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채소 키우기...웃자람 계속....자소, 차조기

in #kr6 years ago

2018_04_19_dissolve_001.jpg
오늘은 식목일...쌈채소 키우기에도 썼었지만 웃자람...해결되지 않고 계속 웃자람이되고 있다. 물,영양분도 좋지만 역시 식물은 태양이 필요하다. 식물용 LED를 구입해서 설치도 해보았는데 이것도 도움이 안된다. LED를 이용한 재배는 빛 관리를 좀 다르게해야하는 듯하다. 구형 남향 아파트 베란다에서 채소키워먹기 힘들다. 창 밖으로 화분을 내놓으면 빛을 더 많이 받을 듯한데 화분걸이가 현재는 없다. 씨앗에서 발아는 많이 되었는데 아쉽다~! 삽겹살에 싸먹어야는데....


2018_04_19_dissolve_003.jpg
쌈채소의 옆 화분에서 또 키워보고 있는 것. 자소,차조기라는 이름이 있다. 왼쪽의 연두빛만 있는 것은 청자소, 오른쪽에 붉은빛도 있는것이 자소...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인기가 없지만 아랫나라 일본에서는 많이 먹는 채소다. 아마도 우리나라의 뜰깨잎 처럼 많이 먹는 듯 했다. 처음 먹어본것도 일본에서였다. 회를 시켰는데 들깨잎 비슷하면서도 테두리가 다른 잎이 깔려있었다.

2018_04_19_dissolve_004.jpg
같이있었던 분의 말로는 회랑 같이 있는 것들은 다 먹을 수 있는 것들이라고 설명을 했었다. 나는 그래서 저 잎을 먹어봤다. 독특한향~! 시원한 맛~! 어렸을 때 들깨잎을 먹었을 때의 느낌 이랄까? 좋다고 먹었다. 나를본 현지사람도 신기해하고 같이 있었던 한국사람도 신기해했다. 향균, 소화 등등 좋은 채소였다. 회랑 관련된 식당에서는 저것이 거의 다 깔려서 나왔었다. 일본 이름은 "시소", 일본 입성 첫날 밤의 상황인데 이후 한달동안 오카야마에서 후쿠시마를 돌아다니면서 저 것의 맛에 점점 빠져들었었다.

동시에 코디네이터에게 씨앗을 구해달라고 요청을 했었는데 이게 너무 흔한 것인지 딱이 구해지지가 않았었고 농부에게 어쭤보니 "저기 밭에 심어놨으니까 뜯어먹어~!" 씨앗을 물어보니...늦가을에 오면 준다고....

코디네이터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나를 찾은적이 있다. 지역 농산물을 판매하는 매대가 있었는데 붉은색 시소가 있다면서 나에게 보여주는 것이었다. 씨앗은 여기도 안팔아?하니....정말 맛이있냐?는 뉘앙스만....

2018_04_19_dissolve_005.png
내가 저거 다 먹었었다. 부족한 듯 싶으면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주문해서 먹었었다. 일본의 달달한 선어회를 싸먹으니 그리 맛있을 수가~! 일본에서는 엑기스를 만들어 음료로 마신단다. 코리야마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어느 집에 방문을 하니 얼음 동동으로 음료를 주셨었는데 딱 그 맛이었다. 이 씨앗은 꼭 구해서 한국에서 재현해서 먹으리라~~했었다. ㅋㄷㅋㄷ

몇일 후 술집에 갔는데 한국 코디가 메뉴를 보더니 시소음료가 있단다. 바로 주문~! 마시기 전에 찍어야했는데
2018_04_19_dissolve_008.jpg
일본에 가면 꼭 마셔야하는 그런 것이다. 저것도 물어물어 만드는 방법(?)을 귀동냥으로 듣고 왔었다.

붉은시소잎을 따서 세척 후 살짝 건조 후에 설탕에 재우면된다고했다. 일본의 대표음식 중에 우메보시...이 우메보시 중에 붉은 색이 도는게 있는데 저 시소를 넣어서 색을 낸다고 설명을 들었었다.

현지에서 큰 마트같은데는 씨앗이 없었고 물어봐도 이상한 사람 보는 듯? 씨앗 파는 곳은 방문할 시간이 없었다. 그렇게 귀국....우리나라엔 다 있을 수 있다. 해서 폭풍검색을 해서 씨앗을 구입했었다.

img
첫 해의 도전~!

img
실패~! 자라지 못하고 씨앗송이가 생겼다. 실패원인 모름.


올해도 실패한다면 내년엔 주말농장이라도 신청해서 대량으로 심어봐야겠다.


 
 
 
 
 
dissolve_bottom.jpg


2018.04.20.00:50

Sort:  

@주사위

대단한 실력입니다.
@dissolve님이 🎲 주사위를 굴려서 73이 나왔습니다.

You got a 20.83% upvote from @emperorofnaps courtesy of @yoon-pd!

Want to promote your posts too? Send 0.05+ SBD or STEEM to @emperorofnaps to receive a share of a full upvote every 2.4 hours...Then go relax and take a nap!

Congratulations @dissolv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7
BTC 60678.52
ETH 2339.38
USDT 1.00
SBD 2.48