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편 Intro : 탈모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 천만 탈모인이여 일어나라!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스킨닥터 skindoctor 닥터프렌드 @doctorfriend 입니다.

사람의 외모 중 가장 쉽고 빠르게 수정(??)개선(??) 가능한 것은 무엇일까요?

요즘에는 필러 (filler, injectable), 보톡스 (botulinum toxin) 같은 쁘띠시술이 활성화되어서, "10분만에 예뻐질 수 있어요 / 잘 생겨질 수 있어요" 라고 광고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가장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은 역시 "머리하기", "헤어스타일링" 아닐까요?

많은 사람들은 "남자는 머리빨" 이라고들 하고, 잘생김의 대명사 "원빈"도 대머리를 합성하면 급격히 못생겨진다 라며 포스팅을 하기도 하죠^^

이렇게 외모에서 머리빨, 헤어스타일이 중요하다면, 이는 다시 말하면 탈모를 겪는 분들은 그만큼 큰 고통을 느끼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외모와 관련된 피부문제 중 탈모가 특히 사회적으로 가장 자주 이슈화 되는 것만 보아도 실감할 수 있고요. 피부과에 오시는 분들 모두 피부문제 때문에 큰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하시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탈모를 겪는 분들은 유난히 힘들어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저는 느낍니다.

저는 탈모에 대해서 적을 때는 항상 조심스럽지만, 한편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사명감을 느낍니다.
왜냐하면, 탈모 분야는 잘못된 정보가 가장 많이 넘쳐 흐르는 분야 이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정보를 막고 바른 길로 모두 함께 걷는 것이 저의 소망입니다.

탈모 이야기, 오늘은 intro 로 시작합니다.


현대사회에서의 털, 모발

.

사실 실용성으로만 따지면,현대 사회에서 털은 그렇게 많이 쓸모있는 편은 아닙니다.

물리적 충격과 자외선으로부터의 "보호" 기능
추위나 더위 등으로부터의 "보온 또는 보호" 기능
마찰로부터의 "피부 보호" 기능 (겨드랑이, 사타구니 같은 곳)

등등이 있지만,

현대사회는 냉방,난방 잘 되고, 교통수단 발달되어 있고, 옷,모자 자유롭게 골라 입을 수 있고...

현대사회에서 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미용적 목적" 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기 힘들 것 같네요^^;


탈모, 사회적 이슈까지 만든다

.


탈모는 한국사람에게 더 문제가 되는가?

.

  • 탈모는 한국사람에게 더 흔할까요?
    어떤 종류의 탈모 (진단) 인가에 따라 답이 다르겠지만, 짧게만 말씀드리면 "아니다" 입니다.
    미국같은 서양사람들에게 더 흔하고, 그 정도도 서양인에서 더 심한 편 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탈모인들이 훨씬 더 힘들어 하는 것 같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 아래 기사의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따오겠습니다.
    "학회에서 외국 의사들과 토론해보면, 남녀노소·인종을 불문하고 개인이 느끼는 탈모 스트레스 정도는 비슷합니다. 다만 한국은 외모의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고 남들과 똑같은 모습을 유지해야만 ‘왕따’를 당하지 않는다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비율이 높죠. 게다가 서양과 달리 국내에선 ‘삭발’을 하나의 헤어스타일로 보기 보단, 반사회적인 성향의 소유자로 보는 편견이 있어 머리가 빠져도 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10/2017081002001.html)

  • 여러모로 살기 힘든 나라네요...


"대머리" 라고 부르면 명예훼손일까?

.

2011년에 한창 핫이슈였었죠.

  •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그렇습니다. "대머리"라는 말은 듣는 사람의 기분을 매우 나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법적문제를 떠나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머리카락이 적다, 없다 라는 뜻보다도, 놀림, 조롱의 의미를 담아 쓰여온 경우가 꽤 많음은 부정하기 어려운 사실이니까요) 그리고, 판결에서도 "경멸","모욕" 의 의미가 있을 수 있음은 인정한 것 아닐까요?

탈모 시리즈 목차

.

탈모에 대해서 하고 싶은 말은 너무나 많습니다.
학문적으로도 매우 방대하고, 아직 탐험할 거리가 많은 분야이고요.

하지만 그것들을 모두 다룰 수는 없어서, (오딧세이 수준의 대서사시가 됩니다)
흔하지만 중요한 것 위주로, 그리고 "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들" 위주로 향후 계획을 세워 보았습니다.

-남자들의 말못할 고민, 탈모 - 남성형 탈모 란?
(androgenetic alopecia, male pattern hair loss)
-자라나라 머리머리!! - 남성형 탈모의 치료들
-탈모약 먹어도 되나요? - 인증된 탈모약의 효과와 부작용
-탈모 그냥 머리 심으면 되는거 아닌가요? - 모발이식의 허와 실
-탈모를 샴푸로 치료해 볼까? - 탈모방지샴푸의 진실
-미래에 가능할 탈모치료 - 줄기세포치료

혹시 원하시는 주제가 있다면, 선별하여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피부에 대한 모든 것
스킨닥터 skindoctor 닥터프렌드 @doctorfriend 였습니다.

  • 일반적인 이야기를 했지만,
    사실 정답은 피부타입마다, 상태마다 다릅니다.
    진정 나에게 더 어울리는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댓글로 질문 주세요. 그 어떤 내용이라도 좋습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탈모는 아니지만 조금씩 걱정되더군요 대머리가 명예훼손이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앞으로 포스팅 기대할게요!

사실 많은 남자들에게 민감할 문제일 수 있지요^^;
감사합니다

유전성이 궁금해요...할아버지께서 대머리셨고, 큰아버지와 아버지 모두 탈모가 아주 심하신데, 혹시 저도 그렇게 될ㄲ.....ㅠㅠ저도 궁금하지만 저희 사촌오빠도 혹시 그렇게 될까여ㅜㅜㅜ성별에 따라 유전여부의 차이가 클까요? 만약 유전적 탈모라면 치료가 효과가 있나요?

여성분 이신가요?
여성과 남성은 양상 발현이 완전히 달라서,
Male pattern baldness , female pattern baldness 는 크게 다른 모습을 띄는 질환으로 생각합니다. (여성분들은 그렇게 까진(?) 안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여성분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적다는 뜻은 아닙니다.)
아직 딱 1개의 유전자 때문이다 라고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유전성향"이 있는 건 사실이라, 아무래도 가족력 있는 분들이 가능성이 좀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탈모는 아니지만..ㅋㅋㅋ

의학정보는 일반인도 상당히 유용한 정보인거 같아요 ㅋㅋ 감사합니다.

우리 생활과 밀접하죠^^ 대화 주제로도 자주 쓰이고요^^ 댓글 감사합니다

요즘 머리가 많이 빠지고있는데 관심이 가는 주제네요 ㅋㅋㅋㅋㅋ 기대됩니다 :)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머리는 안 빠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제발 제발 저 좀 구해주세요 ㅋㅋㅋ

아직 장가도 못갔는데

대머리 직전입니다 ㅜ_ㅜ

진짜 이거 공감 ㅋㅋㅋㅋ큐ㅠ

아 ㅜ_ㅜ 말씀 나눠보면, (특히 남성분들은) 미혼인 분들이 더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으시는 편 인데 ㅠㅠ

탈모.. 피부과에서 주로 진찰하는데 약값이 장난아니라고 하더라구요 먹는약과 뿌리는 약 ㅎㅎ 예전에 스팀잇에 한번 먹는약 관련 글 [virus~ 님]이 올라온적이 있었던 걸로 기억나네요 ㅎㅎ

탈모 시리즈 기대가 됩니다 ㅎㅎ [저도 대상자니까요~~~ ㅠㅠ] 옛날부터 머리숱이 많지 않았고 빡빡이 스타일을 하고 다녔는데 ㅋㅋ 지난달 미용실 가서 이발하는데 한번 피부과 가보라고 하시네요;; ㅋㅋㅋ

사실 가격이 만만치는 않죠. 그래도 먼 옛날을 생각하면 지금은정말 많이 좋아진 편 입니다^^;

우리나라도 흑인들처럼 민머리가 허용만 되어도...

대학생 때 후배 중 한 명이 머리를 밀고 다녔는데, 보는 사람마다 다 그 이야기를 하니까 짜증이 많이 났더라고 하더라고요. 그냥 개개인의 선호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말이죠^^;

머리가 빠지면 빠지는대로 그냥 살아가려고 합니다. ㅠㅠ
그러려니 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겠죠 ㅎ

긍정적인 마음이 결과에도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스트레스 받으면 더 나빠지겠죠ㅠㅠ

탈모ㅠㅠ 제 동생은 머리숱이 많은데 저는 적은걸 보면 스트레스 많이받아서 그런걸까요 흑...

형제, 남매, 자매끼리 얼굴 생김새가 다른 것처럼 머리숱, 머리카락 굵기 등도 다릅니다. 물론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겠고요....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29
BTC 61821.96
ETH 2402.01
USDT 1.00
SBD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