까지는 해당사항이 없더군요.

하지만 충격적이였던건 Soft addictions(소프트중독)입니다.
제가 중독되어 있는 Soft addictions 들은

사랑: 사랑 받고 싶은 중독.

자기신뢰가 부족하여 모든 노력은 그저 사랑 받기 위한 행동임.
늘 강박적으로 다른 사람을 조정하여 사랑하게 만드는 유형.

판단,비판:

지속적으로 외적인 상황,다른 사람의 판단에 집착하는 사람.
자기 행복과 성장에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 외적인 현상을 비판하는 것에 집중.

타인을 만족시키기:

이 사람들은 정직한 삶을 주로 못 살고
계속 남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강박적으로 행동해야 함. 갈등을 제일 싫어함.

걱정,불안,두려움: 어떤 일이 있을때 항상 걱정부터 하는 사람

효율성/생산성:

현재 순간을 못 즐기고 모든 일을 더 효율적으로,
더 생산적으로 해야 하는 자기압박.

개념화: 흔하지만 아무도 모르는 중독.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모든 것을 논리화해야하는 강박증.
모든 것을 논리로 설명한다고해서 삶의 질이 올라가는게 아님.

이 외에도 소프트 중독은 여러개가 속해 있더군요.
나의 상태를 냉정하게 파악하고 다음 몇 개월 안에 고치고 싶은 중독을
딱 하나만 골라 봅니다.

내가 다음 몇 개월 안에 고치고 싶은 중독은 [걱정,불안,두려움]입니다.

그리고 이 중독을 일주일 동안 하지 않도록 행동해봅니다.

예: 완벽 중독-일주일 동안 일을 흐지부지 합니다.
게임 중독-일주일 동안 게임을 하지 않습니다.
판단,비판 중독-다른 사람을 의식적으로 7일동안 판단하지 않습니다.
저는 다음주동안

걱정,불안,두려움이 떠올를때마다 걱정대신
"어떻게 하면 내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내지?"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한걸음만 더 좋게 만들지?"라는 생각을 해볼까합니다.
그리고 그 걱정,불안,두려움에 애정을 담아 토닥토닥해주려합니다.

이렇게 한 주를 행동해보면...또 어떤 결과가 나오게되겠죠. :)
다음주도 나다웁게 화이팅입니다.

IMG_2750.JPG

Sort:  

저는 걱정중독이 있는거같아요.
시작하기 전부터 혹은 시작하는 중에도 잘 못될 경우를 미리 너무 많이
걱정하는거같아요;

보통 많이들 그렇죠..저역시 그렇구요. 중독이구나 지각했으니 끊을 수 있도록
스스로 격려해주어야 할꺼같아요! 걱정중독 끊기 3일째인데 걱정을 정확히 두번했네요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8123.51
ETH 3488.60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