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GMO와 아프리카

in #kr6 years ago

일단 먼저 저는 현재 지구과학을 연구중에 있지만, 토질 전문가도, 농업 전문가도 아니라는 점을 밝힙니다. 그저 다큐멘터리를 즐겨보는 수준입니다.
제가 아프리카에 대해 아는 것 중 하나는 남과 북의 사막지역 사이에 있는, 적도 근처 열대 우림 지역은 우기와 건기가 확실히 나뉘어 있다는 점입니다. 우기에는 비가 너무 많이 와서, 그리고 건기에는 비가 너무 않와서 농사짓기가 힘들죠. 그지역 토질은 아마 이런 환경에 최적화된 상태라 여겨집니다. 아무튼 그래서 그 지역 나라들의 큰 관심사는 "물관리"인걸로 알고있습니다. 물을 관리하는게 주요 인프라 사업이겠죠. 이런 환경에서, 님께서 언급하셨듯이, 벼를 재배하는 건 거의 불가능이겠죠. GMO 기술을 통해 건조한 곳에서 자라는 벼가 가능할까요? 아니 왜 굳이 벼를 해야 할까요? (비타민A는 나중에 생각하더라도) 탄수화물이라면 구황작물로도 충분할 것 같은데요.
채소의 측면에서 저 개인적으로는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완벽히 통제 가능한 그린하우스를 통해 수경재배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초기 자본이 많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요. 그리고 당장 비타민의 공급이 중요하다면 저렴한 종합비타민을 공급하는게 오히려 종합적인 비용 측면에서 나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제가 GMO에 대해 들었던 한가지는, 콩의 경우 단백질 함량을 1% 올리기 위해 미국의 농부들이 거금의 연구비를 지원한다고 해요. 단백질 1% 늘리는게 농부들의 수익에 큰 영향이 있나봐요. 그리고 모든 연구가 마찬가지겠지만 결국 연구비가 지원되는 쪽으로 발전하기 마련이죠. 하지만 이런 GMO연구는 아프리카의 기근을 해소하는 핵심적인 역할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아프리카의 기근 해소가 목적이라면 당장 해결해야 할 (물관리 같은) 핵심적인 문제들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물론 구황작물이 아프리카 환경에서 생장하기 쉽도록 진화한다면 그건 나름대로 큰 기여를 할 수 있겠죠. GMO에 기대를 한다면 이런 부분이겠죠. 그런데 위 본문에 적혀있듯 GMO까지 안가고 그저 노하우만 알려줘도 당장 생산이 늘어난다 하니 이런 쉬운 방법들을 먼저 적용하자는 생각입니다.
제가 환경문제 전반에 대해 관심이 있어서 님의 포스팅에 이런저런 얘기를 쓰게 되었네요. 농업은 그 필요성에 비하여 한국에서 너무 천대받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farmerboy님이 하시는 일을 응원하고싶네요. 앞으로도 계속 얘기해봐요.

Sort:  

@dj-on-steem 님의 답변을 들으니 다시 한번 생각을 하게 되네요. GMO연구가 아프리카 기근을 해소하기보다 연구비지원으로 따라가게 된다는 말은 동감합니다. 사실 쓰지 않고 효율과 안전 모두 지키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그렇게 노하우를 알려주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지만 다소 한계적인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더 포괄적으로 효과적인 방법을 고민하다보니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글이 제 꿈과 비슷한 거 같습니다. 저는 세계의 기근을 없애고 모두가 행복한 방향으로 가기 원해서 농업대학을 오기 되었고, 이런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지구과학에 대해 거의 모릅니다. 하지만 농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이 지구과학인데, 그렇기에 이렇게 소통하면서 알려주시면 정말 좋을 거 같습니다. 앞으로도 가끔씩 이런 키워드로 글을 적을 거 같습니다. 그럴때마다 이런 생각을 얘기하는 방법을 통해 나아가고 싶네요. 그리고 태양전지와 수경재배에 대해서는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적인 문제만 해결된다면 그것도 충분히 대안이 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다시한번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포스팅꺼리가 댓글 하나하나에 달리는군요. 흥미롭게 봤어요^^
질소비료 1%를 줄이면 비료값 1%를 절감할 수 있으니 돈이 될겁니다.

그렇게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j-on-steem 님이 좋은지적을 해주셔서 그럴수 있었습니다. 항상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046.50
ETH 2654.73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