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중고나라에서 사기 당했던 기억 그리고 그 후..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dmoons.kim 입니다.

@yourhoney 님의 오늘도 평화롭게 중고사기 당할뻔... 을 읽고 있자니 예전에 중고나라에서 사기 당한 기억이 떠올라 글 남깁니다.

때는 약 3년 전 와이프가 휴대용 유모차 산다고 중고 좀 알아보라고 해서 중고나라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와이프한테 카톡이 오더니..

내가 중고나라에서 유모차 샀어. 안사도 되.

그러면서 좀 싸게 샀다고 좋아하더군요.

그후 결과는 짐작하시다싶이 연락두절.. 입금한돈 먹튀 ㅜ
(내 돈 20만원 ㅜ.. 어찌 아기 물품으로 장난질합니까? ㅜ)

돌이켜 보면 전형적인 사기 수법인거 같습니다.

  1. 물건을 조금 싸게 내놓는다
  2. 직거래 못하는 이유가 있다 (저희의 경우 부산 산다고 했음)
  3. 다른 구매 희망자도 있다며 구매 결정을 재촉한다

그 이후로는 중고거래하면 왠만하면 직거래 합니다.
그것도 완벽하진 않지만 그나마 안전한 방법이거든요.

그래도 중고라는게 직거래를 못하지만 꼭 사고 싶은 것들이 있습니다. (싸거나 희귀 물품이거나..)

그래서 저는 중고물품 택배거래시 반드시 확인 하는것들이 있습니다.

  1. ID 검색.
    새로운 아이디이거나 거래가 없다가 최근 거래가 너무 많으면 좀 의심합니다.
  2. 더치트 검색
    전화번호, 계좌번호로 모두 검색 해봅니다.
  3. 문자로 물품사진 다시 보내달라함.
    상태를 보고 싶다며 여기저기 찍어달라 합니다.
  4. 그래도 의심스러우면 통화해본다

이렇게 확인해도 실은 택배거래라는게 안전하진 않습니다.
직거래가 더 낫고 새 제품 사는게 제일 안전하죠

저는 중고거래의 매력은 놔두면 쓰레기인 제품을 돈 받고 팔 수 있고 혹은 깨끗한 중고를 싸게 산다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중고나라에서 깨끗한 이북리더를 약 7만원에 사서 잘 쓰고 있고요.
절판되는 바람에 국카스텐 1집 CD를 만원에 샀던걸 중고로 13만원에 판 적도 있습니다 ㅎㅎ (13배! 와우 ㅋ)

국카스텐 하현우씨가 복면가왕에 출연하여 인기 폭발! 절판된 1집 가격 폭등! 스팀도 폭등 가즈아!

저는 중고거래를 권하는 편입니다. 특히 애 키우는 집들은 좀 필요한거 같습니다.
아이들 쓰는건 좀 쓰다 버리거나 남 주거나 하는게 많으니까요.
(전 러닝홈이나 제니쥬같은 장난감은 중고로 샀다 다시 중고로 팔았습니다 ㅎㅎ)

Sort:  

헉 20만원이나 하는ㄴ데.. ㅠㅠ 중고나라가 사기가 너무 많아서 정말 잘 알아보고 거래해야지 아니면 돈도 마음도 아포요.ㅠㅠ

네 20만원은 그렇다치더라도..
부모의 마음을 이용해 사기치는게 너무한거 같습니다

CD가 중고나라에서 13배 떡상하기도 하는군요 ㅎㅎ
중고나라 거래 팁 감사합니다

네 엄청나죠. Nell 이라는 국내 밴드 1집은 구하기가 어려워 중고가 20만원도 넘습니다 ㅎㅎ

헉 정말인가요?
1집 씨디 얼마전에 둥이가 박살내서 버렸는데...ㅠㅠㅠ

헐 아이들 사용할 제품으로 사기를 치다니 참 파렴치한이네요. 머든 잘 알아보고 조심해서 사야 해요....요즘은 신종 사기들이 워낙 많아서 말이죠.

네 아기 물품으로 사기치다니 ㅠ
진짜 조심해서 사야하는거 같습니다

중고거래의 사기성도 문제지만, 물건의 하자가 더 문제가 될 때가 많더군요.

맞습니다. 중고는 정말 잘보고 사야되요~

중고나라는 에스크로 서비스 없이 제3자가 돈을 안 쥐기 때문에 그런 사기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블록체인 개념을 중고나라에 적용하면 그런 문제가 해결될텐데 말이죠...

이 좋은 아이디어를 사업에 접목 안 시키는 거보면 ㅋㅋ

네 그러네요. 블록체인 기술을 중고나라에 적용하면 재밌을듯 합니다 ㅎㅎ
(그런데 블록체인은 너무 투명해서 제가 와이프몰래 사고파는 기타물품들이 기록되는게 영 마음에 걸리네요 ㅎㅎ)

전형적인 사기 수법 진짜 조심해야겠네요.

네 그런데 이게 아는것과 실행은 다르다고..
막상 당하면 내가 왜그랬는지 몰라 하며 당하는 느낌입니다 ㅎㅎ

중고나라 그런사람들 때문에 정말 피해가 너무 큰것 같아요.
정말 아기엄마인척하고 아기용품도 사기를 많이 ㅠㅠ 치더라구요.

부피가 있거나 고가제품은 항상 직거래 하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네 직거래가 좋습니다.
아기용품 사기치는건 너무 한거 같아요 ㅠㅠ

문스님 알뜰하고 꼼꼼하시네오^^
멋져요 진짜👍👍👍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혹시나 중고거래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중고품은 믿을 만한 곳에서 구매를 하는것이 좋을 듯 하네요. 제 경우 새 제품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 중고품을 주로 이베이에서 구매하는데 100%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베이에서는 구매해본적이 별로 없는데..
그래도 괜찮은 모양이네요.
네이버의 중고나라는 일대일 거래다 보니 스스로 조심 해야하는거 같습니다

중고 거래는 알뜰 소비 방법 가운데 하나인데, 사기 행각을 벌이는 이들이 도처에 널려있다는 점이 문제더군요. 결국 스스로 조심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네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중고 구매할때는 확인에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56922.13
ETH 2347.73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